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IT 10대 뉴스 정리

1. 미래창조과학부 현대통령은 취임 초부터 창조경제의 실현은 IT산업에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책 수립 이면에 이를 뒷받침할 구체적인 대안들이 없어 논란이 많았다. 아직 미래부장관이 취임한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상황이라 성과유무를 판단하는 것은 섣부른 일이지만 처음 등장할 때 내세웠던 취지대로 한국IT산업이 발전할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2. 3.20 전산대란 3월 20일 KBS, MBC, YTN, 신한은행, 농협은행 등 국내 주요 방송사와 몇몇 금융권 내부의 컴퓨터가 악성코드에 전산망이 마비되었다. 업데이트관리서버(PMS)를 통해 침입해 내부 프로그램 구성 파일로 위장한 악성코드는 마스터부트레코드(MBR)과 볼륨부트레코드(VBR)를 파괴해 컴퓨터 부팅을 차단하도록 설정되있었다. 이로 인해 보안기술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늘어나는 등 범국민적으로 사이버테러에 대한 위험을 실감하되었다. 또 '파밍', '스미싱' 등 금전탈취에 목적을 둔 해킹기법들이 이슈가 됐던 해이기도했다. 3. 디스플레이 경쟁 삼성과 LG가 tv와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부분에서 많은 기술적 진보를 보여줬던 만큼 양사에서 끊임없이 경쟁적 제품 출시가 과열되는 양상까지 나타났다. 그러나 비싼가격과 실용성면에서 고객들의 호응을 크게 얻진 못했다. 4. LTE 주파수 전쟁 각기 다른 망의 주파수를 묶어 전송속도를 2배로 올리는 LTE-A 서비스가 올해 본격 상용화되면서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전쟁이 시작되었고 결국 최종낙찰가가 2조에 이르는 경매까지 이어졌다. KT는 기존 사용중인 대역에 인접한 블록을 할당받으면서 유리한 상황을 이끌어가는 듯 보였으나 광역시는 2014 3월 이후, 2014년 7월부터 서비스해야 한다는 시간적 부담을 안게되었다. LGU+는 최저가에 40Mhz 대역폭을 확보하여 이통사 3사 중 가장 많은 대역폭을 확보했지만 기존 사용하지 않던 새로운 대역폭이 추가되면서 LTE 기지국 등 네트워크 기반을 새롭게 구축해야하는 숙제가 남게 되었다. 이에 비해 SKT는 별다른 제약없이 주파수 이전만 하면 광대역 LTE를 상용화할 수 있어 가장 단기간 내에 전국망 LTE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5. IT기업의 인수합병 한때 세계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 40%에 육박했던 노키아가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되었다는 사실은 2011년 구글의 모토로라 모빌리티 인수를 떠올리게 한다. 이는 구글이 자체 보유하고 있던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하드웨어까지 제조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동시에 모바일 관련 특허 문제를 해결하며 모바일 시장공략을 본격화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평가됐다. 6. 특허와 저작권 그리고 FTA 2011년 4월 애플이 미국법원이 삼성전자가 자사의 특허를 침해했다며 첫 소송을 제기한 이래 2년여가 지났지만 아직도 법정공방이 계속되고있다. 올해 주목할 점은 조금씩 삼성전자에 불리한 방향으로 판결리 나오고 있다는 점과 미국국제위원회에서는 두 회사가 모두 상대방의 특허를 침해했기 때문에 일부 구형제품에 대해 미국이 수입금지를 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냈는데, 그 결과에 대해 버락오바마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결국 삼성전자 제품만 미국에 수입금지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7. 써드파티 모바일 운영체제 2013년에는 모바일OS에 새바람이 불었다. 깨지지 않을 것 같았던 iOS와 안드로이드의 양강구도에 대적할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도우폰8', 삼성과 인텔이 손잡아 만든 '타이젠', 저가 스마트폰 시장의 희망 '파이어폭스OS', 그리고 오픈소스 진영의 기대주' 우분투' 등이 그 주인공이다. 노키아를 인수한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8을 탑재한 루미아시리즈로, 타이젠은 다양한 전자제품에 적용 가능한 크로스플랫폼 전략, 파이어폭스OS는 낮은 사양의 스마트폰에서도 원활하게 구동되도록 개발되어 특히 개발도상국을 겨냥했고, 오프소스진영의 우분투는 통합플랫폼전략으로 확장성이 높은 장점을 앞세웠다. 이에 대항에 iOS7은 새 UI로 교체, 안드로이드는 OpenGL ES3.0을 지원해 앱 구동속도를 향상시켰고 블루투스 LE로 전력 사용량을 낮춰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렸다. 8. 휴먼 인터페이스 다양한 기기에 적용한 터치기반 인터페이스, 웨어러블 기기의 등장, 모션센서를 이용한 동작인식 기술 등이 등장했다. 9. 카카오플랫폼 2013년은 SNS와 자사 서비스를 연동하는 전략이 비지니스표준으로 자리잡았고, 이런 전략을 플랫폼으로 발전시킨 대표사례가 카카오 플랫폼이다. 이러한 성공때문인지 다른 국내 서비스들 사이에서는 소셜전략에 기반을 둔 앱에 게임 코너를 개설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졌다. 10. 오픈하드웨어 IT업계에서는 오픈소스를 활용하는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올해 하드웨어 분야에서 화제가 된 '3D프린터'의 출현은 상당한 무게감이 느껴진다. 이로 인해 개인 소유물로만 여겨지던 여러 물건들 까지 공유하는 문화가 자리잡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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