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아파르트와 그리보 스캔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파리 시장선거(3월 15일 및 22일)를 앞둔, 발렌타인 데이 때, 집권 LREM에서 벤자망 그리보 후보가 사퇴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유는 사귀었거나 썸을 탔던 것으로 추정되는 여자와 주고받은 성 관련 영상 때문이었다. 그리보는 온갖 위협을 받았다면서 후보직을 사퇴했는데…

https://www.mediapart.fr/journal/france/140220/benjamin-griveaux-les-videos-et-mediapart?utm_source=twitter&utm_medium=social&utm_campaign=Sharing&xtor=CS3-67


일단 파리 시장 선거부터 말하자. 세드릭 빌라니가 LREM 후보로 나오는 바람(참조 1)에 집권 LREM의 후보가 둘 씩이나 존재하는 사태가 일어났었다. 이유가 다 있기는 하지만, 빌라니는 끝내 마크롱의 권유에도 불구하고 말을 듣지 않았고 결국은 LREM에서 출당된다(즉, 현재는 무소속).


여론조사 추이를 보면 아시겠지만 빌라니가 당선권에서 멀어진 것 같아 보이기는 해도 아직 모를 일이다. 일단 앞서고 있긴 하는 이달고(사회당) 현 시장과 LREM의 그리보, 공화당의 라시다 다티가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프랑스 특유의 결선 투표는 지방선거에도 적용된다. 그래서 LREM은 허겁지겁 보건부 장관으로 있던 아녜스 뷔장(Agnès Buzyn)을 후보로 내세운다(참조 2). 그녀가 판을 바꿀 수 있을까?


--------------


그보다 주목하고 싶은 건 바로 이 기사이다. 메디아파르트(참조 3)는 그리보 스캔들이 크게 보도되기 전에 이미 소스 제공자로부터 연락을 받았었다. 이 소스 제공자는 프랑스에 망명했던 러시아 행위예술가, 표트르 파블렌스키(Пётр Андреевич Павленский, 참조 4). 그는 어디에서 이 영상을 얻었는지 밝히지 않았다.


마크롱을 반대해서이기도 하지만, 가족을 그리도 위한다는 그리보 후보가 위선적이어서 특종을 넘기니 잘 보도해보슈, 라는 제안이었다.


메디아파르트는 파블렌스키에게 질문했다. 가족의 형태는 대단히 여러가지가 있으며, 불륜이 불법은 아니다. 사생활의 존중이라는 성스러운 원칙때문이다. 이 원칙은 도덕적 선택일 뿐 아니라 권리이기도 하다. 프랑수아 올랑드가 연애질(!) 할 때에도 메디아파르트는 공공의 이해관계가 없다고 판단했었다고 한다.


그래서 메디아파르트는 또 물었다. 그리보가 혹시 위협을 하거나 강압을, 위력을 행사했는가? 언제 찍었는가? 시기는 2-3년 전이었고, 서로 합의 하에 찍은 것이라고 한다. 그럼 혹시 영상과 관련된 이 여자 말고, 그리보가 위력이나 강압을 행사한 다른 여자가 있는가? 없다고 한다.


따라서 메디아파르트는 이 영상이 프랑스 형법상 범죄인 사생활 침해라고 결론내렸다. 보도할 것까지는 없었다는 결론이다.


---------------


여담인데, 새로이 LREM의 후보가 된 뷔장의 후임으로, 올리비에 베랑(Olivier Véran)이 보건부 장관에 올랐다. 올해 39세의 신경과 의사이자 재선의원이다(참조 5).


--------------


참조


1. 세드릭 빌라니, 파리 시장 선거에 나간다(2019년 9월 5일): https://www.vingle.net/posts/2666987


2. Agnès Buzyn en larmes quitte le ministère de la Santé(2020년 2월 17일): https://youtu.be/cjU7gFSFs6o

울먹이면서 장관 사퇴회견을 하고 있다. 그녀는… 이번 선거를 통해 아마 더 큰 자리를 노릴지도 모르겠다.


3. Mediapart의 특종(2013년 3월 20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15832968607929


나도 나중에서야 알았는데 발음을 /메디아파ㅎ트/로 하는 게 맞았다. 참여 언론(Média particitif)을 줄인 이름이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그냥 /메디아파ㅎ/인 줄 알았다.


4. 그는 새해 파티에서 두 사람을 칼로 찌른 혐의로 발렌타인 데이 날(…) 경찰에게 붙잡혀 현재는 억류 중이다.


Au Nouvel An de Juan Branco, le début des ennuis pour les protagonistes de l’affaire Griveaux(2020년 2월 16일): https://www.lejdd.fr/Societe/au-nouvel-an-de-juan-branco-le-debut-des-ennuis-pour-les-protagonistes-de-laffaire-griveaux-3949802.amp


5. Qui est Olivier Véran, le nouveau ministre de la santé ?(2020년 2월 18일): https://www.lemonde.fr/politique/article/2020/02/17/olivier-veran-l-ascension-programmee-du-nouveau-ministre-de-la-sante_6029799_823448.html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