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아기 착상후 유산 수술후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강남점 자궁센터 고지은 원장입니다.


<시험관아기 착상 후 유산 수술후 주의사항>

저도 한의원에서 많은 난임여성분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시험관준비치료를 하다보면 착상성공 후 임신유지가 잘 되는 분들도 많지만, 안타깝게도 임신초기에 유산이 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특히 시험관을 진행하는 분들의 경우 35세 이상인 분들이 많아서 유산율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고요.

여성이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적으로 염색체 이상으로 인해 유산율이 높아지는데,

여성의 나이가 35세 이하인 경우보다 36-39세에는 유산율이 2배, 40세 이상인 경우에는 유산율이 5.8배나 높아진답니다.

그래서 35세 이상인 여성의 시험관아기 착상 후 임신초기에는 각별히 착상안정 및 유산방지에 관한 한약복용을 중요하게 이어가고 있습니다.


시험관아기 착상 후 유산이 되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유산보다 자궁,난소의 기능이 원활하게 회복되는 것이 어려운 분들이 많습니다.

원래도 난소기능저하가 심하거나, 자궁내막의 상태가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다음 첫생리가 정상주기로 되지 않는 경우들이 종종 있는데요.


유산후 4-6주는 가장 중요하게 주의사항을 지키고 회복을 위한 몸조리를 해야하는 기간입니다.

1. 몸이 시려요.

유산수술 후에 몸에 냉독이 쌓이기 때문에 시리거나, 으슬으슬 오한 증상이 생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증상이 없더라도 기본적으로, 이 기간에 찬 것은 모두 안좋습니다.

구체적으로 찬음식, 찬물, 찬바람 모두 금지해야 하는데요. 심지어 냉장고에서 꺼낸 과일을 깎아서 한조각 먹는 것도 안좋습니다.

수술 직후보다 몇 주후에 후유증이 서서히 나오는 경우들도 많기 때문에 수술하고 며칠 뒤에 컨디션이 괜찮다고 방심하면 안되어요.

생각보다 이런 기본적인 주의사항을 잘 모르고 실수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제가 상담을 하다보면

"벌써 과일이나 시원한 음료수 마셨는데 어떡하죠?"

하면서 놀래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찬 것에 대한 주의사항을 모르는 분들이 많구나 저도 놀랬었고요.

여름철에는 덥다보니 수술직후 상담하러 오시는 분들 중에서도 스타킹없이 원피스만 입고 오시는 분들도 계셔서 바로 주의를 드리기도 한답니다.

나중에 산후풍처럼 으슬으슬 오한기가 없어지지 않는다, 관절이 시리다, 몸살처럼 근육통이 있다, 밑이 빠지는 것 같다, 배가 아프다, 두통이 생겼다 등의 후유증들이 생기게 되니 각별히 주의해주세요.


2. 운동을 해도 되나요?

이 질문을 하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첫 생리가 정상적으로 나오기 전에는 근육을 강하게 수축하거나, 관절에 무게를 주게되는 운동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가벼운 스트레칭 정도가 적당합니다.

운동 뿐만 아니라 외출, 쇼핑, 오래 서있는 자세, 오래 한 자세로 앉아있는 것 등도 이 기간에는 관절 및 근육에 무리가 됩니다.

특히 1시간이상 차를 타고 가야하는 외출은 자제해주세요.


3. 유산수술 후에 잠이 잘 안와요.

수술시 출혈양이 많았기 때문에 혈액 손실로 인한 혈허증상으로 불면증이 생기게 됩니다.

건강한 컨디션이라면 손실된 혈액이 금방 스스로 보충이 되겠지만, 자궁이 가장 취약해져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도 혈액을 생성하고 공급하는 기능이 떨어지면서 혈허증상이 오래동안 지속되게 되어요.

밤에 잘자야 자궁회복이 빨리 되는데 악순환이 계속 될 수 있고요.

밤에 잠을 잘 자면 장혈(혈액을 저장하는) 기능도 원활하며, 상처입은 세포를 보수하고 치유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장호르몬은 밤에 잠을 잘자야 분비가 원활하기 때문에 수면교정이 중요합니다.

자궁과 난소 기능 회복을 위해서 중요한 습관은 밤낮을 지키는 것입니다.

수면은 11시 이전에 시작하시고, 양질의 수면과 관련있는 멜라토닌 호르몬은 빛에 민감하기 때문에 방을 깜깜하게 만들고 주무실 수 있도록 해주시고요.

자기 전 1시간전부터는 핸드폰 사용, 컴퓨터 사용은 전부 금지해주세요.

멜라토닌 분비도 방해하고, 눈에서 정혈이 소모되면서 혈액 해독 및 저장, 치유기능이 불량해집니다.


4. 뭘 먹으면 좋을까요?

유산후 좋은 음식에 대한 질문도 많이 하시는데요.

혈액손실이 많고, 자궁상처가 있고, 배출되지 않고 남은 어혈 찌꺼기들이 많은 기간이기 때문에

어혈해소, 보혈생혈, 상처치유 등을 위해 집중되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미역은 산후조리에도 많이 먹는 음식으로 조혈 효과가 좋기 때문에 유산후에도 자주 드실 수 있도록 해주세요.

단백질 섭취도 매우 중요하므로 고기류, 생선류 하루에 1끼 이상은 꼭 섭취해주시고,

해산물도 좋으나 날 것은 이 시기에 찬성질로 인해 소화흡수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을 맑게 해주는 야채종류들도 다양하게 매끼 보충해주시되 이 또한 날 것보다는 살짝 데친 정도의 나물류가 좋겠습니다.

이 기간에는 저염식으로 짜거나 맵지않게 담백한 정도가 건강한 자궁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음식, 밀가루음식, 날 것, 찬 것, 자극적인 것, 튀긴 것, 설탕 등은 자제해주세요.


'유산 후 임신을 위한 자궁내막치료'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는 예전에 포스팅했던 부분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blog.naver.com/kje12255/220878452625


▼원문 보러가기▼

https://blog.naver.com/kje12255/220879546469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