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배우계에 대한 분석(계급제?)

먼저 전제로 깔고 가야 하는 것은

1. 영국은 계급제 사회이냐? yes

2. 영국은 만악의 근원이냐? yes(중동, 동남아, 아프리카 갈등의 씨는 이 나라가 다 뿌렸다고 생각해도 무방함.)


먼저, 영국에서 귀족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임. 그런데 귀족의 수는 사실 엄청 적음.;;;

현재 영국 기준으로 공작 가문은 30개가 있으며 그 중 6개가 왕족 소유임. (ex. 윌리엄 왕자는 케임브리지 공작 작위를 가지고 있음.) 그 밑으로 이것저것 작위가 있지만 애초에 수도 적고 장자에게만 작위가 상속되기 때문에 영국 사회에서 진짜 귀족은 생각보다 적음. 그래서 영국 내에서도 일명 aristocratic background를 가졌다고 하면 작위가 진짜 있는 집안에 한정하기보다는 조상 대에 귀족이 있었다거나, 왕족이랑 커넥션이 있다거나,  근대 유력 정치인,군인 집안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음. (애초에 과거에는 명문가 사람들이 정치를 했기 때문에~처칠같은) 이런 유명인들의 사례를 제시하자면


 1. 카라 델레바인(델러빈이 맞는 발음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표기가 델레바인으로 굳어졌기에 이렇게 표기)


카라 델레바인의 경우 친가도 부잣집이지만 외할아버지가 귀족 자손이고 외할머니는 엘리자베스 여왕 마거릿 공주의 시녀였음(시녀가 하인 개념이 아니라 이것도 높은 신분이여야 할 수 있는 일, 그래서 외할머니가  마거릿 공주의 딸 사라 샤토의 대모이기도 함.) 말 그대로 왕실이랑 연줄이 있는 집안. 



 2. 랄프 파인즈(볼드모트 아저씨)

찰스 왕세자랑 팔촌관계





 3. 헬레나 본햄 카터

증조부 대에 영국 수상이 있음(헨리 위스키스 총리, 제 1차 세계대전 당시 재임)


 사실 이런 사람들도 그리 많지는 않기 때문에 오히려 최근 영국 배우계의 편차는 미들 클래스와 워킹 클래스 간에 난다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함. 미들 클래스를 직역하면 중산층이 되겠지만 우리나라 중산층이랑 일대일로 대입되는 개념은 아니고 그냥 재벌은 아닌 부자라고 보는 것이 다 타당함. 워킹 클래스는 말 그대로 서민이고. 


 영국의 경우 본인이 어느 집안에서 태어나느냐에 따라 꽤 많은 것이 달라지게 됨. 물론 명시적으로 막고 있는 것은 아님. 하지만 돈::: 돈이 결국 문제고 돈만 있다면 워킹~미들 사이의 편입은 비교적 쉬움. 그런데 돈이 많이 필요하니까 문제가 되는 거지. 


 포쉬한 미들 클래스 배우가 되는 과정

 먼저 사립학교를 나와야 함. 명문으로는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이튼 (윌리엄 해리 왕자, 에디 레드메인, 톰 히들스턴 졸업) 해로 (베네딕트 컴버배치 졸업), 스토 (헨리 카빌-슈퍼맨) 등이 대표적임. 학비가 1년 4~5000만원 정도 들기 때문에  진입 격차가 정말 우리나라 사립들에 비해서도 확 느껴짐.  기본적으로 부모가 최소한 전문직이 아닌 이상 그림의 떡임.  ㅠㅠㅠ. 워킹 클래스들은 공립 학교로 진학하게 됨. 이런 명문 사립 출신들이 주로 사용하는 억양이 일명 '포쉬'임(베네딕트 컴버배치의 억양을 생각하면 쉬울 것). 요즘은 오히려 위화감 때문에 이를 쓰던 사람들도 좀 억양을 친근하게 바꾸는 경향도 있지만(대표적인 사람이 브렉시트 똥을 싸고 도망친 카메런 총리. 이 사람도 집안이 왕의 사생아 출신인 명문가 사람) 아직까지 '포쉬 억양-사립학교 교육을 받은 사람' 일대일 관계는 강하게 남아 있는 편. 

  이후 명문 사립대를 나오고(ex.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드라마스쿨(ex: RADA)를 나와서 배우가 되는 것이 정석적인  미들 클래스 배우의 코스임. 이것도 돈 무지하게 듬. 


 이런 코스를 거친 대표적인 배우가 에디 레드메인(신동사의 뉴트 스캐멘더), 톰 히들스턴(어벤져스의 로키)임. 에디 레드메인은 금융업에 종사하는 전문직 부모 밑에서 이튼 스쿨을 나와 케임브리지를 졸업했고, 톰 히들스턴 또한 전문직 부모님 밑에서 이튼을 나와 케임브리지-라다까지 거침. 




물론 이런 코스를 거치지 않은 배우들도 존재함. 대표주자로 향수의 벤 휘쇼가 있음.(워킹클래스 출신이지만 라다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헀고 지금도 활발히 활동중.)



미들 클래스 출신 배우들이 잘못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 영국 사회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적은데, 배우 업계는 기형적으로 이들의 비율이 높은 것은 문제가 아닌가(그만큼 배우가 되는 데에 경제적 장벽이 있다는 의미가 아닌가)가 워킹 클래스 출신 배우들(제임스 맥어보이, 제이미 벨 등등)이 지적하는 부분임. 실제로 영국 배우들 파보다 보면 저 특정 코스를 밟은 사람이 정말 다른 나라에 비해서 많음. 포쉬 악센트에 대한 업계의 선호도 한몫 하는 것 같고.  제임스 맥어보이의 경우에는 워킹클래스에 스코틀랜드 출신이라는 점도 부정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에 더욱더 이런 부분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것이라고 생각. 




https://m.youtube.com/watch?v=hDdcnBiqnMk

 마지막으로 제임스 맥어보이가 스티븐 콜베어 쇼에서 이에 대해 언급한 부분 올리면서 마무리. 




(ㅊㅊ - 더쿠)

~깔깔유머집~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지금 봐도 트렌디 그 자체인 그때 그시절 양준일.jpgif
leavened
78
10
12
200122 1일1쌈무(347일차)
tjsgh112511
9
1
2
목표 달성을 도와 드립니다: 새해에는 챌린지가 제격
VingleKorean
50
12
30
일방적인 애정공세❤️
animalplanet
32
4
0
Video
퍼오는 귀신썰) 사촌오빠 친구썰 1화
ofmonsters
53
2
6
한 기타리스트의 수면 내시경 후기
real896pc
67
8
6
♥1일1원영♥(161일차)
khc062473
10
1
3
GIF
펌) 교도소장이 보관하고 있던 어느 살인마의 소름돋는 일기장
Voyou
34
6
5
‘팝콘각’ 2020년 설 특선 영화 30선 편성표
eyesmag
3
0
1
GIF
200120 1일1댕댕(173일차)
tjsgh112511
13
3
4
GIF
200122 1일1댕댕(175일차)
tjsgh112511
7
1
2
최근 한국에서 서서히 개척되고 있는 영화장르
mumumimi
12
5
4
퍼오는 귀신썰) 신기있는 외할머니 이야기
ofmonsters
55
1
2
얼마전 실제로 있었던 일본의 기묘한 이야기
Voyou
228
62
25
연애를 700번이나 해봤다는 남자
real896pc
51
8
18
【조금 더 편하게 사는 방법】 1. 내 감정은 내가 책임지자. 내가 기대했기 때문에 내가 실망한 거고, 내가 믿었기 때문에 내가 상처 받은 거다. 2. 좋은 사람인지 맞는 사람인지 구분하자. 좋은 사람도 맞지 않으면 좋지 않고 맞는 사람도 좋지 않으면 맞지 않는다. 3. 용서는 나를 위해 하는 것. 미워하는 사람 가슴에 품고 살면 나만 좆같다. 4. 마지막 말은 하지 마라. 분명 진정 된 다음엔 하지 않길 잘했다고 생각할 것이다. 5. 스트레스 푸는 방법을 찾아라. 살면서 스트레스를 안받을 수는 없다. 어떻게 풀어야 잘 풀리는지 찾아라. 6. 내가 선택한 것이 나를 힘들게 할 것이다. 내가 선택한 친구가 나와 싸울 친구고, 내가 선택한 애인이 나와 헤어질 사람이다. (책- 신경 끄기의 기술 중) 7. 선의인지 호의인지 구분해라. 모두에게 잘 해주면 선의, 나한테만 잘 해주면 호의. 선의는 대가가 없지만, 호의는 대가가 따른다. 8. 아니다 싶을 때 그만해라. 가야할 때 가지 않으면, 가려 할 때는 갈 수 없다. (영화- 세상에서 가장 빠른 인디언 중) 9. 사랑하고 일하라. 일하고 사랑하라. 그게 인생의 전부다. (영화- 인턴 중) 10. 결국 일상 속의 행복이 행복이다. 행복한 날은 아니였어도, 하루 중 행복했던 일은 있다. 11. 건강한 비교를 해라. 그 사람의 결과와 비교하지 말고, 과정과 비교 해라. 12. 20대는 돈 쓸 때다. 앞으로 평생 돈 벌다 죽는다. 경력도 안되는 알바하며 돈 벌지 말고, 미래를 위해 투자 해라. 13. 못하는 건 없다. 안하는 거지. 죽을 만큼 간절하지 않아서 안하는 거다. 14. 진심을 보여주는게 쿨한거다. 좋아하는 사람이 나 싫다 했을 때 오케이 하는게 쿨한게 아니라, 그래도 좋아한다고 말하는게 쿨한거다. 그래도 싫다했을 땐 진심을 전한 것에 만족하고 놓아줘라. 15. 떨어져도 스펙이다. 어차피 안된다고 안하는건 포기, 안돼도 시도 해 보는 것은 경험. 16. 연애는 나를 알아가는 과정. 상대를 알아가는 과정이 아닌, 내 인내심.이해도.성향을 발견하는 과정이다. 17. 말 안하면 몰라준다. 원하는게 있다면 말해라. 내 권리는 내가 찾는 것이다. 18. 세상은 불공평하다. 인정하고 시작해라. 19. 사람 성격은 정해진 것이 아니다. 상대나 상황에 따라 변하는 것이다. 20. 항상 웃고 칭찬하고 감사해라. 그럼 남들도 웃어주고 칭찬해주고 고마워 할 것이다.
plus68
8
4
0
'기생충', 오스카 6개 부문 콕! 한국영화 100년사 기념비 쾅!
Chicpucci
17
4
4
2020년, 방송사별 설특선 영화 리스트!
Mapache
45
38
3
GIF
몬엑 일본곡들 모아봤습니다
ChaeHONE
5
1
5
매일 회사 욕하면서 퇴사는 안 하는 사람의 심리
bookbanggu
8
13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