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

{탑씨크리트냐?.! 대외비냐?.! 아직때가안됐냐?.! 몰르냐?.!}


#문헌정보학

문헌정보학이란 정보자원을 대상으로 가공, 검색, 수집, 유통, 이용, 조작, 축적하는 것과 관련된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크게 기록관리, 서지학, 정보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도서관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정보학 쪽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문헌정보학과는 한국에서는 2년제와 4년제 학사과정에 설치되어 있으며 대학원에서는 세부학문으로 구분되어 설치되어 있다. 최근에 문헌정보학과가 신설된 대학이 아니라면 대개 '도서관학과'에서 이름이 바뀌었는데, 바뀐 이유는 해당 학문의 영역을 도서관 업무만으로 한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덕분에 문헌정보학과 출신들은 연배가 위인 사람들에게 전공을 밝힐 경우 높은 확률로 "도서관학과죠?"라는 얘기를 듣곤 한다. 어디까지나 법적으로 문헌정보학과를 우대하는 곳이 도서관일 뿐, 문헌정보학은 위키위키 등 정보가 담긴 모든 매체에 적용 가능한 학문이기 때문에 문정과 출신에게 그리 유쾌한 말은 아니다. 1984년에 전남대학교가 최초로 문헌정보학과로 개칭했다.

문헌정보학(文獻情報學,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은 문헌과 관련된 모든 사실이나 현상을 논리적·과학적으로 규명하고, 사회적 적용 가능성을 추구하는 학제적인 성격을 띤 독자적인 학문이다.

presentation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