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환석 화백의 CEO 명언/ 도코 도시오(土光敏夫)

<글, 그림=유환석(한국시사만화가협회장)>


성공하는 사람에게는 그 나름의 이유가 있는 법이다. 그 반대인 실패자에게도 역시 나름의 이유가 있을터. 그렇다면, 둘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뛰어난 경영자나 사상가 아닌 내 깜냥으로는 쉽게 답하기 어렵다. 해서, 지혜를 빌렸다. 어느 책에서 읽은 글이다.


<하버드대학의 에드워드 밴필드(dward Banfield) 교수는 시간지평이라는 연구에서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는 자신의 인생 설계를 얼마나 긴 시간까지 고려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주장했다.>


당장 내일도 모르는데 어찌 수년 뒤, 더 나아가 10여 년 뒤의 일까지 생각하고 대비하겠는가.


일반인이라면 이런 혜안을 갖긴 어렵다. 하지만 그런 혜안이 없다고 성공 못하는 건 아닐게다. 도코 도시오(土光敏夫:1896~1988)라는 인물의 어록을 빌려 볼까 한다.


혼다 소이치로와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창업자로 존경을 받고 있다면, 도코 도시오는 샐러리맨 출신으로 ‘존경받는 인물 랭킹’에서 톱10 안에 들지 않을까 싶다. 그는 일본을 대표하는 전기 메이커 중 하나인 도시바(東芝) 사장과 경단련(우리의 전경련) 회장을 지냈다.


도코 도시오 역시 대단한 어록의 소유자였다. 그 중 추천하고 싶은 문장으로 나는 단연코 ‘인간의 능력에는 큰 차이가 없다. 있다면, 그건 근성의 차이다’(人間の能力には大きな差はない。あるとすれば、それは根性の差である)라는 말을 꼽는다....


(기사 더보기 http://www.japanoll.com/news/articleView.html?idxno=281 )


<관련기사>

마쓰시타 고노스케 명언

http://www.japanoll.com/news/articleView.html?idxno=229


혼다 소이치로 명언

http://www.japanoll.com/news/articleView.html?idxno=209


저작권자 © 재팬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재팬올(http://www.japanoll.com)

재팬올은 일본전문매체 입니다. 일본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분야를 다룬답니다. 재팬올을 통해서 일본의 이슈와 사람/역사/음식/책/여행/음악 등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