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 오스카 수상소감, 재치와 겸손 돋보인 월드클래스급 입담!


올해 오스카 시상식에서 최우수작품상을 비롯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등 4관왕에 오르며 세계 최고의 찬사를 받은 <기생충> 봉준호 감독의 재치와 겸손함이 돋보인 화법의 수상 소감 행진이 주목받고 있다. 그야말로 월클(월드클래스)급 입담이 아닐 수 없다.


그 시작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봉 감독의 "아카데미 시상식은 로컬  영화제"라는 답변에서 비롯됐다.


"한국영화가 지난 20년 동안 전 세계 영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왜 한 번도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에 오르지 못한 것 같냐"는 질문에 대한 정곡을 찌르는 말이었기 때문이다.


이후 지난달 5일 개최된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최우수 외국어영화상 수상 소감부터 봉준호 어록 행진은  시작됐다.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외국어영화상 수상소감


자막의 장벽은 장벽도 아니죠. 한 1인치 정도의 장벽을 뛰어넘으면 훨씬 더 많은 영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세계의 많은 감독들과 함께 후보에 오를 수 있어서 그 자체가 영광이었고요, 우리는 영화라는 하나의 언어를 쓴다고생각합니다


그는 또 골든글로브 레드카펫에서 현지 취재진으로부터 대한민국이 세계 시장에서 독창성을 인정받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답했다.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레드카펫 인터뷰


제가 비록 골든글로브에 와 있지만, BTS(방탄소년단)가 누리는 파워와 힘은 저의 3000배가 넘습니다.
대한민국은 그런 멋진 아티스트들이 많이 나올 수밖에 없는 나라이며 감정적으로 역동적인 나라입니다.


이어 오스카  수상의 전조가 됐던 미국작가조합상 시상식(WGA Awards)에서 '결혼 이야기의 노아 바움백,  '1917'의 샘 멘데스  등을 꺾고 각본상을 차지하며 수상소감을 전했다.



제72회 미국작가조합상 시상식 각본상 수상소감


우리 영화의 스토리와 뉘앙스를 이해해줘서 놀랐습니다. 어떤 이들은 장벽을 더 높게 만들지만 우린 그 장벽을 깨고 싶어 시나리오를 씁니다.


이어 국내외 매체로부터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그의 오스카 수상소감은 품격을 갖춘 스타감독으로서 유머와 재치를 덧붙여 듣는 이들을 편하게 했다.


오스카 레이스는 각본상부터 시작이 됐고,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의 쿠엔틴 타란티노, '1917'의 샘 멘데스 등을 꺾고 올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영예에 이어 생애 첫 오스카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제92회 아카데미시상식 각본상 수상소감


땡큐, 그레이트 아너(감사합니다, 큰 영광입니다)
시나리오를 쓴다는 게 사실 고독하고 외로운 작업입니다. 사실, 국가를 대표해서 시나리오 쓰는 건 아닌데...이 상은 대한민국이 받은 최초의 오스카상입니다.
저희의 대사를 멋진 화면에 옮겨준 배우들에게 감사드립니다. - 봉준호 감독


봉 감독과 함께 수상자로 나선 한진원 작가도 봉 감독의  말을 이었다.


미국에 할리우드가 있듯이 한국에는 충무로라는 데가 있습니다. 충무로의 모든 스토리텔러와 필름메이커들과 이 상을 나누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카데미! - 한진원 작가



제92회 아카데미시상식 국제장편영화상 수상소감


이 부문 이름이 외국어영화상에서 국제장편영화상으로 바뀌었는데 이름이 바뀐 후 첫 번째 상을 받게 돼 의미가 깊습니다. 그 이름이 상징하는 바가 있을텐데요, 오스카가 추구하는 방향에 지지와 박수를 보냅니다


특히, 감독상 수상소감에선 거장 감독에게 경의, 부문 후보 감독들도 배려하는 모습으로 세계 영화인의 이목을 끌었다.



제92회 아카데미시상식 감독상 수상소감


영화 공부할 때 책에서 읽은 거였지만 늘 가슴에 새긴 말이 있습니다. '
가장 개인적인 것은 가장 창의적인 것이다' 이 말은 바로 마틴 스콜세지 감독이 한 말입니다. 위대한 마틴 감사합니다.
제가 마틴 영화를 보면서 공부를 했던 사람인데, 같이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영광입니다. 상을 받을 줄 몰랐습니다.
미국의 관객들이나 사람들이 잘 모를 때 제 영화를 리스트에 뽑고, 좋아하셨던 쿠엔틴 형님도 계신데, 정말 사랑합니다.
같이 후보에 오른 토드나 샘 등 다 제가 존경하고 사랑하는 감독입니다. 오스카에서 허락한다면 이 트로피를 텍사스 전기톱으로 다섯 개로 잘라서 나누고 싶은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내일 아침까지 술을 마셔야 겠습니다


이처럼 월드클래스급의 입담과 겸손한  태도로 재치있게 풀어내는 봉준호 감독의 화법은 비영어권의 첫 작품에 오스카 작품상 등 주요부문을 안긴 미국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 회원들에게 스타 감독으로서 인지도를 높이고 변함없는 공감과 지지를 얻을 전망이다. / 시크푸치

Social Film/Healing Qurator,Wikitree,Newstown Reporter,칼럼니스트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일부러 도핑 약물을 복용한 선수.jpg
ggotgye
43
22
10
설레게 만드는 남자연예인 베드씬 움짤
water101
163
135
14
GIF
여성 영화인들이 김혜수를 우상, 빛이라고 부르는 이유
water101
302
84
18
넷플릭스 킹덤2, 플러스펜으로 그리기
2hyunwoo
9
1
0
해리포터 덕후인사람???
woomiminsoo
5
1
5
장국영이 남긴 귀호강 OST 라인업 2탄
Chicpucci
24
12
3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애가와 찬가로 가득한, 가장 사적인 타란티노 영화
cosmoskdj
12
2
5
방구석 찢고싶은 사람들 모여! 극한 탈출 영화 5
visualdive
9
4
0
관객의 멘탈을 흔들어 놓는 영화 3편
lalamia
31
37
1
GIF
특유의 동양 분위기가 가득담긴 애니메이션 '뮬란 '(1998)
lalamia
14
4
1
GIF
라라랜드, 플러스펜 드로잉
2hyunwoo
9
2
0
언제까지 가운데에만 앉을거니?
gaebriel
143
181
11
친구집 떠돌면서 노숙하는 젊은 여자 이야기 <소공녀>
halmang
107
33
8
장국영이 남긴 귀호강 OST 라인업 3탄
Chicpucci
12
9
3
내 맘속에 영화음악 베스트10, '아비정전'이 공동 10위에 오른 까닭
Chicpucci
35
29
5
싸강에 질렸다면? 캠퍼스 낭만을 그린 영화들 5
visualdive
7
5
0
<선데이 라이언> Ep.3 食스틸러, 보기만 해도 침 고이는 영화
eyesmag
35
7
2
영화 특성별 좌석 명당 “중앙이 전부가 아냐”
visualdive
86
134
2
'엽문 4' 주말 1위 & 극장과의 사회적 거리 두기 : 2020년 4월 1주 주말 박스오피스 외
cosmoskdj
4
2
2
전직 CIA 간부가 말하는 스파이 영화 속 진실과 거짓
Voyou
46
18
2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