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분석가가 본 영화 조커 심리 분석, 숨겨진 의미, 스포일러 해석

[해당 내용은 유투브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Uso-6Il7sN0


오늘은 너무나 강렬한 인상을 남긴 영화 '조커'의 내면을 분석할텐데요

이토록 강렬했던 이유는 우리가 그의 행동이 정상적이지 않았음에도,

그의 지독히 어두운 내면이 불편함에도 공감할 수 밖에 없는 면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공감은 조커의 내면을 정확히 이해해야만 가능하고 글을 끝까지 보시면 훨씬 새롭고 풍성한 감동과 자극이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넌 언제나 웃는아이야, 그러니까 항상 남들을 웃게 해주렴 해피"


첫번째로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입니다.

이를 쉽게 설명하면 남성이 자신의 어머니에게 성적 애착을 느껴 아버지에게 적대감을 가지게 되는 복합 감정입니다.


조커는 이 구조에 강력하게 묶여 있었습니다.

성인이되어 이 구조에서 나오기 위해서는 아버지와 동일시를 이루며 아버지의 존재를 수용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최초 조커는 이 구조에서 아버지의 자리가 비어있었습니다. 수용할 기회조차 박탈당한 상태로 어머니와 애착관계 속에 강력히 속박되어 있었습니다. 어머니를 목욕시켜주는 장면 등이 이를 상징적으로 말해줍니다.


이렇게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구조에 완전히 속박된 상태에서 어머니의 기대와 요구는 그의 유일한 생존 방식이 됩니다. 유일하기에 절대적인 힘을 발휘하는 절대 거스를수 없는 신념입니다.


그것은 바로

"넌 언제나 웃는아이야, 그러니까 항상 남들을 웃게 해주렴 해피"

웃음. 즉 코미디


그것이 그가 허락받은 유일한 출구입니다.

어두운 자신의 내면을 가두는 가면인 조커분장의 웃음과 억지로 입을 손으로 찢으며 웃으려는 모습이 이를 상징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강요된 가면때문에 조커는 자신안에 있는 어두운 면을 완전히 억압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2. 억압된 욕망이 강제로 분출되다.


정신적 증상은 언제나 이와같은 억압과 결핍에 대한 잘못된 출구로 만들어집니다.


그의 증상은 결핍이 건드려지는 순간, 즉 억울한 일을 부당하게 당하거나

혹은 배려받지 못하거나, 마음대로 자신을 억압하고 친절하게 대하지 않는 것과 같은 상황

즉, 애착관계가 무너지는 순간에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무너지는 순간, 그의 억압과 아픈 상처는 병적이며 멈출수 없을만큼 힘든 수준의 웃음으로 표출됩니다. 그것만이 허락된 유일한 출구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어두운 면이자 억압된 욕망은 정신적 압력이 커지면 커질수록 더 폭발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영화 처음 시작장면은 아이들에게조차 비참하게 당하고 자신은 어떤 부당한 어떤 상황에서도 대응하지 못하는 존재로 억압을 전혀 분출하지 못합니다.


이것이 쌓이고 쌓이다가 이것이 한번에 분출을 당하는 순간이 터집니다.

동료로부터 강제로 건내받은 총으로 지하철에서 자신에게 폭력을 가하는 세남자를 죽이게 된 것입니다.


이 모든 상황은 자신은 전혀 계획하지 않았고 주변 상황이 그렇게 만들도록 강제되었기에 강제로 자신의 억압된 욕망이 분출당하게 되는 결정적 순간입니다.


그는 처음으로 억압된 욕망의 다른 출구를 경험합니다.

처음으로 자신의 어두운면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출구를 발견했고 그것이 오히려 나답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며 이제는 웃음이 아닌 그 출구가 유일한 허락받은 출구가 됩니다.


3. 자신을 찾으려 발악하지만 결국 광기만이 남다.


그는 자신이 광기에 속박되지 않으려고 발버둥 치는 모습을 보입니다.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아버지를 찾고 그와 동일시를 이루려고 안간힘을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어있던 아버지의 존재를 채우는 것은 결국 거절당하게 되고, 그로부터 채워질 수 없는 좌절과 실패를 맛보게 됩니다.


그리고 더 큰 진실을 마주하게 됩니다. 어머니가 사실은 자신을 사랑한 존재가 아니라 오히려 학대당하는 자신을 방치한 마치 그녀의 욕망을 위해 이용당했음을 알게되고. 그녀와의 애착관계 역시 완전히 무너져 내린다. 그리고 그녀를 죽입니다.


그동안 자신을 봉인하고 있던 유일한 출구마저 사라지는 순간입니다. 더이상 강요된 웃음이 필요가 없어집니다.




여기에 더해, 옆집 여자 소피가 의미하는 상징을 알아야 합니다.

그녀는 자신 내면이 원한 여성적 자아로 따뜻한 감정적 교류를 허용하는 존재입니다.


조커는 지역 사회에서 심리상담을 강제로 종료하면서 더이상 약물을 제공받지 못한 상태가 됩니다.

약을 끊으면서 겨우 참아내던 망상 장애를 막을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어머니처럼, 자신이 경험한 것들이 진실이아닌 망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의 양심적 자아, 본성마저 붕괴되어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제는 자신의 어두운 그림자를 막을 그 어떤 것도 사라집니다. 터부가 붕괴되고 진정한 그림자만 남은 정신병적 상태가 되는 순간입니다.


그리고 그 상태가 자신의 욕망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정신병적인 자신이 기존보다 오히려 더 자신다운 아이러니한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그는 처음에는 TV쇼에 나가서 전 국민앞에서 자살을 하려고 합니다. 어쩌면 그때만해도 마지막 이성적 자아가 남아 있었던 것일지도 모릅니다.

자신이 죽어야 마땅한 존재라는 이성적 죄책감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TV쇼에 나오는 자신의 우상과 같은 존재인 사회자 머레이가 옳은 말을 하는대로 그것을 왜곡하고 거부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역시 위선자이고 죽어야 마땅하다며 자신을 죽이지 않고 자신의 꿈과 같은 존재인 머레이를 쏘아 죽입니다.


이제 조커는 모든 터부를 붕괴시키고 오로지 억압되고 결핍된 상처덩어리, 어두운 그림자 자체만 남은 상태가 됩니다.

그 광기만 남은 모습이 오히려 자신다워서, 그 비정상적인 모습이 너무나 이해가 되기에 불편하지만 박수를 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너무나 강렬한 인상을 남긴 조커.


누가 그를 그렇게 만든것일까요?

그일까요? 아니면 그들일까요...

안녕하세요. 심리서사분석과 겸코치입니다. 사르다TV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http://youtube.com/c/사르다TV 로 초대합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