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바나스 캐릭터 변화? 우리는 이제 막 그녀의 계획을 알아챘을 뿐이다”

존 하이트 책임 프로듀서, 조니 캐시 V 선임 게임 디자이너 인터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WOW) 신규 확장팩 ‘어둠땅’(Shdow Lands)이 블리즈컨 2019를 통해 공개됐다. 확장팩 시네마틱 영상에서 리치왕 '볼바르'는 '실바나스'와 전투에서 밀리고, 우위를 점한 실바나스는 리치왕 투구를 벗기고 이를 파괴한다. 그 여파로 생긴 현실과 죽음의 땅인 어둠땅이 생겨난다.


이번 확장팩은 실바나스의 알 수 없는 악행으로도 화제가 됐으며, 콘텐츠 자체가 어떻게 구성될까에 대한 관심도 이어지고 있다. 과연 <WOW> 개발진이 준비하는 '어둠땅'은 어떤 모습일까? 블리자드 <WOW> 존 하이트(John Hight) 책임 프로듀서와 조니 캐시 V(Jonny Cash V) 선임 게임 디자이너는 2일(현지 시각), <WOW> 신규 확장팩 ‘어둠땅’을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애너하임(미국)=디스이즈게임 박준영 기자

왼쪽부터 조니 캐시 V 선임 게임 디자이너, 존 하이트 책임 프로듀서


디스이즈게임: ‘어둠땅’ 시네마틱 영상에서 실바나스가 리치왕 투구를 들어 올렸을 때 많은 관람객이 “그건 안돼!”라며 비명을 질렀다. 이처럼 많은 사람이 실바나스라는 인물의 급격한 캐릭터 변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데, 실바나스는 어떤 미래를 맞이하는가?


조니 캐시 V 선임 게임 디자이너:


존 하이트 책임 프로듀서: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공석이 된 포세이큰의 새로운 지도자는 누가 되는가? 혹시 ‘칼리아’인가?


조니 캐시 V:



리치왕 투구가 쪼개지면 스컬지는 어떻게 되는 건가?


존 하이트:

유물력 시스템이 삭제된다고 발표했다. 혹시 ‘어둠땅’에서 이를 대체할 시스템이 나오는가?


조니 캐시 V:


이번 확장팩에서 유저는 어둠땅 4개 세력과 동맹을 맺고 함께 싸울 수 있다. 동맹을 맺은 세력은 유저와 함께 성장하며, 성장 시 스킬이 달라지는 등 능력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세력은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가? 다중 선택 후 함께 성장하지는 못하나?


조니 캐시 V:



이야기를 듣다 보니 '영혼결속'이 사라진 '유물력'을 계승한 것으로 보이는데 맞는가?


조니 캐시 V:



'어둠땅' 시연 버전에 글로벌 쿨타임이 있어 이를 개선했으면 한다는 의견이 있다. 혹시 향후 개선 가능한가?


존 하이트:


조니 캐시 V:

제작은 고질적으로 초반에만 사용하고 후반에는 무용지물이 된다. 혹시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생각하고 있는가?


조니 캐시 V:


전문 기술과 관련한 건 아니지만, 저주받은 자의 탑 ‘토르가스트’에서 유저는 원하는 재료를 사용해 아이템을 제작, 스탯 역시 원하는 바를 선택할 수 있다.



신규 직업이 추가될 거라는 의견이 많은데, 혹시 신규 직업 추가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존 하이트:



탈것이나 펫 커스터마이징도 계획하고 있는가


존 하이트: 



격전지의 어둠해안에서 얼라이언스가 승리했다. 혹시 격전지가 롤백되거나 플레이할 수 없게 되는 건가?


조니 캐시 V:

성장이 중요한 MMORPG에서 확장팩 출시를 이유로 레벨이 깎이는 건 유쾌한 일이 아니라 생각한다. 이에 대해 개발진 생각을 듣고 싶다.


존 하이트:



'어둠땅'이 나아갈 방향이 궁금하다.


존 화이트:


조니 캐시 V: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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