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행복해지는…김홍년의 ‘나비전’(展)

...

<사진= '나비 작가'로 유명한 김홍년 작가의 전시회가 갤러리 콩세유에서 열리고 있다. 작품 설명을 하고 있는 김 작가.>

...


“작품전 소식이 일본에도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15일 오후, 3년 만에 다시 만난 ‘나비 작가’ 김홍년(60)은 기자에게 이렇게 운을 뗐다. 김 작가는 서울 인사동 갤러리 콩세유(관장 이군우)에서 17번째 개인전 <화접(花蝶)-‘다름과 같음’의 즐거움>전(展)을 열고 있다.


3년 전 한강변 세빛섬에서 거대한 나비 전시


김홍년 작가를 처음 만난 건 3년 전인 2016년 2월 21일, 서울 반포지구 한강변 세빛섬에서다. 당시 12년 만의 16번 째 개인전이 열리고 있었다. 가로 24m, 세로 21m의 거대한 황금빛 그물망 설치 작품을 포함한 ‘날다 날다 날다’전이 큰 화제를 불러 모았다. 현장에서 작가는 기자에게 이렇게 말했었다.

...

<사진= 2016년 2~3월 한강변 세빛섬에서 16번 째 개인전을 열었던 김홍년 작가. 당시 전시됐던 거대한 나비의 날갯짓 작품>

<사진= 김홍년 작가는 나비 날갯짓을 통해 희망과 행복의 메시지를 전한다.>


<사진= "3년 전 개인전 때보다 작품이 훨씬 더 디테일해졌습니다.">


<사진= "지금 아니면 불가능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

“3년 전인 50대 중반 때는 내가 힘들더라도 나 자신만을 위한 작품을 했다면, 60대로 들어선 이제부터는 나와 사회가 공감하는 작품을 하고 싶어요. 철저하게 디테일한 작업을 통해 함께 나누는 작품을 만들어 나가야죠.”


작품에 변화를 준 데는 계기가 있다고 했다. “지난해 봄 이탈리아 나폴리 여행을 갔다가 성당 조각물에서 작가의 숨결을 느끼며 깨달은 바가 컸습니다. 세계적으로 추상화가 인기라서 디테일한 회화를 한 단계 아래로 생각하던 시기도 있었지만 작년에 여행을 통해 반성을 하게 됐죠. 그래서 나비 그림도 한층 원숙하되 극사실적으로 그리기로 했습니다.”


'나이듦’-‘디테일’로 무장…섬세한 나비들 완성


실제로 전시된 나비 그림은 3년 전보다 한층 더 공을 들이고 섬세해 보였다. 대작이다 보니 하나 완성하는데 1년이 걸렸다고 했다. 작가는 “이 시기를 놓치면 불가능할 것 같았다”며 “20년 동안의 작품이 이제 구체화 되어 가는 느낌”이라고 했다.


...

<사진= 한 관람객이 나비 작품을 들여다 보고 있다.>

<사진= 관람객들에게 작품 배경 설명을 하는 김홍년 작가.>


...

부산대(미술교육학)와 홍익대 대학원(서양화)를 나온 김홍년 작가는 △1회 청년미술대상 대상(1983년) △22회 후안미로 국제드로잉전(스페인) 우수상(1983년), △‘84 LA 국제미술공모전’(미국) 우수상, △제38회 대한민국미술대상전(국전, 비구상, 2019년) 최우수상 등 화려한 수상경력을 가졌다. 올해 5월에는 국회에서 대한민국 창조문화예술특별대상을 수상했다.


작가의 나비 작품을 들여다 보고 있으니 감탄사가 절로 터져 나왔다. 작가는 ‘디테일’함을 위해 나비 날개에 자개와 진짜 진주도 붙여 놓았다. 작가는 “한 번은 인조 진주를 사용해 봤는데 누가 산다고 하길래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것 같아 죄송했다”며 “그 뒤로는 진짜 진주를 쓰고 있다”고 했다. 작가는 그런 걸 붙인 이유에 대해 ‘기억의 느낌’이라고 말했다.


11월 19일까지 예정됐던 전시는 26일까지 연장해서 관람객과 만난다. 전시 문의 (02) 2223-2510 <에디터 이재우>

http://www.japano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87



저작권자 © 재팬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재팬올(http://www.japanoll.com)

재팬올은 일본전문매체 입니다. 일본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분야를 다룬답니다. 재팬올을 통해서 일본의 이슈와 사람/역사/음식/책/여행/음악 등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