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IN신문] 부산 유일의 종합예술축제 제57회 부산예술제 개최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10월 17일부터 27일까지 11일 동안 부산예술회관, 부산문화회관, 부산시민회관, 시청 등에서 「제57회 부산예술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와 (사)부산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개막식 및 축하공연, 예술정책심포지엄, 부산예술상 시상식과 부산예총의 12개의 단위협회 주관 행사로 구성된다.


올해 개막식은 18일 오후 7시 부산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가곡과 아리아의 밤’과 함께 열린다. ‘가곡과 아리아의 밤’에는 지휘자 오충근이 이끄는 부산심포니오케스트라의 연주에 소포라노 김유섬·조윤정, 테너 양승엽·김지호, 바리톤 나현규 등 부산을 중심으로 활발히 활동하는 성악가들의 연주가 더해진다. <강 건너 봄이 오듯> <새타령> 등의 한국 가곡과 <Chanson du Toreador(투우사의 노래)> 등 유명 오페라 아리아를 선사한다. 가곡과 아리아의 밤은 전석 초대로 음악을 사랑하는 부산시민은 누구나 공연에 함께할 수 있다.


우선 부산건축가협회의 ‘부산건축도시미디어전’(18일~22일, 부산시립미술관 강당·부산예술회관 전시장)과 ‘부산사진작가협회의 회원전’(18일~21일, 부산시민회관 전시실), 부산꽃작가협의회 ‘꽃예술전-꽃예술, 세계를 향하여!’(18일~20일, 부산문화회관 전시실) 등이 먼저 관객과 마주한다. ‘수수(秀秀)한 연극초청전’(18일~24일 평일 오후 7시 30분, 주말 오후 5시)에는 극단 배우창고의 ‘단편소설집’과 극단 누리에의 ‘파 한 단, 두부 한 모’ 두 작품이 부산예술회관 무대에 오른다.


‘전통음악교류한마당’(19일 오후 6시, 부산문화회관 대극장)에서는 국악협회 회원들의 가야금병창과 남도민요 등 다양한 우리 소리와 일본 전통음악 연주가들의 연주를 마련했다. 이번 공연에는 일본 후쿠오카 초청 연주가들의 비파 연주와 시모노세키 연주가들이 샤미센으로 들려주는 전통음악 쟁곡지우타를 감상할 수 있다.

부산(40명), 울란바토르(14명), 후쿠오카(10명), 위해(3명) 미술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해외자매도시미술교류전’(21일~26일, 부산시청 전시실)과 부산과 타 지역 작가들의 시화작품전시 ‘제6회 지역문학작품교류전’(24일~27일, 부산예술회관 전시장)도 열린다.


부산무용협회에서는 ‘녹양지무(錄楊之舞, 버드나무의 가지처럼 흩날리듯 춤추다)’라는 타이틀로 부산무용예술제(24일 오후 7시 30분, 부산문화회관 중극장)를 연다. 부산과 울란바토르 두 도시 무용가들의 춤판이 펼쳐진다.


‘부산영화제’(26일 오후 2시, 부산예술회관 공연장)에서는 부산영화인협회 회원들이 기획·제작하고 시나리오부터 편집, 촬영까지 함께한 단편영화 ‘미희’를 상영하고, 관객과 영화에 대한 얘기도 나눌 예정이다.


노년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부산실버가요제’(27일 오후 2시, 부산예술회관 공연장)는 예선을 통과한 65세 이상 실버세대 16명의 열띤 본선 무대로 개최될 예정이며, 이외에도 부산예술회관 야외광장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 영국의 각기 다른 차문화를 시연하는 부산차문화진흥원의 ‘세계음다풍속’(26일 오후 2시)이 마련된다.


개막에 앞서 10월 17일 오후 5시부터 협성뷔페 세미나장에서 ‘예술정책 심포지엄과 2019부산예술상 시상식이 열린다. ‘부산예총의 혁신과 도약’를 주제로 열리는 예술정책심포지엄에는 부산영화인협회 서영조 회장, 부산무용협회 김갑용 회장이 발제하고, 부산연극협회 손병태 회장과 부산음악협회 유영욱 부회장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부산예술제는 1963년 부산시의 직할시 승격을 경축하는 의미로 시작된 부산 유일의 종합예술축제로 올해 57회를 맞이했으며, 2009년부터는 부산광역시 해외자매(우호)도시와 함께하는 국제교류 행사로 발돋움하였다. 이번 예술제에도 후쿠오카와 시모노세키, 울란바토르 예술가들이 부산을 찾아 지역 시민들을 만날 예정이다.


부산예술제는 해외자매도시와의 교류를 통해 부산이 국제예술문화도시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으며, 한·일 관계가 악화된 상황이지만 예술문화를 기반으로 한 순수한 민간외교활동을 이어가고자 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 유일의 종합예술 축제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부산예술제」는 부산시 해외자매(우호)도시와의 예술교류를 통해 부산이 국제예술문화도시임을 증명하고 있다”며, “예술가와 시민이 함께 만드는 부산예술제를 통해 부산시민들이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문화로 풍족한 부산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www.artpusan.or.kr


손우승 기자 / busaninnews@naver.com


#부산예술회관 #부산문화회관 #부산시민회관 #부산예술제 #성악 #부산공연 #클래식공연 #전통공연 #문화공연 #전통음악 #공연정보 #무용공연 #부산영화제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끌리는 문장의 특징
changeground
115
180
2
베리어프리 예술치료 워크숍후기+"춤·동작 치료와 심층심리학" #01
yogart
1
0
0
카라얀 라이브 인 파리 1960 - 베토벤 교향곡 8번, 9번 ‘합창’
vladimir76
2
1
0
쌍희반점 in 부산 부산에서 무엇을 먹을까 고민고민하다 부산하면 중국요리가 유명하다는 조언을 듣고 찾아간 음식점인데 건물과 식당을 들어서는 순간 이 가게의 역사와 카리스마릉 한눈에 느낄수가 있었습니다~ 점심시간이 훨씬 지난시간이였는데도 손님들이 꽉차 있어서 깜짝 놀랬습니다~ 어렵사리 자리를 잡고 서울에서는 경험치 못한 수초면 사천짜장 광동식탕수육 주문!!! 우리의 주문은 대박 성공!!!!! 정말 맛있는 요리였습니다~~~ 특히 수초면은 대박중의 대박!!!! 부산 가시면 꼭 먹어보세요~~~ 좌표 감만동 85-26
singmys0ul
23
23
2
[꿀팁] 올리브영에서 판매 1위, 2위를 다투는 판매 BEST 라이벌제품들!!!
GGLAB
69
156
1
블랙머니, 돌아온 조진웅 (영화 솔직후기/리뷰/해설/쿠키영상/관객수예상) [5분영화겉핥기]
YongJerry
5
2
3
단발머리 마동석 등장, <엑시트> 제작진이 참여한 영화 <시동> 예고편
eyesmag
7
2
3
GIF
미술관 가기 전 읽고가면 좋은 책 추천!
FLYBOOK
39
85
2
영화 맛집은 어딜까
gaebriel
11
4
1
[꿀팁] 10년차 피부관리사가 공개한 피부과 시술급 효능 화장품!!
GGLAB
168
338
1
소니 WF-1000XM3 노이즈 캔슬링 블루투스 이어폰 리뷰
TheWay
3
0
0
춘천문화예술회관, 해설과 함께하는 김경희의 춤
snropro
6
1
1
세배너여행
mizbob
11
1
5
간호사들이 소아청소년과 기피하는 이유
ggotgye
19
3
7
<공연>뉴욕카네기홀재단 <내셔널유스오케스트라 초청연주회>
gayawiedesign
1
1
0
뉴욕 맨하탄 할로원마켓
mizbob
3
1
0
욕심을 내려놓는 방법(feat. 법륜스님)
kungfu1
11
12
0
kjw98
28
0
14
부산에 나타난 블랙펜서
HUNTERX
21
11
4
GIF
대놓고 잘생긴 남자배우로 유명한 영화들.gif
ggotgye
42
28
3
GIF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