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대기업 인사팀 18년차의 조언 : 1편



전 대기업에서 인사업무만 18년 가까이 하고 퇴직하고 지금은 자영업하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하는게 아니라 와이프 미용실 셔터맨인 셈이지요.

오늘은 한가한 시간을 이용해서 진심으로 여러분께 조언드리고자 합니다.

인사담당자는 서로 다른 회사를 다니더라도 암묵적으로 그들이 원하는 인재상은 크게 다르지가 않다는것을

먼저 염두해 두고 이해하시고 또 여러분이 생각하는 대학과 실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학과가 다르다는 것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1. 공대를 가라.


- 대한민국은 제조업 국가입니다.

삼성 엘지 할것 없이 수출지향 국가라서 언제나 공대에 대한 수요는 끊이지 않고 끝이 없어요. 충남대 공대와 연대경영학과 어디가 더 취업이 잘되리라 생각합니까?

저는 단언하지만 공대가 이긴다고 봅니다.

실제로도 그렇고요.

상경계 수요는 사실 인사,총무,해외영업,국내영업,홍보,재무 이정도로 끝이 납니다. 게다가 해외영업이나 국내영업 파트는 사실상 요즘에는 내부 부서 재배치를 통해서 공대생들이 이 자리로 옮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당장 기계부품이나 반제품을 팔아야 하는데 공대적 소양이 있는 라인이나 연구부서에서 굴러먹은 경력직이 실제로 해외영업을 하더라도 업체를 통해서 더 설명을 잘하고 그 전문지식을 더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경영학과 출신에게 곧바로 마케팅쪽을 배치하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영어능력은 아무것도 아니고 그 제품에 대한 지식과 혜안이 있어야 비로서 영업능력이 생깁니다.

문과가 그래서 갈 분야는 재무와 홍보 이정도로 보면 되지만 이 자리는 사실상 경력채용이 많아요.

결국 문과 출신이 갈 곳은 공무원이나 은행 증권회사 정도라 보면 됩니다.

문과는 그래서 나와바야 취업과는 굉장히 거리가 있습니다. 단언하지만 인서울 공대나 지방 국립대 공대가 백프로 취업이 더 수월합니다.




2. 문과를 갈려면 최하 서강대 경영이 마지노선


- 그냥 긴말 안하겠습니다 저 조그만 구멍 뚫을려면 무조건 학벌과 학점 싸움입니다.

실제로 채용해보면 공대생은 지방대생도 허다하고 들어보지 못한 대학 출신도 많습니다. 하지만 문과는 최하가 서강대..더 내려가면 한 외대정도 되겠네요.. 그 이하는 사실상 대기업은 불가능하다 보면 됩니다.




3. 차라리 지방 국립대를 가세요


-기업체에는 지방대 육성책으로 어느 기업이나 할당하는 것이 존재합니다. 아니 그보다 우수한 서울 명문대 출신들이 지방에서 근무하면 거의 3년내에 이직하거나 그만두는 경우가 허다해서 공장이 지방에 있다면 경영관리쪽으로 그 지방 국립대를 훨씬 선호하고 따로 티오를 두고 채용합니다.

지방 근처에 대기업 공단이 있다면 일순위가 그 지방 국립대 출신을 감안해서 채용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은행이나 다른 회사들도 지방국립대는 할당이 있어서 의무채용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강대 이하 문과 갈바에야 차라리 지방국립대 경영을 가세요. 오히려 유리합니다.




4. 틈새 학과를 가세요


- 경영, 영문 이딴과는 포화를 넘어서 더이상 의미가 없습니다.

차라리 말레이시어과나 생소한 어학분야를 전공하거나 아니면 정말 독특한 학과로 아예 접근을 해보세요. 시장이 열리지 않더라도 결국은 졸업할때 쯤이면 시장이 열립니다

한창 아랍어가 뜨기전에 아랍어 전문 인력으로 건설회사 국정원 공기업에서 특수분야 채용이 러쉬를 이룹니다.

공부가 안된다 그럼 모험을 하고 아예 특수한 학과를 연구해서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사립대 영문 경영..이런것은 그냥 고졸과 같아요. 중경외시 라인도 문과는 대기업 거의 힘들고..사실상 중견회사나 소기업으로 빠집니다.




5. 여자라면 이대나 숙대 적극 추천합니다.


- 이대 숙대 예전같지 않다고 입학점수 떨어졌다고 해도 문제는 사회에서는 여전히 이대,숙대 여대출신을 선호합니다.

저도 왜 그런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인사담당자들이 이대 숙대라면 일단은 점수를 후하게 주는 경우가 너무나 비일비재합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여자들을 뽑을때 이상할정도로 이대나 숙대출신을 선호하는 경향이 암묵적으로 강합니다.

원서를 접수하고 교수추천을 하더라도 여대는 공정하게 여자들끼리 경쟁이라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남녀공학 명문대가 아닌 일반수준의 대학을 나오면 같은 점수라면 무조건 남자만 뽑습니다. 하지만 여대는 남자라는 변수가 없어서 오히려 더 취업이 수월한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에서 가진 고정관념이 여전히 지배하고 같은 대학이면 남자를 뽑는 풍토도 강한 현실에서 여대는 차라리 대안이 됩니다.

졸업해보면 사실 차이가 확연히 벌어집니다




6. 덧붙여서


회사원에 맞는 체질은 강한 경쟁과 일중독 그리고 남을 이기는 재미가 있는 사람이 성공합니다

만약 그런 체질이 아니고 낙관적이고 남들과 경쟁 싫어하면 교육대학같은 곳가서 선생을 하는 것이 낫습니다.

실제로 성격이 강인하지 않으면 대리 이후에 대부분 도태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자녀의 성격과 미래 진로를 참 고민하셔야 합니다. 회사에서 조기퇴직율이 높은 이유가 돈이 아니라

성격적 매칭이더군요..

여러분의 생각과는 매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겠지만 솔직히 18년의 근무를 통해서 알게된 기업의 채용 구조이고 거의 사실입니다. 꼭 참고하셔서 좋은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씁니다.



https://www.facebook.com/sangbong.lee.100/posts/665610450146928


----------------------------------------------------------------


오 ... 흥미돋.....

역시나 문송합니다....(쭈굴)

아 외국어나 배워둘걸 ㅠ

지금까지 대체 뭐하고 살았지 나새끼...ㅂㄷㅂㄷ

직장인
태어났으니 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실제로 호랑이를 눈앞에서 마주치면 어떨까? (간접체험)
leavened
58
12
29
세계 미제 사건 중 유명한 조디악 연쇄 살인 사건.
leavened
40
4
6
기업들은 왜 '신입사원'을 뽑는걸까?
FLYBOOK
6
0
10
일상에 바로 적용 가능한 상식을 알려주는 책
FLYBOOK
17
0
51
[정보] 2018년 새로 생기는 자격증 5가지
GGLAB
35
0
45
직장인의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1등 공신..
nanmollang
13
7
3
식당을 하신다면, 장사를 이제 시작한다면 책하나 정도는 보고 시작하는게 좋겠죠?! 대박집이 되는 이유는 준비가 잘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음식점 창업을 꿈꾼다면, 읽어야할 책 BEST5 1. 백종원 골목식당 2. 장사, 이제는 콘텐츠다. 3. 식당, 생각을 꺠야 이긴다. 4.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5. 왜 손님들은 그 가게로 몰릴까?
deliciousfood
10
0
23
무의식 심리학- 인간관계 건드리지 말아야할것
kungfu1
12
0
12
검찰이 보는 조국 부인 '딸 표창장' 위조 방법은?
nocutnews
3
0
1
청년이 알아두면 도움되는 꿀 정보 5
ShareHows
15
0
42
[퇴근길 한잔] 취업, 결혼 잔소리는 그만! 명절 멘탈 보호를 위한 술
visualdive
8
1
6
사진작가가 망친 가족의 사진
leavened
22
0
8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changeground
30
4
38
여성이 담배 피우면 안 되는 시절 일어난 일
papervores
55
3
43
자도 자도 피곤한 뜻밖의 원인?
papervores
79
2
164
[특별 기획]취업Story_나와 함께 면접을 봤던 ‘이력서’ 가상인터뷰
didrlsla
9
0
2
이춘재 56세, 화성 연쇄 살인 사건 + 당시에 수사책임자들
leavened
34
2
6
왠지 비호감인 사람들이 자주 쓰는 말들
papervores
207
6
241
이 방법이면 누구나 '악필 콤플렉스'에서 벗어날 수 있다
changeground
172
3
279
취준생들의 취뽀성공을 도와주는 책5
FLYBOOK
9
0
14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