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324] 삼성 반도체공장에 들어가는 ‘초순수’… “하천 생태계에도 도움”

#반도체공장 #사용수 #16만t


삼성전자(005930) 반도체 생산라인에서 하루 평균 16만t의 물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물은 친환경 공법으로 정화된 뒤 방류돼 하천 생태계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반도체 공장의 필수 자원인 물은 초미세 공정인 반도체 생산 등에 사용되는 만큼 어떤 불순물도 용납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순수한 물(H2O) 외에 무기질이나 미네랄 등 이온 성분조차 없는 1등급 물 ‘초순수’만이 허용된다.



기흥·화성 사업장의 ‘그린센터’는 반도체 공정에서 사용된 물을 내부 기준에 따라 7단계로 분류해 단계마다 정화한다. 사업장 바닥이나 도로에 떨어진 빗물도 모아서 정화한 뒤 초순수로 만들어 재활용한다.


물을 사용한 뒤에는 삼성전자의 자체 친환경 공법을 적용한 폐수처리장을 거쳐 밖으로 흘려보낸다. ‘전기분해’나 ‘미생물 분해’ 등을 활용해 인체에 무해하도록 했다.


회사 관계자는 “사업장 인근 오산천과 원천천은 갈수기에 물이 부족해 자정 기능이 떨어진다”며 “반도체 공정에서 사용된 물을 정화해 방류하기 때문에 유량이 많아져 하천 생태계가 살아나는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https://m.sedaily.com/NewsView/1VGP9MFFZZ

믹스셋은 👉🏼 www.mixcloud.com/mintj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