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5억짜리 그림...


기생충에 나온 다송이 그림 같네...


아래는 1200억짜리 그림임..

뉴욕의 천재 낙서화가라고 불리우는 장 미쉘 바스키아는 고등학생때 그라비티 화가로 활동.

앤디워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고 이후 마돈나랑 열애설도 터질정도로 엄청난 유명세를 탔다고..ㅎㄷㄷ

바스키아의 `죽음을 타고` (1988). 바스키아가 세상을 떠나기 직전 그렸던 작품.
자화상(1984)

20대 중반을 넘어선 바스키아는 자신에게 남은 시간이 별로 없다는 것을 직감하고 있었을까. `죽음을 타고`라는 작품에서 보듯 그의 그림은 후기로 갈수록 어둠으로 향한다. 그 시기 바스키아의 정신은 황폐해졌다. 급격히 얻은 유명세는 독이 됐다. 각종 구설과 추문 속에서 바스키아는 강박에 시달렸다. 공동 전시회 실패로 앤디 워홀과 멀어졌고, 마약 중독도 심각한 수준이었다. 1987년 갑작스럽게 워홀이 세상을 떠난다. 비록 잠시 관계가 틀어져 있었다 해도, 그에게 워홀은 단순한 멘토 이상이었다. 바스키아는 무너졌다. 워홀이 죽고 1년 후 바스키아도 약물중독으로 사망한다. 겨우 27세였다.


오늘 날 바스키아 작품은 고고한 예술영역에 얽매어 있지 않다. 유니클로는 바스키아의 그림이 박힌 티셔츠를 전 세계에 팔았다. 국내 한 대기업은 `장 미셸 바스키아`라는 명칭으로 골프 의류 브랜드를 론칭하기도 했다. 상업성과 예술성은 여전히 대립각을 세우고 있지만, 바스키아 작품을 이 두 가지 속성으로 분리해 구분하는 건 그다지 의미가 없다. "돈 버는 것이 예술이다"라고 말한 워홀은 바스키아를 띄우기 위해 상업적 수단을 동원했다. 오늘날에도 바스키아는 경매 최고가 역사를 갈아치우며 살아있을 때 이상의 상업적 성공과 명성을 누리고 있다. 바스키아의 성공은 자본주의와 예술의 가장 성공적인 컬래버레이션으로 꼽힌다.


다만, 여전히 사람들이 바스키아의 그림을 이야기하는 이유는 한 천재 예술가의 영화 같은 인생스토리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바스키아의 그림엔 불꽃처럼 타올랐던 그의 삶과 달리 우울함(spleen)이 감돈다. 그림에서 유독 눈에 들어오는 칼라는 `블랙`이다. 다양한 색채로 범벅된 그림 중심엔 `검은 사람`(바스키아)이 있다.


이 사람은 종종 자신의 장기를 드러내 보여준다. 나의 내밀한 모습까지 봐달라고 말하듯이. 어떤 작품에서 이 `검은 사람`은 우울하고, 상처받은 눈을 하고 있다. 여기엔 인생의 최절정에서도 죽음에 사로잡혀 있었던 한 예술가의 황량한 내면이 담겨 있는 듯하다. 어쩌면 1200억짜리 낙서에서 읽어야 할 것은 화려한 빛 뒤에 드리운 검은 그림자, 경쾌함 속에 숨겨진 젊은 예술가의 우울한 초상일지도 모른다.


위 글을 읽어보니, 요절한 작가였군여...현재 활동하시는 분인줄 ㅎㄷㄷ

빙글러 중에 이 작가 좋아하는 분 있심!?!?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남편의 위로 남편이 퇴근해서 들어와 보니 오늘 따라 입이 댓발이나 나온 채 아내가 퉁퉁 불어 있었다.    당신 왜 그래? 무슨 기분 나쁜 일이라도 있었어?”    흘끔흘끔 눈치를 보며 남편이 묻자 아내가 볼 멘 소리를 했다.    요기~ 옆집 짱구엄마가 낮에 놀러 오래서 잠깐 갔더니 아 글쎄...    자기 생일이라구 남편한테서 명품 화장품 세트 받은 걸 자랑하는데 향도 좋고 넘 넘 좋지 모야   그런데 내 생일날 당신은 뭐했어? 겨우 통닭 한 마리였잖아~~!!   아차 싶었던 남편이 그래도... 짐짓 혀를 끌끌 차며 달래듯 말했다.    쯧쯧... 이봐요 내가 짱구엄마 얼굴은 못 봤지만 불쌍한 여자라는 생각이 드네“    당신, 그 여자가 불쌍하다니 무슨 말이 그래요?“    내 말이... 아, 짱구엄마가 당신처럼 예뻐 봐~  ㆍ ㆍ ㆍ ㆍ ㆍ ㆍ ㆍ ㆍ ㆍ   화장품이 뭐 필요 하겠어?“     “흥~ 칫~!!”   남자들의 상투적인 거짓말 다들 알고계시죠 ㅋㅋㅋ
www1369987
29
3
2
GIF
미술 고인물이 원점회귀한 이유.jpg
boogiewoogie
9
4
0
200921. drawing ✍🏻
ongcheon
4
2
0
칼퇴근이 제일 이해 안간다는 외국인.jpg
ggotgye
26
1
2
200925. drawing ✍🏻
ongcheon
6
1
0
펌) 총에맞으면 왜 사람이 죽을까? 총에 맞고 죽는 이유
n0shelter
52
9
7
GIF
현재 살아있는 우리나라 미술인들 중 높은 인지도를 가진 미술인들.jpg
optimistic117
25
15
0
뉴욕여행,..길거리 아티스트
mizbob
13
3
1
예술직품의 역사성은 태생적 조건...
SoMyeong
2
2
0
차이나 다름의 발견으로...
SoMyeong
4
2
0
작고 앙증맞은 초록색 도화지, lito_leafart
galaxytourist
27
17
2
풍경따라 떠나는 제주도 서귀포 여행
findjeju
7
7
0
"마음이 편안해지는 음식짤" 사물 배열자 Adam Hillman
visualdive
26
11
0
머리카락은 당신이 했던 모든 일을 알고있다.jpg
ggotgye
24
0
1
교복x 두발자유화 당시 중고등학생 스타일
CtrlZ
24
3
5
GIF
설날 할 일 없는 이들을 위한, 가볼 만한 전시는?
eyesmag
8
1
0
수천개의 실을 사용한 미술 작품 . jpg
optimistic117
120
58
8
일필휘지란 이런 것 ? : jamesllewis
Mapache
22
7
2
GIF
모더니즘의 시작, 탈조형으로
SoMyeong
3
2
0
한국인들은 언제 치킨을 가장 적게 먹는가?
ehghl123
26
4
2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