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에서 이뤄진 재회, 하늘로 먼저 떠난 '너를 만났다'

VR, 모션 캡쳐, 딥 러닝 등 최신 기술 총 출동 ... 기술의 새로운 방향성 제시했다는 평도

하늘로 떠난 자녀를 가상 현실에서 만날 수 있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SF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내용이 MBC 휴먼 다큐 <너를 만났다>에 담겼다. VR(가상 현실)을 통해서, 먼저 떠난 딸을 만난 어머니와 가족들은 못다한 이야기를 전할 수 있었다.


6일 방영된 다큐 <너를 만났다>의 제작진은 누군가의 기억 속 가장 만나고 싶은 사람을 VR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프로젝트 참여자를 찾던 제작진은 아이를 잃은 한 어머니 '장지성'씨를 만나게 된다. 네 아이의 엄마였던 장지성씨는 2016년 가을, 일곱 살이 된 셋째 나연을 떠나보내게 된다.


감기인 줄 알았던 나연이는 '혈구탐식성 림프조작구증'이라는 희귀 난치병이었고, 발병 단 한 달 만에 하늘로 떠났다.

제작진을 만난 장지성씨의 바람은 단 하나였다. 나연이가 생전에 좋아했던 미역국과 함께 '사랑한다, 단 하루도 잊은 적 없다'라고 말해주는 것이었다. 그녀는 나연이를 늘 잊지 않기 위해, 나연의 이름과 생일을 몸에 새겼고, 나연이의 뼛가루를 넣은 목걸이를 매일 착용한다.


제작진은 나연이를 VR에 구현하기 위해 국내 최고 VR 스튜디오로 꼽히는 비브스튜디오와 협업했다. 비브스튜디오는 VR과 함께, 모션 캡처, 딥 러닝 등 최신 기술을 통해 나연이를 생전 모습에 가깝게 담기 위해 노력했다.


우선 VR 속에서 나연이의 모습을 최대한 비슷하게 표현하기 위해, 가족들의 인터뷰, 나연이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표정, 특유의 몸짓, 목소리, 말투 등을 분석했다. 하지만 작업 당시, 나연이가 하늘로 떠난 지 이미 2년이 넘어 자료가 턱없이 부족했다. 



# 부족한 데이터, 최신 기술 총 동원하여 채웠다


먼저 비브스튜디오는 비슷한 나이대의 대역 모델을 통해 VR 속 모델의 기본 뼈대를 만들었다. 이를 위해 360도 둘러싸인 160개의 카메라가 필요했다. 또, 대역 모델을 모션 캡처한 데이터와 나연이 특유의 몸짓을 통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었다. 


다음 난관은 '목소리'였다. 단순히 나연이가 커뮤니케이션 없이 서 있기만 한다면, VR에 구현한 의미가 없다. VR에서 짧은 시간 동안 대화를 할 수 있는 수준을 만들어야 했다. 


이 과정에서는 백범 김구 선생의 음성을 생생하게 복원한 네오사피엔스가 협업을 했다. 몇 분 남짓한 동영상에 남은 나연의 목소리를 기본 골격으로, 부족한 데이터는 5명의 또래 아이 목소리를 더빙하여 '딥러닝'(인공신경망 기반 기계학습)'을 통해 채웠다.


마지막으로 언리얼 엔진을 통해 VR 속 나연이에게 사실감을 더했다. 게임 엔진인 언리얼 엔진은 '실시간 렌더링' 강점이다. 렌더링은 데이터를 빠르게 사람이 볼 수 있는 영상으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VR에서 정해지지 않은 상호 작용이 계속해서 이뤄지기 때문에 빠르면서 사실적인 렌더링은 필수적이었다.


제작 과정은 자료 수집부터 완성까지 총 7개월이 넘게 걸렸다.

▲ MBC 휴먼 다큐 <너를 만났다> 공식 영상. VR을 통해, 모녀가 만나는 장면이 담겼다.


장지성씨는 나연이를 '노을공원'에서 만났다. 모녀만의 추억이 있는 장소다. 또한, 가족들의 기억을 바탕으로 나연이가 평소 좋아하던 신발과 옷을 입고, 나연이가 아끼던 인형과 가방을 추가로 담았다.


노을공원에서 '엄마'라고 부르며 등장하는 나연이와 연신 '보고 싶었어'라며 눈물을 흘리는 장지성씨의 VR 속 만남은 시청자의 눈물을 훔치기엔 충분했다. 짧은 만남 속에서 장지성씨는 나연이의 일곱 번째 생일을 축하하는 생일상을 차려주기도 했고, 나연이가 선물한 꽃을 받기도 했다. 


가족들도 모녀의 재회를 모니터를 통해 보며 함께 울면서도, 나연이가 돌아온 듯 희미하게 웃기도 했다. 모녀의 재회는 나연이가 침대에서 잠이 들며 마친다.


방영 이후, 장지성 씨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웃으면서 나를 불러 주는 나연이를 만나 아주 잠시였지만 너무나 행복한 시간이었다"라며 제작진에게 고마움을 전하기도 했다.



# '사람을 위로하다' 기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제작에 참여한 비브스튜디오의 이현석 감독은 VR뉴스네트워크와의 인터뷰를 통해 "인간의 마음을 치유할 수 없지만, 위로가 됐으면 했다"라고 프로젝트 참여 이유를 밝혔다. 


업계 최고 수준의 비브스튜디오는 약 7개월간에 걸친 제작비 역시 인건비정도만 받았지만, 적극적으로 제작에 참여했다. 이에 대해, 이 감독은 한 가족을 위로하기 위해 참여한 것이며 "기술이 발전하면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도 쓰일 수 있을 것"라고 전했다.


<너를 만났다>를 본 시청자들은 MBC스페셜 시청자 의견에 자신이 떠나보낸 이들에 대한 사연을 밝히며 기회를 달라고 부탁했고, 일부는 고정 프로그램을 요청했다. 또한 댓글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서로를 응원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짙었던 VR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남겼다. 특히, 기술이 인간을 치유하는 도구로써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을 강조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납 오염을 밝힌 과학자
harang0610
26
6
1
"5년 뒤 내 앞에서 무릎" 경찰대생, 결국 퇴학 조치
plus68
7
0
7
‘막말부터 포교까지’ 구설에 오른 스타 강사들
newsway
6
4
1
[단독]'광주 남구'도 뚫렸다…16번 확진자 접촉자 340명 맞나
nocutnews
3
0
1
냥냥아, 올드보이처럼 평생 갇혀지내도 행복해?
GGoriStory
10
1
0
"우한에서 왔어요~" 도 넘은 유투버, 구속영장 기각도 '조롱'
nocutnews
0
0
1
다음과 네이버
harang0610
5
0
6
눈물이 난다... 진천 격리중인 교민들이 방문에 감사의 포스트잇을 남기고 있다고 합니다. 본래 포스트잇의 용도는 직접 대면할수 없으니 필요한 요구사항 적으라고 나눠 드린 것. 하지만 이런 감동의 물결에 어려운 여건에서 근무중인 경찰분도 더 힘을 낸다고... 우리 국민을 세심하게 챙겨주는 국가가 있어 든든합니다. 마스크 쓰고, 손 자주 씻고 차분하게 이 시기를 잘 보내겠습니다. 대통령님 이하 수고하시는 관계자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잘 이겨낼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나라다운나라 #힘내라_대한민국
plus68
18
1
3
풉 .. 블랙리스트 제대로 사과나해라 !!
plus68
13
1
4
우한 교민이 올린 글
Eolaha
21
2
5
"요요는 없다!" 신동, 116kg에서 30kg 감량…몰라보게 달라진 비주얼[종합]
schosun
0
0
1
대구에는 코로나의심 신고가 90건에 달한다. 이때 대구시의원 14명이 3팀으로 나눠 미국, 캐나다, 유럽 해외연수 떠났다. 그동안 국회와 지자체 해외연수는 대부분 연수를 빙자한 관광여행이었다. 대구는 말뚝만 세워도 무조건 찍어주는지 모르겠으나 혈세만 낭비하는 지자체 해외연수 폐지해야 한다. “이 판에 외국 연수 떠난 대구시의원 14명 사퇴하라” -http://m.hani.co.kr/arti/area/yeongnam/926897.html?_fr=tw#cb
plus68
11
2
10
사마에게
goalgoru
15
6
7
태움&직장내괴롭힘
bjjj
12
2
1
한국인의 여가시간, 최고의 파트너는…
newsway
2
4
0
아이뉴스 : 필리핀 여행이 무서워지는 이유
eyesmag
2
1
0
[영상]후배 무릎 꿇려 소주 붓고 폭행…조폭 같은 10대들
nocutnews
6
1
4
언론들아 ... 😡😡
plus68
32
0
4
[친절한 랭킹씨] 엘사·아이언맨 모두 제친 ‘최애 캐릭터’ 1위는?
newsway
4
1
0
[스토리뉴스 #더] 그러려고 간 대학이 아닐 텐데?
newsway
2
1
1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