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中 공략 검색엔진 '드래곤플라이' 죽지 않았다?

4-500여 개의 개발 코드 지속적으로 변경된 사실 발견


구글의 중국 전용 검색엔진인 ‘드래곤플라이’ 프로젝트가 여전히 개발되고 있다는 의심이 나왔다.지난 4일(현지시간) 드래곤플라이 프로젝트와 관련된 4-500여 개의 개발 코드가 지속적으로 변경된 사실이 발견됐다고 구글 내부 직원의 증언을 인용해 더버지는 보도했다.


‘드래곤플라이’ 프로젝트는 구글이 중국 정부의 검열 정책에 맞춘 검색 엔진을 제공한다는 계획으로, ‘신강’이나 ‘티베트’ 혹은 ‘천안문 광장 학살’과 같은 특정 단어의 검색을 차단하는 기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중국 내에서는 구글 접속이 차단된 상태다.

드래곤플라이 프로젝트는 인권 침해 논란에 따른 내외부 비판과 투명성 논란으로, 구글은 지난해 12월 공개적으로 해당 계획을 중단했다. 또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도 드래곤플라이 프로젝트에 대해 지난해 미국 청문회에서 “지금 당장은 검색엔진을 론칭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구글 내부 직원들이 해당 코드를 모니터링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1월에 걸쳐

4-500여 개의 드래곤플라이 프로젝트 관련 코드가 변경돼 “프로젝트가 계속 진행 중”이라며, “또 프로젝트 관련 예산에 약 100명의 근로자가 여전히 그룹화돼 있다”고 밝혔다.


구글은 프로젝트 지속 논란에 대해 “이 추측은 완전히 부정확하다”며, “구글은 중국에서 검색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또 “팀원들도 새로운 프로젝트로 옮겼다”고 부정했다.


외신은 코드 변경 사실에 대해 프로젝트를 끝내기 위한 마무리 작업일 수 있다고 분석했지만, 더인터셉트와 인터뷰한 한 구글 SW엔지니어는 “구글은 1~2년 내 새로운 코드명으로 시작할 것”이라며, “순다르 피차이 CEO는 프로젝트 관련 여론이 줄어들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