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고와 관계

무원撫圓 영꿈아재 원장


불교에서 말하는 여덟 가지 고통이 있어요. 우리가 잘 아는 생로병사生老病死의 4고苦에 다음 4가지를 더한 겁니다.


첫째, 애별리고愛別離苦.

둘째, 원증회고怨憎會苦.

셋째, 구부득고求不得苦.

넷째, 오음성고五陰盛苦.


이 중에 두 가지, 애별리고와 원증회고가 관계에서 오는 고통입니다.


애별리고愛別離苦 : 사랑하는 사람(부모·형제·처자·애인·친우 등)과 이별하거나 사별하는 고통.

 

원증회고怨憎會苦 : 미운 사람과 만나 같이 살아야 하는 고통.


우리는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또한 관계가 가장 어렵고 힘들다고 합니다.


이별 · 갈등 · 배신! 이 세 가지는 관계에서 가장 아픈 경우예요. 이별은 애별리고에 해당하고, 갈등과 배신은 원증회고에 해당합니다.


이 아픔은 마음의 아픔입니다. 그런데 몸과 마음은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는군요. 그래서 마음이 아픈 것과 몸이 아픈 것이 같은 정도의 고통이라는 거예요.


우리 뇌는 그 고통이 어디서 오는지 신경쓰지 않는 답니다. 그래서 몸이 아프든 마음이 아프든 뇌에서는 똑 같이 아픈 거래요.


마음이 아프면 진통제를 드셔도 좋답니다. 그 진통제가 효과가 있음을 이미 증명했데요.


촌철살인寸鐵殺人과 촌철활인寸鐵活人! 말이 비수가 될 수도, 보약이 될 수도 있음입니다.


우리가 말 한 마디를 해도 늘 조심하고, 가까울수록 더 존중하는 마음을 내며 관계 맺음을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오늘 부처님 오신 날에 "관계에서 오는 고통"을 생각해봤습니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