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게임 혁신? “게임사가 망해도 내 아이템은 안전하다”

플레이댑(PlayDapp),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 플랫폼 전략 발표회 개최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사 ‘플레이댑’이 17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자사의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플레이댑’(PlayDapp)의 전략 발표회를 개최했다. 


‘댑’(Dapp)이란 블록체인 공공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을 바탕으로 개발된 ‘탈 중앙화 어플리케이션’을 의미한다. 현재 플레이댑은 미국과 일본, 영국, 독일 등 전세계 188국 유저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댑’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조만간 한국 서비스도 진행할 계획이다.

플레이댑 최성원 전략 총괄이 플레이댑의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발표회에서는 이러한 플레이댑의 현황 및 앞으로의 전략을 관계자들이 직접 무대 위에 올라 설명하는 ‘토크쇼’ 형태로 진행되었다. 디스이즈게임은 이날 발표회에서 나온 여러 이야기들을 키워드 중심으로 정리해봤다. 




☞ 블록체인 게임 -


그렇기에 완벽한 블록체인 게임은 게임 간에 데이터 이동이 자유롭고, 보안 문제에 있어서도 오히려 일반적인 게임보다 투명하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심지어 게임사가 망하더라도 해당 데이터는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이론상으로는 사용자가 한 번 소유한 아이템이나 데이터를 말 그대로 ‘영구히’ 소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플레이댑이 이더리움 기반으로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게임 <크립토 도저>


이런 블록체인 게임은 개발사 입장에서도 여러 가지로 눈 여겨 볼만한 플랫폼이다. 무엇보다 블록체인 게임 시장은 이론상 ‘퍼블리셔’란 것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수수료 문제에서 자유롭거나 훨씬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여러 데이터들을 각 퍼블리셔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A게임의 유저 데이터를 B게임에서 활용한다는 것도 가능하다. 게임사들 간에도 ‘경쟁’ 보다는 ‘협력’이 더욱 더 중요해진다는 뜻. 


그렇기에 이러한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과, 이에 기반한 게임들이 대중화된다면 기존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방식의 경험이 구현될 수도 있다. 

왼쪽에서부터 플레이댑 최성원 전략 총괄, 정상원 사업 총괄, 고광욱 기술 총괄


☞ 플레이댑과 국내 서비스 -


플레이댑은 현재 한국에서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지 않다. 무엇보다 게임의 ‘심의’가 걸림돌이다. 아직 국내에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들의 서비스와 관련된 심의 규정이 제대로 마련 되어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나마 모바일은 자율 심의가 허용되기에 이를 통하면 서비스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모바일은 ‘결제모듈’이 걸림돌이다. 현재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오직 자사의 결제 모듈만 탑재를 허용하고 있다. 


하지만 플레이댑은 어떻게든 국내 유저와 만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우선 차기작인 <도저 트레저스>는 모바일로 출시하면서 결제 모듈을 아예 붙이지 않을 생각이다. 기존 게임들 또한 저변 확대 차원에서 ‘페이팔’(Paypal) 등 PG사 결제 시스템을 동시 사용할 계획이다. 최성원 전략 총괄은 "심의 또한 현재 국내에서 다양한 논의가 진행중이기 때문에 연말까지는 어떻게든 활로가 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크립토 도저>는 전세계 188개국 유저들이 즐기고 있다. 


☞ 자유로운 게임간 연동과 아이템 거래 -


이러한 블록체인 기반 기술에 나아가 플레이댑은 향후 게임 간 자유로운 아이템 연동은 물론, 유저간 자유로운 아이템 거래를 지원하는 마켓 서비스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플레이댑에서 사업을 총괄하는 정상원 사업총괄과, 고광욱 기술총괄은 모두 과거 아이템 베이 핵심멤버로 재직한 경험이 있다며, 당시 기술로는 구현이 불가능했던 여러 요소들을 블록체인 기반으로는 선보일 수 있는 자신이 있다고 밝혀 주목받기도 했다.

블록체인 기반 게임 플랫폼은 이제 막 태동한 직후이기 때문에 선점을 위해 많은 회사들이 노력하고 있는 시장이다. 플래이댑은 이러한 블록체인 기반 게임 시장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업체를 꿈꾼다.


☞ 다양한 실험과 도전 -

이더리움 뿐만 아니라 클레이튼 기반의 게임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자체 개발 게임 뿐만 아니라 파트너사들을 계속 늘려가며 그들의 좋은 게임을 서비스하는 것에도 신경을 쓸 계획이다. 일례로 최근에는 <부루마블> 형태의 외부 게임을 플레이댑을 통해 서비스하는 것을 확정했다. 아직 이 시장은 ‘초창기’이기 때문에 캐주얼 게임들을 중심으로 확보할 계획이지만 시장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으면 이후에는 미들코어 게임, 나아가 하드코어 게임들의 확보에도 도전할 계획이다. 

전 세계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과의 협업도 준비하고 있다.  


☞ ‘코인’ 보다는 ‘게임’ -


한창 블록체인 기술이 많은 주목을 받을 때 국내에서도 이 기술을 활용한다는 게임 회사가 많이 등장했지만, 안타깝게도 현 시점에서는 대부분 수면 아래로 가라 앉은 상태다. 이에 대해 플레이댑 최성원 전략총괄은 “기존 회사들은 아무래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로 게임을 선택했기 때문에 결과가 좋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반면 플레이댑은 게임 서비스를 위한 방안으로 블록체인을 선택했다는 것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즉 ‘게임’의 본질.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플레이댑의 최우선 목표며, 이것이 다른 회사나 서비스와의 차별점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플레이댑의 목표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지 이후 행보가 주목된다. 

비디오게임 ・ 모바일게임 ・ PC게임 ・ 게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2018년에 주목해야할 블록체인 스타트업 TOP 8
wishket
11
16
3
[오피셜]미국 신용등급 기관이 평가한 코인별 신용등급
EasyIssue
28
32
6
'코인'인지 뭔지 핵쉽게 정리해dream (3)
HackShipGe
277
274
51
GIF
DID가 유용한 서비스가 되려면?
GCOD
1
1
0
더 이상 추가 하락은 없다.
susimmusan
2
0
6
'코인'인지 뭔지 핵쉽게 정리해dream (1)
HackShipGe
721
624
82
GIF
[직캠] 진모짱과 플레이엑스포(PlayX4), 엔젤게임즈 부스 코스어 하림 코스프레 - 히어로칸타레 신의 탑 천방지축 하 유리 자하드
jinmozzang
0
2
0
[카드뉴스] 역대급 기대감! '일곱 개의 대죄' 에스카노르 어떻게 써야할까?
thisisgame
3
0
0
카카오 신작 달빛조각사, 출시 하루만에 애플 매출 1위 달성
thisisgame
1
1
0
[펌]친구가 독일회사 하나 말아먹은 썰.jpg
real896pc
92
10
4
세븐나이츠 리부트 신캐2종
acb3114
1
1
0
조금씩 공개되는 PS5-Xbox스칼렛, 고려해야 할 점은?
thisisgame
2
2
0
불의 군주님을 영접하다! 'WOW' 15주년 기념 소장판 개봉기
thisisgame
2
0
1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할 때 읽으면 좋은 책 추천!
FLYBOOK
43
78
0
(영상) 커마부터 전투까지, 한 눈에 보는 '달빛조각사' 초반 플레이
thisisgame
2
1
0
[카드뉴스] 모바일은 믿고 거른다? 호평일색 '콜 오브 듀티 모바일' 해봤더니
thisisgame
3
1
1
코인으로 떼돈이나 한 번 벌어볼까??????
HackShipGe
294
270
32
GIF
부산영화제 최초의 게임 원작 영화 '반교', 그 상영의 4가지 의미
thisisgame
3
1
1
몬스타엑스 | [191010] 아니 이게 무슨 일이야! 몬스타엑스가 놀란 이유는? 👉
MONSTAX7
1
0
0
[직캠] 진모짱과 서울코믹월드, 코스어 피온(Pion) 코스프레 - SRPG 랑그릿사 모바일(몽환모의전) 빙룡병단 워록 이멜다
jinmozzang
2
2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