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프로마트

http://www.slate.fr/story/187869/affaire-griveaux-piotr-pavlenski-culture-russe-kompromat-chantage-sextape

프랑스 파리 시장선거 후보였던 벤자망 그리보(참조 1)가 사생활 관련 동영상 폭로로 후보직을 기권했음은 잘 아실 텐데, 이 영상을 폭로한 인물이 한 러시아 망명객이었다. 제아무리 반-푸틴인지라 프랑스에 정치적 망명을 했다고는 하지만 혹시 음모가 아닐련지 의문이 들 수 있다. 워낙 전례가 많아서다.


현대의 소련-러시아가 하는 이런 전술을 보통 콤프로마트(Компромат)라 부른다. 당연히 영어 compromising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역사가 매우 깊다. 1929년 소련에서 세운 여행사 Intourist / Интурист가 있다. 정부가 세운 국영 여행사로서 지금은 민간 여행사로 운영되고 있는데, 소련 정부가 관광 진흥을 위해 괜히 이 여행사를 세웠겠는가 이 말이다.


바로 이 때부터 콤프로마트라는 단어가 널리 쓰이기 시작했다고 한다. 주무대는 아무래도 호텔 방이다. 주로 여성(혹은 남성?) 요원들을 동원하여 상대방 인물과의 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하고, 이 증거를 이용하여 그(아마 절대 다수는 남성이었을 것이다)를 친소련 인사로 포섭하는 것이다. 이게 꼭 그 “증거”를 공개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래서 이 기사에 나온 “월척” 사례가 하나 있다. 1954년 주소련 영국대사관의 해군 무관이었던 존 바살(John Vassall)의 사례다. 동성연애자임을 알아차린 소련 당국은 그에게 남자 요원을 접근시켜서 “증거”들을 받아냈고, 그는 소련을 위한 스파이로 활동을 시작한다. 그러나 미국으로 망명한 KGB 사람들의 증언과 그의 의심스러운 과소비(…)에 따라 1962년 체포되어 투옥된다. 그러나 그를 덮어준 건 아무래도 프로퓨머 스캔들(참조 2)이었다.


러시아의 컴프로맛 관련하여 프랑스도 스캔들이 없지 않았다. 샤를 드 골의 친구이자 주소련 프랑스 대사로 무려 9년(1955-1964)을 지냈던 모리스 드장(Maurice Dejean)은 1964년 어느날 갑자기 드 골 대통령의 소환을 명령 받는다. 너무 오래 있어서 소련이 그를 바꾸려 했던 것일까? 드 골 대통령은 그를 만나자, “그래, 드장. 여자들 좋아한다며?”라 말하고, 악수도 안 한 채 그를 해임시킨다(참조 3).


이 수법은 어떻게 보면 비교적 간단하다. 그래서 소련 붕괴 이후 각 구소련 국가들로도 고르게 퍼졌고 전직 KGB 요원들 또한 민간 기업에 노하우를 마음껏 전수시켜줬다. 당연히, 푸틴도 이 수법을 사용한다. 옐친의 후계에 오르기 위해 옐친의 정적을 겨냥한 것이다.


그 인물은 유리 스쿠라토프(Юрий Ильич Скуратов) 당시 검찰총장, 1998년 금융 위기 이후 러시아 채권(ГКО) 관련, 옐친 주변의 핵심부를 파고들기 시작했었다. 옐친의 측근들은 물론 실세 중의 실세였던 옐친의 딸(Татьяна Борисовна Юмашева)까지 겨냥했던 것(참조 4)이 잘못이라면 잘못이었을까?


그러다가 검찰총장과 매우 닮은 한 사내가 두 명의 젊은 여자와 발가벗고 노는 영상이 국영방송에 나온다. 그리고는 도리어 스쿠라토프가 기소 검토 대상이 된다. 여담이지만 이 영상을 공식적으로 조사한 사람이 당시 FSB(KGB의 후신) 국장이면서 동시에 러시아 안보위 서기에 오른 블라디미르 푸틴이었다. 스쿠라토프는 결국 식물 총장이 됐다가 이듬해 공식적으로 연방평의회(Совет Федерации, 연방상원)이 해임시켰다.


그리고 푸틴은 총리에 오르고 옐친의 뒤를 잇는다. 스쿠라토프는 분한 마음에 2000년 대선에 출마하지만 비참하게 패배했고(0.43%) 말이다.


그래서… 골든샤워 영상은 과연 존재하는 것일까? 푸틴만이 알겠지.


--------------


참조


1. 메디아파르트와 그리보 스캔들(2020년 2월 11일): https://www.vingle.net/posts/2770099



2. 크리스틴 킬러와 프로퓨머 스캔들(2017년 12월 7일): https://www.vingle.net/posts/2290316



3. https://fr.wikipedia.org/wiki/Maurice_Dejean


4. 간단히 말해서 채권 가치가 무너질 걸, 정부 관리와 옐친의 딸이 미리 알고 있었으리라는 심증이다. Новые скандальные заявления Юрия Скуратова(2001년 8월 22일): https://www.newsru.com/arch/russia/22Aug2001/skuratov.html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