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역대급 발표 쏟아진 라이엇게임즈 '롤' 10주년 행사 총정리

라이엇게임즈의 역대급 발표 보따리... <리그 오브 레전드> 10주년 발표 내용 종합

10월 16일 라이엇게임즈 코리아는 종로구 롤파크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 10주년 기념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라이엇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 IP를 기반으로 한 카드 트레이딩 게임 신작 <레전드 오브 룬테라>가 공개됐으며, 모바일 버전의 <리그 오브 레전드>, 그리고 애니메이션 시리즈 <아케인> 등이 공개됐다. 


그밖에도 1인칭 3D 슈터 <프로젝트 A>, 격투게임 <프로젝트 L>, RPG <프로젝트 F>, 신챔프 세나와 룬테라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 시리즈 <아케인>과 'e스포츠 매니지먼트 게임'도 처음으로 정체를 드러냈다. 이로써 라이엇게임즈의 역대급 발표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됐다. 


라이엇게임즈의 발표는 전세계 동시 상영된 특별 생방송 시청이 주가 됐으며, 오진호 라이엇게임즈 월드와일드 퍼블리싱 총괄과 박준규 라이엇게임즈 코리아 대표 등이 무대에 서서 인사를 나누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 "과거만이 아니라 미래 이야기 있는 행사, 찾아줘서 고맙다"


본격적인 행사 시작에 앞서 오진호 월드와일드 퍼블리싱 총괄과 박준규 한국 대표가 감사 인사에 나섰다.

오진호 총괄:

박준규 대표: 


지난 10년간 라이엇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는 숱한 변화와 진화를 거듭했다. 그동안 변치 않은 게 있다면 플레이어에 대한 애정, 그리고 플레이어가 리그오브레전드에 보낸 성원과 관심에 하나라도 더 보답하고 싶은 열망이라고 생각한다.


한없이 부족하지만 이런 초심을 절대 잃지 않고 앞으로 어떤 일이 있더라도 플레이어를 위해 어떤 노력도 아끼지 않는 라이엇게임즈가 되겠다.

# 라이엇게임즈의 역대급 발표 보따리... <리그 오브 레전드> 10주년 발표 내용 종합


이어서 약 40분 분량의 발표 영상이 상영됐다. 룬테라의 소환사의 협곡이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 그래픽과 전 세계 <리그 오브 레전드> 플레이어, 코스어, e스포츠 선수들의 모습이 교차 편집되면서 희노애락의 다양한 감정을 공유하는 모습이 비취진 이후 신규 발표가 진행됐다.

1. <리그 오브 레전드> 관련


[2020 프리시즌 '격동하는 원소']


- 소환사의 협곡 리워크. 일부 지역에 부쉬 추가하고 봇과 탑에 추가 공간 설치.

- 드래곤 처치 시 협곡 모습 변화 효과 부여, 각 원소 드래곤은 운영에 큰 영향 미치게 됨.

 ex) 화염드래곤: 수풀 불태우고 벽 제거, 대지드래곤: 새로운 지형 생성, 바다드래곤 : 수풀 확장, 꿀열매 추가, 바람드래곤: 특정 구간 이동속도 상승, 궁국기 쿨타임 감소, 장로드래곤: 불태우기 효과 유지, 처치 시 능력치 상승 대신 일정 체력 이하의 적을 처형함.

[10주년 기념 이벤트]


- 10월 18일부터 10일동안 매일 특별 선물 지급 (단, 스트리밍 이전 시점에 만든 캐릭터에 한함) 

- 전설급 스킨 포함 나만의 상점 임시 부활 (10월 29일부터 11월 9일까지)

- 챔피언 선택 가능한 우르프 모드 기간 한정 진행 (10월 29일부터 11월 9일까지)

[신 챔프]


- 146번째 챔피언 '세나' 추가. 서포터형 원거리 공격수. 10월 30일 PBE 서버 도입. 루시안의 파트너로 추정. 해당 트레일러에서 루시안은 스래쉬와의 일전에서 총을 잃어버리는 것처럼 묘사.

[전략적 팀 전투]


- 시즌 세트 추가. 1년에 2번씩 시즌 제로 운영. 새로운 챔피언, 계열, 직업, 아이템 도입. 

- 룬테라 세계관 이외 외전격 세계관도 도입될 수 있음.

- 첫번째 시즌 세트는 10월 23일 PBE 서버 도입. 럭스, 애니, 올라프 합류 예정.

- 이전 랭크에 따른 보상 지급 예정. 시스템 개편과 함께 랭크 초기화.

- 결투장 스킨 추가 예정. 

- 전략적 팀 전투 모바일 앱 iOS, 안드로이드에 2020년 초 출시 예정. 크로스플레이 지원.

[사회공헌]


- 사회 공헌 펀드 소셜 임팩트 펀드 신설. 4백만 원 규모 성금 자선 단체에 기부. 유저들은 어떤 단체에 모금액을 기부할지 정할 수 있음.

[스킨]


- 올 연말 빛의 인도자 카르마 스킨 출시, 수익금 전액 모두 기부

[기타]


- 음악, 영상 등 게임 바깥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 유니버스 확장

- 전 세계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 경기장 투자 확대

- 2020년 프리시즌부터 유럽과 북미 서버 통해 즐기는 중동, 북아프리카 유저 위해 아랍어 지원 예정.



2. 신작 관련


라이엇게임즈는 게임 6종과 <리그 오브 레전드> 유니버스를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 <아카인>의 정체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1) <레전드 오브 룬테라>


<리그 오브 레전드> 세계관 기반으로 한 TCG. <전략적 팀 전투>와 다르게 독립 클라이언트 실행 예정. PC, 모바일 동시에 출시되며 크로스 플레이 지원. 16일부터 5일간 테스트 진행 중.


[관련 기사]

라이엇 게임즈, LoL 10주년 기념 행사서 차기작 ‘레전드 오브 룬테라’ 최초 공개 (바로가기)



(2)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모바일, 콘솔 지원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 PC 버전과 룰과 전투 방식 공유하지만, 계정 공유 등 지원하지 않는 별개의 게임. 


[관련 기사]

리그 오브 레전드를 콘솔과 모바일에서, 신작 'LOL: 와일드 리프트' (바로가기


(3) <프로젝트 A>


근미래 배경으로 한 1인칭 3D 팀 슈터 게임. 초기 설정은 <리그 오브 레전드>와 세계관 공유하지 않음.



[관련 기사]

라이엇게임즈의 색이 가미된 슈터! 신작 '프로젝트 A' 공개(바로가기

(4) <프로젝트 L> 


과거 에보(EVO)에서 언급됐던 대전 격투 게임. 1:1 매치를 기본으로 하며 <리그 오브 레전드> IP 속 챔피언 등장.

(5) <프로젝트 F>


룬테라 배경으로 한 RPG. 영상에는 이즈리얼, 블리츠크랭크, 럭스가 등장해 쿼터뷰 시점으로 적들과 함게 전투를 벌임. 파티 던전 크롤러, ARPG 모습 보일 확률 높음.

[관련 기사]

LOL 캐릭터가 RPG, 대전격투로? 10주년 행사에서 공개된 신작 2종 (바로가기)



(6) <LOL e스포츠 매니저>


e스포츠 팀 운영 게임. 2020년 중국 LPL을 시작으로 확장 계획.

(7) <아케인>(ARCANE)


라이엇게임즈 자체 제작. 룬테라 세계관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 시리즈. 방영 플랫폼은 미정. 내년 방영 예정. 바이와 징크스의 이야기 담을 것으로 예상.


[관련 기사]

룬테라를 애니메이션으로, 라이엇 제작 '아케인' 2020년 방영 예정 (바로가기)



# 라이엇게임즈(s)는 이제 시작... 10주년 기념 행사 Q&A


이어서 오진호 총괄, 박준규 대표와<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리드 디자이너 데이브 거스킨(Dave Guskin), 라이엇게임즈 코리아 <리그 오브 레전드> 총괄 이진형 팀장, 퍼블리싱 총괄 양세현 본부장이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왼쪽부터 구기향 홍보 총괄, 오진호 총괄, 박준규 대표, 데이브 거스킨과 통역사, 이진형 팀장, 양세현 본부장



<레전드 오브 룬테라> 공개와 동시에 유저 반응이 뜨겁다. 블리자드의 <하스스톤>과 유사하다는 말이 있는데 차별점이 무엇인가?


데이브 거스킨: 



다수의 프로젝트가 있다. 이와 별개로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몇 개가 있나? 아울러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목표 일정을 말해달라.


오진호:


이진형: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이 리워크되면 <레전드 오브 룬테라>도 업데이트되나?


데이브 거스킨:



공개된 RPG 게임의 정체가 뭔지 궁금하다. MMORPG인가, APRG인가? 어떤 게임 콘셉트를 가지고 있는 지 정보를 줄 수 있나? 


양세현:



라이엇이 플레이어 성향이 바뀐 것을 이해한 듯하다. 게임이 플레이 과정을 통해 완성된다고 했는데, 개발자로서 플레이어에게 이걸 하라 제시하는 것보다 소통하는 느낌이 강하다. 이러한 철학을 유지하는 이유는?


박준규:



<롤 e스포츠 매니저> 소개 부탁한다. LPL 먼저 나오는 이유는? 실제 선수들이 등장하는 건가?


양세현: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는 PC와 호환되지 않는다는데, e스포츠도 따로 열 계획인가?


양세현: <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오진호 총괄에게) 라이엇게임즈에서 몸담았으면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일이 있다면?


오진호:


당시 아리의 수익을 모두를 기부하겠다고 말했다. 심지어 그땐 출시 전이었기에 게임이 성공할지 어떻게 될지 몰랐다.그래도 국내 시장에서, 한국 문화, 유저를 위해 기여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그렇게 발표를 했다. 다행히 시작점이 되어 지금도 문화재지킴이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모회사의모바일 MOBA <왕자영요>와 경쟁해야 하는데 자신 있는지?


박준규: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카드 획득에서 무작위성 없애겠다고 하는데 어떻게 수익을 낼 건가?


데이브 거스킨:


<리그 오브 레전드>가 스토리의 연결성을 찾아나가는 모양새다. IP 확장하다보면 신규 유저 받아들이기 복잡할 것 같은데 내부에선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오진호: 



박준규:



오늘 '소셜 임팩트 펀드' 이야기가 나왔다. 문화재 환수 아이템도 펀드 통해서 같이 가져갈 계획인가?


박준규:



격투게임 <프로젝트 L>이 공개됐는데 다소 매니악한 시장이다. 어떤 걸 보고 개발을 시작했나?

양세현:



애니메이션 <아케인>의  방영 플랫폼은? 단편인가 장편인가? 


오진호:



세계관을 확장해나가려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유미, 니코, 최근 세나까지 챔피언 출시 일정이 조금 타이트해진 느낌을 받는다. 밸런스 전반적인 조정이 많이 들어갈 거 같은데 무리 없다고 보나?


양세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사무용 노트북 중 가성비 갑! 한성컴퓨터 U36C ForceRecon 4307 (9월)
007overmen1
21
35
0
2016 MSI로 보는 프로게이머의 꿀챔과 빌드 - 탑/정글 편
thisisgame
27
42
2
"e스포츠로 더 나은 경험 제공할 것" 슈퍼셀이 e스포츠에 나서는 이유
thisisgame
1
0
0
김희철 6년전 발언..jpg
ljh921016
38
7
4
사촌동생한테 포켓몬 신작 사줬더니...jpg
real896pc
34
5
6
대전 액션 느낌의 배틀로얄 '섀도우 아레나', '모드' 티 벗고 흥행 준비 완료!
thisisgame
0
3
0
신작 3종 출동! 지스타 2019 엔젤게임즈 부스 살펴보기
thisisgame
1
0
0
전설의 모토토라 ‘레이저’가 폴더블폰으로 다시 돌아왔다
eyesmag
18
4
9
GIF
100분 토론 대도서관 마무리 말말말...
ljh921016
32
10
2
주의! 니달리 코스프레 모음
Groamer
48
46
4
세계 최고령 E 스포츠 대회
real896pc
15
6
0
아이들이 겜만한다고 뭐라하는 꼰머들에게
De9ree
29
13
1
유쾌한 GTA5 움짤 모음.gif
real896pc
63
24
9
GIF
2016 MSI로 보는 프로게이머의 꿀챔과 빌드 - 원딜/서포터 편
thisisgame
17
36
2
시련, 우정, 극복. 이브 온라인이 16년 간 장수한 비결
thisisgame
1
0
0
진심 레전급 배그 코스프레
Voyou
27
9
9
졸작(卒作) 답지 않은 퀄리티의 어드벤처 플랫포머 '클라우디아'
thisisgame
1
0
0
아빠가 주는 숙제, 방학 동안 마스터 티어 찍기
thisisgame
72
61
8
TIG 기자들에게 물었다 “지스타 2019 가장 기억에 남는 게임은 뭔가요?”
thisisgame
1
0
0
과로사마려운 마크 앰무새
garbagebag
1
0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