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나마 ‘바른 입’...일본공산당 위원장

<사진= 시이 가즈오 일본공산당 위원장.>

재팬올(http://www.japanoll.com) 9월 4일 기사.



> "식민지 지배 진지한 반성해야 새 길 열려"
> 시이 가즈오 일본공산당 위원장 아베 비판
> 일본 국회의 대표적인 진보 정치인 중 하나



시이 가즈오(志位和夫, 65) 일본공산당 위원장. 그는 반(反) 아베 노선과 아베 정권의 폭주에 대항하는 대표적인 진보 정치가중 하나다. 일본 국회에서 그나마 ‘입바른 소리’를 하는 몇 안되는 정치인이다.



그런 시이 가즈오 위원장이 26일 기자회견에서 다시 한번 아베 총리를 겨냥했다. 그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이든, ‘징용공’ 문제이든, 과거의 식민지 지배에 대한 진지한 반성 입장을 토대로 하는 것이야말로 해결의 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발언 원문:

(日本軍「慰安婦」問題にせよ、「徴用工」問題にせよ、過去の植民地支配への真摯(しんし)な反省の立場を土台にしてこそ解決の道が開かれることを強調しなくてはならない。)


시이 가즈오 위원장은 일본의 화이트국가 배제도 지적했다. 일본공산당 기관지 ‘아카하타(赤旗)가 밝힌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베 정권은 심지어 화이트국가로부터 (한국) 제외 이유를 ‘안전보장을 위한 수출관리 재검토’로 설명하는 기만적 태도를 취했다. 이 과정에서 고노 다로 외상이 주일 한국대사를 불러 미디어 앞에서 위압적으로 ‘무례’와 매도한 것을 비롯, 거의 외교적 예의를 결여한 태도를 반복한 것도 부끄러워 해야 할 일이다.”



발언 원문:

(安倍政権は、「ホワイト国」からの除外の理由を「安全保障のための輸出管理の見直し」と説明するという欺瞞(ぎまん)的態度をとった。この過程で、河野外務大臣が、駐日韓国大使を呼びつけ、メディアの前で居丈高に「無礼」と面罵したことをはじめ、およそ外交的礼儀を欠く態度が繰り返されたことも、恥ずべきことである。)


시이 가즈오 위원장은 지소미아(GSOMIA) 파기에 대해서는 “우리 당은 원래부터 미일과 한일간에 체결 된 지소미아 자체에 반대 해왔다”고 했다.



아베 정권을 향해 이렇게 쓴소리를 할 수 있는 배짱은 어디에서 나온 걸까. 시이 가즈오 위원장의 정치 여정을 잠시 살펴봤다.



시이 가즈오 위원장과 아베 총리는 정치인으로는 묘한 인연이 있다. 동갑(1954년생)에다가 공교롭게 국회에 입성한 연도(1993년)도 같다. 시이 가즈오 위원장은 9선의 중의원(9회 연속 당선)이다. 그런 무게감 있는 정치인인 그는 의원이 된 26년 간 아베 신조의 정책을 반대해온 정적(政敵)으로 통한다.



치바현 태생인 시이 가즈오 위원장은 특이하게 물리학도 출신이다. 1979년 도쿄대 공학부 물리공학과를 졸업했다. 일본 공산당에 입당한 건 1973년 대학 1학년 때다. 당시 자민당의 다나카 내각이 소선거구제를 실시하려 하자 반대운동에 나선 것이 계기가 됐다.



그는 그의 삶의 방향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좋아하는 음악(작곡가)의 길을 진지하게 생각했던 일도 있었고, 물리학의 길을 가겠다고 생각한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내가 선택한 것은 일본공산당의 전담 활동가의 길이었습니다.” (大好きな音楽の道を本気で考えていたこともありましたし、物理の道をやりたいと考えたこともありました。でも、選んだのは、日本共産党の専従活動家の道でした。)



일본공산당은 일반적인 공산당의 성격과는 다르다. 정치적 노선은 민주주의 지향적이다. 시이 기즈오는 1990년 35세의 젊은 나이에 당 서기국장이 되면서 언론에 적극적으로 얼굴을 내밀었다. 10년 간 서기국장을 한 후 2000년부터는 일본공산당 위원장직을 맡았다.



2006년 9월엔 일본공산당 위원장으로는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찾아 추모비에 헌화했다. ‘원전에 반대’하고 ‘자위대는 헌법 위반’이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시이 가즈오 위원장은 한국 드라마를 좋아하는 한류팬이기도 하다. <에디터 김재현>

http://www.japanoll.com/news/articleView.html?idxno=463




저작권자 © 재팬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재팬올(http://www.japanoll.com)

재팬올은 일본전문매체 입니다. 일본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분야를 다룬답니다. 재팬올을 통해서 일본의 이슈와 사람/역사/음식/책/여행/음악 등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