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소마(2019)

한 마디로 여름 휴가 특집 힐링 영화라고 할 수 있을 텐데(거짓말이 아니다), 이 영화에 나오는 여러가지 장면을 보고 생각난 것들이 좀 있다. 사실 이 짤방이야말로 영화의 줄거리를 알려주는 스포일러 역할을 한다 볼 수 있는데, 영화를 안 보셨다면, 잘 모르실 터이다.


당연히, 그림 설명 안 한다.


첫 번째로는 춤이다. 일명 호르가단센(Hårgadansen)인데, 이게 하멜른의 쥐잡이(Rattenfänger von Hameln), 즉 피리부는 사나이와 일치하는 전설이다. 악마가 음악가로 변해서 사람들이 죽을 때까지 춤추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 전통(?)은 확실히 유럽 전역에 알려져 있던 것이 분명하다(참조 1). 호르가단센도 영화에서 묘사되는 것처럼 지쳐 쓰러질 때까지 춤을 춘다. 이 때 부르는 노래가 호르가곡(曲)(Hårgalåten)인데, 가사를 보면 실제로 “바이올리니스트”가 나와서 마을 사람들을 꾀는 내용이다(참조 2).


단, 스트라스부르의 경우와는 달리, 영화에 나오는 호르가단센에 성 비투스의 도움같은 것은 없다. 룬 문자도 등장하고 크리스트교 이전의 풍습을 이어받는다고 하니, 크리스트교의 전래와는 별 상관이 없다는 의미이기도 할 것이다.


두 번째는 절벽(Ättestupa)이다. 이게 일종의 고려장인데,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스웨덴의 전통도 아니기 때문이다(찾아보면 아이슬란드 전통으로 나와 있다?). 이와 관련된 이야기(Gautreks saga)를 1664년 스웨덴어로 번역하면서 스웨덴에 있는 지명으로 바꿔버렸다가… 스웨덴 전통으로 둔갑한 것이다. 심지어 그 번역자도 알려져 있다(참조 3).


그래서… 현대 스웨덴에서는 은퇴자 연금이 부족하면 대안으로 추천함직하다는 살벌한 농담용으로 쓰이는 모양이다(참조 3).


세 번째는 곰이다. 모두들 만화 베르세르크를 좋아하실 텐데, 주인공인 가츠가 광전사 갑주를 입고 각성(!)하면 어떻게 된다? 짐승이 되어버린다. 그런데 이 어원이 뭐냐면, “곰”의 “가죽”이다. 그래서 모두들 그 장면이… 더 이상 말하면 스포일러가 될 듯 싶다. 게다가 노르딕 신화에서 곰을 조상들의 영혼으로도 간주한다고 한다. 곰 가죽을 뒤집어쓰면 오딘에게 가까이 간다는 의미다.


--------------


여기서부터의 내용은 상당히 스포일러가 될 성 싶다. 그래서 주인공은 가정을 찾았는가? 인종적 동일성을 유지하면서 일부러 “조정”시켜 장애인을 태어나게 만들기도 하는 이 곳 사람들은 어쩌면 거의 완벽에 가까운 사람들일지도 모른다(참조 4). 그래서 가족을 찾은 주인공이 드디어 미소를 지었고 말이다.


그것이라도 의미가 있다면 있을 수 있겠다. 아마도 새로운 연인도 이미 생겼을 테고 말이다. 그렇다면 이 영화는 로맨스 힐링 영화가 맞네. 그렇네.


참고로 영화에 등장하는 그림들은 스웨덴 국민화가, 욘 바우어(John Bauer, 참조 5)의 그림들을 참고하여 만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스웨덴 대외홍보처의 실제 미드소마르 축제 설명(참조 6) 영상도 보도록 하자. 확실히 영화 속 축제보다는 재미가 없는 듯 하다.


--------------


참조


1. 1518년 스트라스부르의 춤 전염병(2018년 7월 15일): https://www.vingle.net/posts/2445275


2. https://www.mamalisa.com/?t=es&p=5170


3. Ättestupa : https://en.wikipedia.org/wiki/Ättestupa


4. 거의 완벽에 가까운 사람들(2019년 1월 25일): https://www.vingle.net/posts/2561728


5. John Bauer (Swedish, 1882–1918): http://www.artnet.com/artists/john-bauer-2/


6. Swedish Midsummer for Dummies(2012년 3월 28일): https://youtu.be/u8ZLpGOOA1Q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