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 평화, 그리고 프랑스어

왠지 한 번 써보고 싶었던 주제, 전쟁과 평화에 나오는 러시아 귀족들의 프랑스어 습관이다. 톨스토이가 그냥 있어보이려고 전쟁과 평화의 대사 상당부분을 불어로 쓴 것은 아니었다. 당시 러시아 귀족들이 죄다 불어를 모국어로 사용해서 그랬던 것인데…


사실 프랑스어가 갑자기 유럽의 국제어가 된 과정은 예전에 이미 설명했었다(참조 1). 그때까지 해서 불어만큼 사전도 나오고 문법도 정리되고 한 언어가 없다시피 했었고, 다른 나라가 싸우더라도 프랑스 출신 장군들끼리 협상을 하는 경우가 생기기 시작했었다. 즉, 조약 언어로서 불어가 먼저 퍼지고, 표준화된 언어와 막강한 콘텐츠의 힘으로 유럽 표준어가 됐었다. 프랑스가 초강대국이어서가 아니었다.


그렇다면 러시아는? 러시아 귀족들이 대거 프랑스어를 쓰기 시작한 것은 표트르 대제와 예까쩨리나 2세 때문이었다. 표트르 대제가 러시아를 서구화시켰고, 에까쩨리나 2세는 독일인이었지만 불어로만 대화했으며 아예 궁중 공식언어를 불어로 바꿔버린다(참조 2). 독일 프리드리히 대제처럼 그녀 또한 볼테르의 카톡 친구이기도 했고 말이다.


여담이지만 프로이센 황제도 불어만 쓰려 노력하던 시기가 그때였다. 볼테르의 역할이 황제의 불어 교정이던 때이다(참조 1).


여기에 한 가지 이유가 더 추가된다. 프랑스 혁명이다. 혁명 때문에 왕족과 귀족들이 대거 프랑스를 탈출했고, 그들은 합스부르크의 도움을 받으러 오스트리아로 갔다가 오스트리아마저 프랑스에 패배할 것으로 보이자 러시아로 도망친다. 러시아는 당연히 이들을 받아들이는데, 규모가 만 5천여 명 정도였다고 한다.


아마 제일 좋은 사례가 왕립미술아카데미(Académie royale de peinture et de sculpture) 최초의 여성 화가, 루이즈 비제 르브룅(Élisabeth Louise Vigée Le Brun)일 것이다(참조 3). 그녀 또한 러시아로 들어가서 예까쩨리나 대제의 전속화가가 됐었다.


그래서… 톨스토이가 소설 대사를 아예 프랑스어로 쓰고, 푸쉬킨이 여자들에게 프랑스어 연애 편지를 쓰던 것처럼 하던 러시아 지식인들이 어째서 프랑스어를 안 쓰기 시작했을까? 나폴레옹 때문이었다. 그가 러시아에게 민족주의를 심어버렸기 때문인데, 당시 러시아 귀족 장교들 또한 더 이상 프랑스어를 쓰면 위험하기도 했었다. 아무 것도 모르는 러시아 농민들이 자기나라 장교가 아닌 걸로 생각하고 공격하기 일쑤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이유가 좀 약해 보이지 않은가? 나폴레옹이 몰락했다 하더라도 불어는 계속 국제어로 쓰였으니까 말이다. 반복해서 말하지만 불어가 유행한 이유는 프랑스가 강력해서가 아니라 우연과 콘텐츠의 힘이었다. 즉, 러시아 귀족들이 갑자기 불어 사용을 한꺼번에 멈춘 것은 아니었다.


귀족들이 불어 사용을 더 이상 안 하도록 쐐기를 박은 순간은 아마 러시아 혁명일 것이다. 그때는 되려 러시아 귀족들이 대거 프랑스로 망명을 했었고, 혁명 이후부터는 정말 러시아어밖에 모르는(여러 의미가 있다) 이들이 집권층을 이뤘기 때문에 상류층의 언어 환경이 급변할 수밖에 없었다고 봐야 할 일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불어가 러시아어에 발자취를 안 남긴 것은 아니다. 참조 4)


짤방은 1825년 당시 제정 러시아의 외무성이 발간하던 관보(Journal de Saint-Pétersbourg, 참조 5)이다.


--------------


참조


1. 프랑스어의 미래(2019년 11월 4일): https://www.vingle.net/posts/2695327


2. The Late 18th Century: The Reign of Catherine the Great: https://www.guggenheim.org/arts-curriculum/topic/the-late-18th-century


3. 르브룅 전시회(2015년 8월 13일): https://www.vingle.net/posts/997539


4. 어휘만이 아니다. 동사를 들여오면서 목적어와 전치사가 뭔가 불어스럽게 바뀐 것도 있다고 하는데, 내 노어 실력이 아직 거기까지는 아니어서 사례는 못 들겠다.


5. La presse en français dans la Russie impériale(2015년 10월 6일): http://rusoch.fr/fr/guests/pressa-na-francuzskom-v-imperatorskoj-rossii.html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