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셀, "선수와 팬이 더 즐거운 e스포츠 향해 가겠다"

클래시로얄 리그 월드파이널이 펼쳐진 LA에서 만난 크리스 조 e스포츠 담당

슈퍼셀의 대표작 중 하나인 <클래시로얄>이 어느새 프로리그 운영 2년 차를 맞이했다. 처음에는 리그 운영에 대해 염려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지만, 세간의 걱정과는 다르게 <클래시로얄> e스포츠는 재작년 영국, 작년 일본, 그리고 올해 미국 LA에서 월드파이널을 개최하며 e스포츠로서 성공적인 비행을 이어나가고 있다.


[관련기사]


크리스 조 담당은 <브롤스타즈>, <클래시로얄> 등 각각의 게임마다 e스포츠의 목표가 다르다고 설명했다. 큰 틀에서는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지만, 프로구단이 있는 <클래시로얄>의 목표는 좀 더 뚜렷했다. 선수와 팬 중심의, 그리고 자생할 수 있는 e스포츠였다.

▲ 슈퍼셀의 크리스 조 e스포츠 담당



디스이즈게임: 부산에 이어 LA에서 보네요. 다시 만나 반갑습니다. 


크리스 조 e스포츠 담당(이하 크리스 조 담당):



클래시로얄 리그 월드파이널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슈퍼셀의 e스포츠 담당으로서 이번 대회 어떻게 평가하나요?


크리스 조 담당:


이번 대회를 통해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슈퍼셀의 e스포츠가 올바른 방향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재작년부터 <클래시로얄> e스포츠 등과 관계있는 행사를 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는 작은 성공이라고 평가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이런 부분보다는, 경기에 나선 팀과 선수들이 좋은 경기력을 보여줬고, LA에 찾아온 관객들이 열정 넘치는 응원을 보내 즐거운 대회로 마무리됐다는 점이 가장 성공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아쉬운 부분도 있을 거 같습니다.


크리스 조 담당: 


또 여러 가지 제약이 겹쳐, 현장 중계를 3개 언어로만 진행한 점도 아쉽네요. 내년에는 꼭 더 많은 언어로 현장 중계를 진행하여, <클래시로얄> 유저와 e스포츠 팬들에게 생생한 중계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 경기장을 찾아온 수많은 인파. LA 슈라인엑스포홀은 관중들로 가득찼다.


'브롤스타즈 월드파이널'은 서울, 부산에서 진행했고, 반면 클래시로얄 리그 월드파이널은 미국의 LA에서 개최됐습니다. 대회가 열리는 곳에 대한 선정 기준이 있나요?


크리스 조 담당: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대회 개최 지역에서 게임의 인기이고, 또 해당 대회가 열릴 수 있는 현실적인 여건에 대한 부분입니다. 


브롤스타즈 월드파이널의 경우는 대회와 지스타 참가 자체가 개별적으로 결정됐지만, <브롤스타즈> 팬들에게 더 나은, 그리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함께 개최하는 것으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클래시로얄 리그 월드파이널이 LA에 개최된 이유도 비슷합니다.  <클래시로얄> e스포츠는 처음에는 유럽 지역에서 대회가 열렸고, 다음은 일본(아시아)이었습니다. 대륙 기준으로 아직 개최되지 않은 북미나 중국이 유력한 후보지로 꼽혔죠. 추가로 몇몇 요소를 더 고려한 결과, LA로 결정됐습니다.



<클래시로얄> e스포츠를 보러온 관중들이 이번 대회가 개최된 LA 슈라인엑스포홀을 가득 채웠습니다. 관중들은 경기 과정에 따라 함성이나 탄식하는 게 인상 깊었습니다. <클래시 로얄>만의e스포츠 종목으로서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크리스 조 담당:

▲ 올해 우승팀인 '팀 리퀴드'. 연장전을 그리는 특유의 운영으로 우승을 따냈다.


어느새 <클래시 로얄>이 구단 기반의 프로 리그를 운영한 지 2년입니다. 3년 차에 접어드는 내년 목표가 궁금합니다.


크리스 조 담당:



내년 목표에는 지속성도 포함되나요?


크리스 조 담당:



중계 UI나 '킹 오브 더 힐(KOTH)' 등 <클래시로얄> e스포츠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게 인상 깊습니다. 원동력이 무엇인가요?


크리스 조 담당:



최근 슈퍼셀은 <브롤스타즈>와 <클래시 로얄> 등 e스포츠 대회를 연이어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슈퍼셀의 게임에 대한 통합 리그도 고려하고 있을까요?


크리스 조 담당:


하지만, 회사의 철학 중 하나가 작은 조직(셀)입니다. 


작은 조직 단위가 각 게임을 운영하고 있고, 게임에 대해 독립적인 의사 결정을 내립니다. 각 게임에 대해 다른 의사 결정 과정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슈퍼셀'이라는 이름 아래 통합리그를 진행하는 것보다는 '슈퍼셀'이라는 브랜드 아래 있는 각 게임을 하는 각 유저의 경험을 극대화하는 것 자체에 초점이 더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슈퍼셀에 e스포츠는 어떤 의미인가요?


크리스 조 담당: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벚꽃이 만발하는 계절!! 옴팡이와 함께 벚꽃구경 가실 분~
respectyou
35
3
7
슈퍼셀의 신작 '러쉬 워즈' 일부 지역에서 베타테스트 돌입!
thisisgame
0
1
0
악을 즐기는 다크 판타지의 귀환? 데카론M은 어떤 게임?
thisisgame
1
0
0
이번 주말은 슈퍼셀 게임 어때? 슈퍼셀 라운지, 17일 정식 오픈
thisisgame
0
1
0
제2의 나라, '다시 한 번 넷마블네오의 역량을 보여줄 때'
thisisgame
1
0
0
[게임잡상] 혈맹이 만든 천상계에 자신의 영역을 구축한 ‘쿠키 왕국’
thisisgame
1
0
0
[직캠] 진모짱과 클래시로얄, e스포츠 리그 아시아 2019 시즌1 결승전 아나운서/MC 정소림 캐스터
jinmozzang
3
1
0
디아블로2가 20년 만에 '새로운 게임'으로 돌아왔다
thisisgame
1
0
0
"역사인물 성전환(TS)도 역사 왜곡일까?" 中 게임 이순신 TS 논란
thisisgame
1
0
1
귀여뽀짝 머지택틱스 캐릭터 클레이 제작기.jpg
respectyou
37
4
3
넥슨 메이플스토리 고객 간담회 열려... 무슨 말 오갔나?
thisisgame
2
0
0
2019년 클래시로얄 리그 세계 최강의 팀은 '팀 리퀴드'
thisisgame
0
1
0
누구나 할 수 있는 클레이 만들기!
respectyou
31
7
4
GIF
에브리타운 낚시터 클레이 만들어봤어요
respectyou
29
3
9
전설의군단 칼리나 클레이 도전♪
respectyou
31
2
11
해외 채널에서 클래시로얄 업뎃 비디오 본건데 이거 나오나요?
chris9910
0
0
0
신화+로고 살린 '담원 스킨', 역대급 스킨 자격 충분하다
thisisgame
1
0
0
에브리타운을 또 하나 만들었습니다. 몰랑이를 본 순간 이건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ㅎㅎ 이번에는 만드는데 좀 오래 걸리긴 했지만 그래도 결과가 만족스러워서 좋습니다. 저도 몰랑이처럼 스케이트 타러 가고 싶어지네요
respectyou
78
4
8
클래시로얄 하시는 분들? 터치다운 해보셨나요? 클래시로얄 최근에 업데이트되면서 터치다운이란게 생겼는데요 다들 해보셨나요? 넘나 재밌는것ㅠㅠㅠㅠㅠ 저 이거 너무 재밌어가지구 클래시로얄 개발자 토크도 찾아봤어요 ㅋㅋㅋ 오른쪽 데이브라는 분이 만든 것 같았어요. 클래시로얄 게임에서 타워 없고 강도 없고 아무것도 없으면 어떻게 될까하는 생각하다가 터치다운을 생각해냈다고 하네요! 클래시로얄은 크게 업뎃될 때마다 새로운 것들이 생기고 그게 또 재밌어서 계속하게되네요 ㅋㅋㅋ
paradis
4
1
0
(영상) 왁자지껄 슈팅 난투! 슈퍼셀 신작 ‘브롤스타즈’는 어떤 게임일까?
thisisgame
0
1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