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오스카 6개 부문 콕! 한국영화 100년사 기념비 쾅!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오스카) 최종 후보에 오르며 한국영화 100년 사에 기념비적인 사건을 남겼다.


영화 '기생충'은 한국영화로는 최초로 국제영화상(옛 최우수 외국어영화상)뿐 아니라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편집상, 미술상까지 연출-기술 부문의 본상 후보에 노미네이트 된 것.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에 두 차례 후보를 올리고, 조수미가 주제가상 후보가 된 것을 제외하고는 한국영화가 오스카 본상 주요 부문에 후보로 지명된 것은 기념비적인 일이다.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을 주관하는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는 내달 9일 개최하는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24개 부문의 최종 후보를 13일 발표했다.


"아카데미 시상식이 미국에서 열리는 로컬 영화제"라는 봉준호 감독의 촌철살인 코멘트가 통했을까?


지난 2016년 88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유색인 배우들이 보이콧하며 백인 남성 중심으로 치러지는 행사에 대해 SNS를 중심으로 #OscarSoWhite 라는 비난을 면치 못해 이후 변화의 조짐이 시작됐다.



아카데미예술회원 구성에 여성과 유색인의 비율을 높이고 후보작과 후보자 선정에서도 제3세계 영화와 유색인을 배려하며 가능성을 열어둔 것.


특히, ‘기생충’은 앞서 개최된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최우수 외국어영화상을, 크리틱스초이스어워즈에서 감독상과 최우수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하며 이제 오스카 트로피를 놓고 세계적인 거장들의 신작과 진검승부를 벌인다.


올해 오스카 작품상 후보에는 봉준호의 ‘기생충’을 비롯해 골든글로브 작품상을 수상한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와 ‘1917’ 그리고 ‘포드 V 페라리’, ‘조조 래빗’, ‘리틀 우먼’, ‘조커’ 등 8편이 선정됐다.


감독상에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과 ‘아이리시맨’의 마틴 스콜세지, ‘조커’의 토드 필립스, 그리고 골든글로브와 크리틱스초이스어워즈에서 감독상을 차지했던 ‘1917’의 샘 멘데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의 쿠엔틴 타란티노가 노미네이트 됐다.



각본상에서는 '기생충'의 봉준호-한진원이 골든글로브 각본상을 거머쥔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결혼 이야기’ ‘1917’, '나이브스 아웃'과 수상 경쟁을 벌인다.


'기생충'은 역대 아카데미 수상작 가운데 기술부문에서 최고의 영예로 평가되는 편집상 부문에도 ‘포드 V 페라리’, '아이리시맨 ', ‘조조 래빗’, ‘조커’ 등과 함께 후보에 올랐고 미술상(프로덕션 디자인상)에서는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아이리시맨’, ‘1917’, '조조 래빗'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이름을 올렸다.



국제영화상 부문에서 ‘기생충’은 ‘페인 앤 글로리’(스페인), ‘코퍼스 크리스티’(폴란드) ‘허니 랜드’(북마케도니아), ‘레 미제라블’(프랑스)과 오스카 트로피를 다툴 예정이다.


한편, 세월호를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 '부재의 기억'(In The Absence)도 올해 아카데미시상식 단편다큐멘터리 부문 후보에 올라 한국영화 100년사에 기념비를 더하게 됐다.


내달 개최되는 오스카 시상식에서 시상자들로부터 봉준호와 '기생충'을 몇 번이나 듣게 될지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시크푸치

Social Film/Healing Qurator,Wikitree,Newstown Reporter,칼럼니스트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SBS 피디가 말하는 봉준호 무명시절 썰
real896pc
38
7
4
'기생충' 포함 아카데미시상식 수상예측
Chicpucci
10
2
3
[이슈 콕콕] 할리우드를 뒤집어 놓은 ‘기생충’의 놀라운 기록들
newsway
23
5
5
블랙리스트에서 블록버스터로
harang0610
22
5
2
오스카 버프받은 기생충의 파급효과.jpg
real896pc
55
10
8
한국영화 명대사를 공손하게 바꿔보았다 대사만 바뀌어도 영화의 분위기가 달라진다?
visualdive
9
1
2
<괴물>, 시스템의 부조리에 맞선 한 가족의 사투(스포 유)
Chicpucci
6
2
1
봉준호의 '기생충', 미국 아카데미시상식 작품상 등 4관왕 쾌거
Chicpucci
15
4
15
봉준호 오스카 수상소감, 재치와 겸손 돋보인 월드클래스급 입담!
Chicpucci
13
6
2
'기생충'이 종식한 아카데미 '인종차별' 잔혹사
nocutnews
23
4
8
아이뉴스 : 고양시의 기생충 세트장 복원 계획
eyesmag
7
0
3
봉준호가 언급한 거장 '마틴 스코세이지', 그는 누구인가
eyesmag
26
9
2
로튼 토마토 선정 [지금 봐야할 한국 영화 30]
real896pc
28
30
6
샌프란시스코 매트릭스 4 촬영현장
jeongj267
30
2
6
GIF
알바생이 뽑은 ‘영화관 빌런 5’…혹시 당신도?
newsway
10
3
4
봉준호 감독을 보면서 드는 생각
Thinkodia
3
1
0
봉준호 감독, 문 대통령에 "말씀 듣고 충격의 도가니"
nocutnews
23
4
3
기생충 번역가의 한국어 이해력.jpg
DONcutlet
59
12
1
기생충 작품상 수상으로 열폭하는 미국 유튜버.jpg
real896pc
48
7
2
위플래쉬를 n살이 만들었다는 것보다... 더 충격은..
mumumimi
9
2
1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