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게임 42개와 한국어 자막까지 눌러 담은 '메가 드라이브 미니'

세가 메가 드라이브 미니 개봉기와 추천 게임 리스트

세가(SEGA)는 지난 19일, 자사 콘솔 메가 드라이브(Mega Drive, 북미명 세가 제네시스) 전용 게임 42개가 내장한 게임기 '메가 드라이브 미니'를 발매했습니다. 메가 드라이브 발매 30주년 기념작인 이번 게임기는 오리지널 기기 대비 약 55% 작아진 사이즈는 물론 480p, 720p 영상 출력 대응, 한국어 포함 8개국 언어 대응 등 다양한 요소로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디스이즈게임 박준영 기자

# 당시에는 충격에 가까운 성능을 자랑한 16비트 게임기 메가 드라이브


사실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중반 콘솔 게임기 역사를 논하는 데 있어 세가 '메가 드라이브'는 빼놓을 수 없는 게임기입니다. 당시 가정용 게임기로는 충격에 가까운 성능이라 할 수 있는 16비트(bit) CPU를 탑재했기에 많은 게이머에게 어필하는 데 성공했고, 상업적으로도 큰 성과를 거뒀습니다. 여기에 당시 닌텐도 '슈퍼 패미컴'(북미명 SNES, Super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의 독주를 막았다는 점에서도 여러모로 임팩트가 강하게 남은 게임기라 볼 수 있죠.


최초 메가 드라이브는 1988년 10월 26일 출시했습니다. 당시 기기는 16비트 CPU를 기반으로 한 듀얼 CPU, 음원 램프, 헤드폰 단자 등 특징이 있고, 발매 당시 가격은 2만 1,000엔(현재 환율 기준 약 23만 원)이었습니다. 


세가는 메가 드라이브 발매 후 다양한 후속 기기와 주변 기기를 선보였습니다. 이 중에는 음원 램프와 헤드폰 단자를 빼고 기기를 소형화한 염가판 '메가 드라이브 2'가 있으며, 이는 발매 당시 12,800엔(현재 환율 기준 약 14만 원)이었기에 메가 드라이브 보급에 영향을 주기도 했습니다.


여담이지만, 국내에는 메가 드라이브라는 이름보다는 삼성 '슈퍼 알라딘보이'라는 이름으로 익숙한 유저들이 많을 겁니다. 이는 과거 삼성이 게임 산업을 하던 당시 메가 드라이브를 수입하며 이름을 바꾼 것으로, 삼성은 기기 수입뿐 아니라 <스토리 오브 도어>, <라이트 크루세이더>, ,<신 창세기 라그나센티> 등 게임 한국어화 역시 진행했습니다.


※ 관련 기사

그 시절 추억을 한 권에 담았다, ‘메가 드라이브 컴플리트 가이드’



세가 메가 드라이브



# 추억이 새록새록! 메가 드라이브 미니 개봉기

16비트 CPU가 일품! 세가 메가 드라이브 미니입니다

작은 상자 안에는 다양한 구성품이 꽉꽉 눌러 담겨있네요 :)

세트 구성품은 본체 1대, 컨트롤러 2대, 전원 케이블과 HDMI 케이블 1개, 설명서겸 보증서 1개입니다

과거 국내 발매한 슈퍼 알라딘보이 2(메가 드라이브 2)와 크기를 비교하면 이렇습니다. 메가 드라이브 미니 크기는 가로 154mm, 세로 116mm, 높이 39mm입니다

메가 드라이브 미니는 메가 드라이브 게임 카트리지와 비슷한 크기를 자랑합니다

세가 메가 드라이브 미니 구동 화면입니다. <스페이스 해리어 2>를 시작으로 42개 게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임기는 한국어 포함 8개 언어를 지원합니다

선택 언어에 따라 게임기 이름, 메뉴 화면, 게임 지원 언어, 패키지 표지 등 다양한 요소가 현지화됩니다

언어 설정에 따라 같은 게임도 다른 언어로 출력됩니다

세가 메가 드라이브 미니는 게임 플레이뿐 아니라 480p, 720p 스크린 설정을 지원합니다

480p

720p

설정으로 과거 느낌이 물씬 풍기는 'CRT 설정'을 적용 할 수도 있습니다

480p 화면의 경우 양 옆에 나오는 배경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 수록작 42개 중 내가 할 만한 게임은 뭐가 있을까?

세가 메가 드라이브 미니에 수록된 게임은 42종이며, 수록작 모두 기기 언어 설정에 따라 다른 언어를 지원합니다. 게임기에 어떤 작품이 들어있는지, 그리고 플레이해보면 좋을 만한 게임은 무엇일지 모르는 유저들을 위해 세가 메가 드라이브 미니에 수록된 주요 타이틀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골든 액스


발매:

장르:


전사와 마법, 악의 세력, 그리고 황금 도끼. 세가 판타지 액션 게임에 있어 최고라 할 수 있는 게임 <골든 액스>가 세가 드라이브 미니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게임에서 유저는 전사, 아마존, 드워프 중 한 명을 이용해 악의 세력을 무찌르게 되며, 다른 유저와 함께 2인 플레이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에는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며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스토리 모드, 초보자를 위한 비기너 모드, 최고의 전사를 가리는 듀얼 모드가 구현되어 있습니다.


# 소닉 더 헤지혹


발매:

장르:


세가 하면 생각나는 대표 캐릭터라면 역시 '소닉'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음속으로 달리는 파란 고슴토치 소닉의 첫 번째 여행이 담긴 <소닉 더 헤지혹>을 세가 메가 드라이브 미니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발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달리는 상쾌한 질주는 물론, 황금 링을 모으고 맵 어딘가에 숨겨진 요소를 찾기도 하는 등 다양한 모험이 담긴 게임. 소닉과 함께 에그맨의 야망을 저지해보세요.

# 베어 너클 2




발매:

장르:


메가 드라이브 대표 액션 게임이라면 단연 <베어 너클> 시리즈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는 세가가 만든 벨트 스크롤 격투 액션 게임입니다.


게임기에 수록된 작품은 <베어 너클 2>로 악의 조직 '신디케이트'로부터 친구를 구하기 위한 파이터 4명의 싸움을 그리고 있습니다. 게임은 지금 봐도 세련된 액션과 도심 풍경, 그리고 시티팝 느낌이 물씬 풍기는 BGM이 일풍입니다.


# 스노우 브라더스


발매:

장르:


오락실에서 한 번도 안 해본 사람은 있어도, 100원만 넣고 클리어하는 사람은 보기 드물었던 <스노우 브라더스>도 메가 드라이브 미니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유저들에게 '보글보글'이라는 이름으로 친숙한 <버블 보글>처럼 복수 스테이지와 몬스터로 구성된 게임. 여기서 유저는 눈사람 닉과 톰이 되어 납치된 왕녀를 구출해야 합니다.


눈앞에 보이는 적을 눈덩이로 만들고 이를 굴려서 다른 적을 물리치는 독특한 게임성을 자랑하는 <스노우 브라더스>. 게임은 2인 플레이를 지원하니 가족 혹은 친구와 함께 플레이하는 것도 좋습니다.

# 로드 래서 2



발매:

장르:


독자 여러분은 레이싱 대결에서 승리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누구보다 빠른 스피드? 가속을 아무리 가해도 터지지 않는 강한 엔진? 다양한 요소가 생각날 수 있지만 사실 <로드 래서> 시리즈에서는 다른 경쟁자들을 때려 물리치는 게 우선입니다.


바이크 레이싱 게임 <로드 래서 2>는 1등만 하면 되는 룰 없는 경주를 그린 게임입니다. 게임에서 유저는 다른 선수를 때려 차선 혹은 오토바이에서 이탈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 레이스 로드가 경기장이 아니라 길 한복판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행인, 다른 자동차, 갑자기 나타난 순록 등 다양한 장애물이 등장합니다.

# 건스타 히어로즈


발매:

장르:


우정 파괴 게임을 꼽을 때 둘째가라면 서러운 메가 드라이브 명작 <건스타 히어로즈> 역시 수록되어 있습니다. 횡스크롤 액션 <건스타 히어로즈>에서 유저는 특수부대 '건스타'가 되어 파괴 신 부활 저지를 위해 제국에게 빼앗긴 보석 4개를 수집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저는 기관총, 불, 전기, 유도탄을 활용해 적을 물리칠 수 있으며, 각 무기는 조합을 통해 다른 공격을 가할 수도 있습니다.

# 뱀파이어 킬러


발매:

장르:


<악마성 드라큘라>(북미명 캐슬바니아) 시리즈의 메가 드라이브 오리지널 버전 <뱀파이어 킬러>(북미명 캐슬바니아: 블러드라인즈)도 메가 드라이브 미니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속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채찍 '뱀파이어 킬러'를 사용하는 '조니 모리스'와 창 '알루카드 스피어'를 사용하는 '에릭 리카드'로 두 명입니다. 이들은 드라큘라 부활을 막기 위해 여행을 떠나며, 전혀 다른 무기를 사용하는 만큼 플레이 스타일 역시 다릅니다. 유럽 전역을 무대로 마수들과 싸움을 펼칠 수 있는 <뱀파이어 킬러>. 과연 주인공들은 드라큘라의 부활을 막을 수 있을까요?

# 랑그릿사 2


발매:

장르:


최근 모바일 게임으로 찾아온 <랑그릿사>의 원작 재미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랑그릿사 2> 역시 메가 드라이브 미니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게임은 전설의 성검 랑그릿사와 마검 알하자드, 2개 비검을 둘러싼 이야기를 그린 시뮬레이션 RPG입니다.

# 혼두라 더 하드코어


발매:

장르:


눈앞에 보이는 모든 것을 파괴할 수 있는 액션 슈팅 <혼두라 더 하드코어>도 메가 드라이브 미니를 통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게임은 정예부대 '혼두라'가 테러리스트를 상대로 싸우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으며,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인간 '레이 파워드', '쉬나 에트랑제'와 늑대인간 '브래드 팽', 로봇 '브라우니'까지 총 4명입니다.

# 록맨 메가 월드



발매:

장르:


패미컴(북미명 NES)로 발매한 <록맨> 시리즈의 메가 드라이브 데뷔작 <록맨 메가 월드>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유저는 패미컴으로 발매한 <록맨 1>, <록맨 2>, <록맨 3>를 모두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이들은 모두 그래픽 작업을 새로 하여 메가 드라이브 16비트 기기 성능을 한껏 살렸습니다.


<록맨 메가 월드> 속 3개 작품을 모두 클리어하면 오리지널 보스가 등장하는 '와일리 타워'에 도전할 수도 있습니다.

# 뿌요뿌요 2


발매:

장르:


<테트리스>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독특한 퍼즐 게임, <뿌요뿌요>와 <뿌요뿌요 2>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중, <뿌요뿌요 2>는 현재까지 내려오는 시리즈 속 대부분 시스템 상쇄, 싹쓸이, 퀵턴 등을 처음 도입한 게임입니다.

# 스토리 오브 도어


발매:

장르:


금팔찌를 손에 넣은 왕자 '루오'의 모험을 그린 롤플레잉 액션 RPG <스토리 오브 도어>(북미명 비욘드 오아시스)로 모험에 푹 빠질 수도 있습니다. 게임은 금팔찌의 주인 루오와 그를 물리치려는 은팔찌 주인 검은 두건 남작의 싸움을 그리고 있으며, 루오는 은팔찌 주인을 물리치고 그의 악행을 저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게임에서 유저는 물(디토), 불(이프리트), 그림자(셰이드), 식물(바우) 등 4마리 정령을 소환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각종 퍼즐을 풀고 미궁을 탐험하게 됩니다. 게임은 한국어 자막이 적용되어 국내 발매됐으며, 메가 드라이브 미니에서도 한국어 자막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코믹스 존


발매:

장르:


최근 신조어 중에는 만화를 찢고 나온 듯한 외모를 가진 사람을 두고 만찢남, 만찢녀라고 부릅니다. 횡스크롤 액션 게임 <코믹스 존>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만화를 찢으며 싸우는 게임입니다. 


<코믹스 존> 주인공은 악당에 의해 만화 세계에 빨려 들어가고, 이후 만화 속 뮤턴트들과 싸우며 자신의 생명과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기 위해 싸워나갑니다. 게임은 DC 코믹스, 마블 코믹스를 연상케 하는 미국 만화풍 그래픽이 특징이며, 폭발물을 밀어 숨겨진 길을 여는 등 퍼즐 요소도 있습니다.

비디오게임 ・ 모바일게임 ・ PC게임 ・ 게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기획] 어느덧 10주년, 리그 오브 레전드의 역사를 돌아보다
thisisgame
0
2
0
조금씩 공개되는 PS5-Xbox스칼렛, 고려해야 할 점은?
thisisgame
2
2
0
리그 오브 레전드를 콘솔과 모바일에서, 신작 'LOL: 와일드 리프트'
thisisgame
1
0
0
[직캠] 진모짱과 서울코믹월드, 코스어 쵸비(춉, CHOP) 코스프레 - SRPG 랑그릿사 모바일(몽환모의전) 어둠의 무녀 법사 라나
jinmozzang
1
1
0
동물과 함께하는 환장의 나라! 주타이쿤 시리즈 1화.jpg
kwonkwonkwon
79
5
11
임요환이 눈을 가리고 스타크래프트를 플레이했던 이유
thisisgame
0
2
0
"중국과 관계없다" 하스스톤 선수 징계에 입장 밝힌 블리자드
thisisgame
1
1
2
어째서인지 사라지는 인류애... '엑스컴2' 1화!
kwonkwonkwon
57
3
5
나본 관중 (羅本 貫中) A.D.1330? ~ 1400
nuklse
121
38
60
(영상) 커마부터 전투까지, 한 눈에 보는 '달빛조각사' 초반 플레이
thisisgame
2
1
0
튀어나와요! 동물의 숲 생존기(?) 1화
kwonkwonkwon
57
4
9
동물과 함께하는 환장의 나라! 주타이쿤 시리즈 2화.jpg
kwonkwonkwon
55
2
4
[카드뉴스] 역대급 기대감! '일곱 개의 대죄' 에스카노르 어떻게 써야할까?
thisisgame
3
0
0
불의 군주님을 영접하다! 'WOW' 15주년 기념 소장판 개봉기
thisisgame
2
0
1
정보 덕모 (程普 徳謀) A.D.? ~ ?
nuklse
65
14
55
중세 전략의 최고봉!(?)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 1화
kwonkwonkwon
61
8
6
“원조 TCG의 매력에 빠져볼까?” 매직 더 개더링 아레나 기초 팁!
thisisgame
1
1
0
정욱 중덕 (程昱 仲德) A.D.141 ~ 220
nuklse
90
16
47
조운 자룡 (趙雲 子龍) A.D.? ~ 229
nuklse
109
35
57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