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은 존재합니다?

https://publicdomainreview.org/2019/09/19/greenland-unicorns-and-the-magical-alicorn/

덴마크 왕실의 왕좌(tronstol)는 유니콘의 뿔로 만들어졌다. 1671년 당시 덴마크/노르웨이의 공동 국왕이었던 프레데릭 3세(Frederick III, 참조 1)가 명해서 제작된 것인데, 이거 정말 유니콘 뿔로 만들어졌을까? 이번 주말 특집은 유니콘이다.


당연히 상상의 동물인 유니콘일 텐데, 일단 중세인들은 유니콘의 존재를 믿었다. 성경에 나오니까(참조 2). 하지만 17세기가 지나고 나면서 유니콘은 그저 상상의 동물로 떨어지고 만다. 교회 세력은 여전했지만 더 이상 실제 동물로 여기지 않았다는 의미다. 마치 일본의 근대화를 의사들이 이룩했듯이(참조 3) 덴마크의 한 의사 집안의 과학적인 조사가 있었다.


Caspar Bartholin과 그의 처남인 Ole Worm, 아들인 Thomas Bartholin이다. 이들의 연구 결과는 Thomas Bartholin이 라틴어 책(De unicornu observationes novae, 유니콘에 관련된 새로운 관측, 1678)으로 출판했으며, 이 책은 뿔을 하나 가진, 당시 알려진 거의 모든 동물을 다뤘었다.


그의 원래 의도는 뿔 하나 달린 동물이라 해서 유니콘이라 할 수 없으며, 진정한 유니콘은 다른 어디엔가 있지 않을까… 였다. 그러면서 사실 유럽인들이 유니콘이라 여기는 것은 어쩌면 북쪽 바다에 사는 뿔 달린 한 고래를 의미할 수도 있다는 점을 밝힌다.


그때까지 유니콘이 유명했던 이유는 여인과 일각수(La Dame à la licorne, 참조 4)에 나오는 것처럼 비단 신화 속 상상력의 원천이었을 뿐만 아니라 약재료 때문이었다. 유니콘 뿔 가루약은 만병통치약이자 최음제 역할도 한다고 믿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게다가 잡는 방법도 낭만적이다. 처녀가 꼬셔야만 유니콘이 모습을 드러내며, 그 때 사냥이 가능하다는 것(참조 5).


다시 Bartholin 부자(父子) 및 처남으로 돌아가 보자. 아버지 Bartholin은 1613년 유럽 주요 국가(네덜란드, 영국, 프랑스, 독일)를 돌아다니면서 유니콘의 뿔이라 주장하는 것들을 연구했다. 덴마크 의대 교수로서 그는 덴마크 어부들이 흔히 접하거나 잡았던 외뿔고래를 잘 알고 있어서, 다른 유럽 국가들에 퍼져 있다는 유니콘의 뿔이 이 외뿔고래의 뿔임을 알아차린다.


처남은 그 외뿔고래의 뿔을 다들 유니콘의 뿔로 여기고 있음을 외뿔고래의 두개골과 비교하여 과학적으로 증명했으며, 이를 책으로 펴낸 이가 아들이다. 그런데 이들은 누구? 덴마크의 애국자들이었다. 역시 의사이기는 했지만 아들 Bartholin은 외뿔고래의 뿔 또한 의학적으로 훌륭하다는 식으로 묘사한다.

덴마크의 어업을 위해서였을 것이다. 그래서 만병통치약 뿔가루에 대한 인식은 그로부터 100여년을 더 지탱할 수 있었다고 한다. 외뿔고래를 그는 “그린랜드의 유니콘”이라 부르기도 했다. 아, 코펜하겐의 전염성 열병을 유니콘 뿔 가루로 고쳤다니까요?


유니콘은 없다. 스코틀랜드의 국가 문장(紋章, 참조 6)으로도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 마음 속에, 북극 바다 안에 살아 있다.


--------------


참조


1. 재위는 1648년부터 1670년이며 절대왕정을 수립한 국왕이다. 총을 든 어린 시절의 그림을 보면, 왠지 모르게 텍사스의 어느 부자집 아들같은 느낌을 준다. 그림 작가는 Pieter Isaacsz


https://en.wikipedia.org/wiki/File:Duke-frederick-later-king-frederickofdenmark.jpg


2. 구약성서(민수기, 욥기, 시편, 이사야서 등)에 등장하는데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말”의 형태는 아니다. 아마 코뿔소가 와전된 것이 아닐까 싶도록 뭔가 강력한 동물로 나온다.


3. 난학자들을 가리킨다. 해체신서를 번역한 당시 일본의 한의학자들이야말로 서양 학문을 존중하고 들여온 인물들이다.


4. 여섯 가지의 태피스트리로 이뤄진 16세기 작품을 의미한다. 

https://fr.wikipedia.org/wiki/La_Dame_à_la_licorne


5. 뉴욕 메트에 있는 그림이다. 처녀가 유니콘을 꼬신 다음, 사냥개를 풀어서 잡는다.

The Mystic Capture of the Unicorn (from the Unicorn Tapestries)

1495–1505: https://www.metmuseum.org/art/collection/search/467653


6. Why is the Unicorn Scotland’s national animal?(2015년 11월 19일): https://www.scotsman.com/lifestyle-2-15039/why-is-the-unicorn-scotland-s-national-animal-1-3953188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