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어프리 예술치료 워크숍 <밀고 당기기> 후기 & 춤동작치료와 심층심리학 리뷰 #2



지난 달 말에 진행했던 베리어프리 프로젝트 '공감각 운동회'의 움직임 워크숍 <밀고 당기기> 두번째 후기입니다.


사진은 오픈 클래스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두 함께 하는 시간으로 준비되었습니다.

2타임이 개설되었는데 실제로는 모든 타임에 비장애인만 오셨어요.



※촬영은 사전 동의하에 진행되었습니다.



사진은 오픈 클래스 둘째날이군요.

아침이기도 하고 그날 그룹원의 에너지수준과 성향에 맞추어 프로그램 내용을 다른 버전으로 바꾸어 진행했습니다.

먼저 명상을 하고 몸의 감각을 심상화한 그림을 그려 나누고 있는 모습입니다.





각자 몸마음의 아픈 구석을 꺼내어 나누었고 공감으로 끄덕이고~

그림으로 이야기해 더 안전감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춤동작치료와 심층심리학』 의 2장 '트루디 슈프'편을 보면, 저자인 초도로우는 처음 수강한 트루디의 움직임 수업에서 중간에 도망을 갑니다. 그후 5년동안 그의 수업을 들을 수 없었다고 하죠.

그것은 자신의 그림자를 다른 사람과 자신 앞에 드러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수치심 때문이었다고 요약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면의 두려움

무의식, 특히 그림자가 드러나는 것은 아주 두려운 일입니다. 특히 초도로우는 원래 전문무용수로서의 훈련을 오랜 시간 지속했다고 하지요. 그래서 유형화된 신체언어, 신체를 통제하는 움직임은 그러한 내면, 그림자의 표출을 고도로 정제하거나 직접대면을 더욱 강하게 차단했을 것입니다. 트루디의 수업 전까지 초도로우는 유형화된 움직임과 통제된 신체 안에서 안전함을 느꼈을 것이고, 그것이 기법적으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더욱 안도가 커졌을 것이며, 한편으로 그만큼 그림자나 무의식은 의식층에서 더욱 멀어졌을 것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이 ‘갑옷의 움직임’을 다 벗고 벌거벗은 움직임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패닉이 온 것이고, 발이 그라운딩 될 수 없었겠지요. 그리고 그 스튜디오는 안전하게 발을 붙이고 서있을 수 없는 곳이라는 위협감에 실제 공간적으로도 스튜디오 이탈이 이루어졌을 것입니다.







입고 싶은 새옷을 줘요

이것은 예술치료, 무용동작치료의 발생 초기의 에피소드이기에 이후 저자가 회고로 담을 수 있지만, 지금 어떠한 안전장치 없이 무조건 무의식에 직면하는 것은 무모하고 위험한 일일 것입니다. 갑자기 무장한 갑옷을 벗기기 보다는 우선 스튜디오에 그라운딩할 시간이 필요하겠지요. 특히 발-다리부터 점차적으로 감각의 밀착을 만들어야 심리적 밀착도 생겨날 것입니다.


또한 기존의 '갑옷 움직임'을 어느 정도 존중해주는 것도 필요할 듯합니다. 그래야 놀라지 않고 차근차근 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움직임(비일상적 움직임)도 하게 되고, 그에 따라 새로운 내면의 움직임도 일어나겠죠.


또한 무의식을 만나더라도 가능하면 대면이 어려운 그림자보다는 자원이 될만한 긍정적 내면을 서서히 만나게 하는 단계성이 필요하겠습니다. 입기 좋은 새옷을 준비해야 기존의 갑옷을 벗기도 쉽겠지요.







그래서 본 워크숍에서는 복부, 흉곽, 골반, 척추의 이완동작을 먼저 진행 했습니다. 이러한 동작 속에 감정과 생각도 이완되고, 몸 조직을 스스로 직접 감각할 때 오는 성취감이 새로운 자원이 됩니다. 그리고 단계적인 밀기(적극적 방어) 동작으로 보다 능동적인 힘을 확인하고, 어떻게 그 힘을 더 효과적으로 쓸 수 있을지 차근차근 개발하는 시간도 가졌지요.


이 과정에서 스튜디오는 도망가고픈 공간이 아니라 나의 힘을 발휘하거나 쉬고 놀 수 있는 든든한 공간이 됩니다. 받쳐주는 바닥, 버텨주는 벽, 따뜻한 색감의 조명, 훈훈한 공기, 사람들과 이루는 공간. 특히 파트너 동작은 많은 분들이 긍정적인 교감을 경험한 시간이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렇게 많은 공간적 자원, 인적자원, 움직임 자원을 모은 후에야 즉흥 움직임으로 들어갔지요. 그리고 이 움직임은 새로운 그림을 탄생시켰습니다.


이 분들은 어떤 새 그림을 만났을까요?

어떤 새 몸을 만났을까요?


궁금함을 풀고 싶으시다면 무중력지대에서 <춤추는 정원사>가 되어보아요~!






*이전 수업 안 들으셨어도 수강가능!!

원데이클래스!




10/11 (금) pm6:50-8:50 '꽃의 시' 신청

http://favoriteme.kr/program/71




10/19 (토) pm3 - 5 '나의 열매' 신청

http://favoriteme.kr/program/76




강사 홈페이지

http://www.prana-therapy.com





#홈요가 #방문요가 #출장요가 #홈트 #홈pt #홈핏 #방문트레이닝 #홈트레이닝 #무용동작치료 #예술치료 #심리치료 #심리치유 #소마요가 #테라피요가 #호흡 #치유 #명상 #파자마프렌즈 #무중력지대 #페이버릿미 #댄스테라피 #타말파 #춤명상 #소매틱 #미술치료 #조이 #하영 #송지효 #장윤주 #소마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