푸투라는 쓰지 마세요

상당히 도발적인 제목인데, 정확히 하자면 이 책의 제목 앞에는 “제대로 쓸 것이 아니라면”이라는 말이 붙어야 한다. 그러면 모두가 다 이해가 갈 일이다. 다큐멘터리가 나왔던 헬베티카에 비해 대중적으로 안 알려지기는 했지만, 여러분은 이미 푸투라를 알고 있다. 푸투라 및 변형된 푸투라 서체 혹은 타이프페이스(typeface, 관련 서체모음)가 어지간한 고딕 계열(동일하지는 않지만 산세리프라 봐도 좋다) 서체를 다 장악했기 때문이다.


큐브릭 감독의 Eyes Wide Shut(1999)나 2001: A SPACE ODYSSEY(1968) 포스터 서체, 혹은 웨스 앤더슨 감독의 The Royal Tenenbaums(2001)에 전반적으로 쓰인 서체를 떠올리셔도 좋겠다. 푸투라가 이렇게 널리 쓰이는 배경은 무엇일까? 더군다나 이 서체는 대단히 오래됐다. 바우하우스(참조 1) 전통에 따라 1927년 만들어졌고, 세월이 흐르면서 서체의 “포레스트 검프(참조 2)” 역할을 했다.



독일에서 나타나 미국에서 널리 쓰였고, 특히 기업 로고(특히 나이키)와 광고에 많이 쓰였는데, 이게 위에서 말한대로 바우하우스 서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바우하우스는 뭐다? 모더니즘이다. 즉, 푸투라 서체가 현대성과 진보를 1920년대부터 드러냈다는 의미다(헬베티카는 50년대 후반부터 등장했다). 물론 전쟁 때문에 독일 서체의 무분별한 무단 복제가 일어났다는 이유도 있겠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서체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는 필독서. (나도 관심이 좀 있다.) 책이 얇고 사진 자료도 많아서 상당히 재밌다.



다만, 푸투라 서체 관련에 대해서만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이상하리만치 데스크톱 출판 그리고 매킨토시 얘기가 안 나와있다. 디지털 시대에 있어 컴퓨터용 서체 얘기를 안 할 수는 없지 않을까. 애플 매킨토시가 기본적으로 사용한 서체 중, 라이선스를 받은 헬베티카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참조 3). 이 헬베티카 서체가 기본이 되어 매킨토시 파인더에서 쓰인 서체가 제네바 서체이며, 현재 macOS/iOS/watchOS/tvOS의 기본 서체는 샌프란시스코 서체이다.



맥 사용자 분들은 어째서 애플이 사용하는 서체 이름에 하나같이 대도시 이름이 들어갔는지 궁금해하실 수도 있는데, 그게 다 스티브 잡스 형님의 레거시(참조 4)이다. 샌프란시스코의 뿌리도 헬베티카.



이쯤 되면 헬베티카 외에 푸투라, 길 산스(Gill Sans), 루시다 그란데(Lucida Grande) 등의 "서체 엔진(참조 5)“을 둘러싼 애플과 어도비, 마이크로소프트 간의 음모와 갈등, 그리고 화해(?)의 얘기를 꺼내야 할 텐데 이 이야기들을 정리한 책은 아직 못 찾았다.



서체가 얼마나 사람을 긴장되게 만드는지는 SNL의 개그 꽁트(참조 6)를 보자. 아바타의 서체는 나도 마음에 안 든다.



--------------


참조


1. 바우하우스 100년(2019년 1월 8일): https://www.vingle.net/posts/2553277


2. 내 표현이 아니다.


How Feminist Artists Reclaimed Futura from New York’s Mad Men(2017년 8월 11일): https://www.artsy.net/article/artsy-editorial-feminist-artists-reclaimed-futura-new-yorks-mad-men


3. 서체의 꽃, 가라몽(2016년 1월 30일): https://www.vingle.net/posts/1382075


4. World Class Cities: http://www.folklore.org/StoryView.py?project=Macintosh&story=World_Class_Cities.txt


5. 핵심은 포스트스크립트 및 트루타입 서체 시스템 개발 얘기이다.


6. Papyrus - SNL(2017년 9월 30일): https://youtu.be/jVhlJNJopOQ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