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살 거지?" 스위치 동물의 숲 에디션 대란 속 '끼워팔기' 눈살

공정위 "위법 행위로 보기 힘들어" ... 소비자가 할 수 있는 선택 제한돼

코로나19로 시작된 닌텐도 스위치 동물의 숲 에디션 품귀현상에 편승한 일부 이기적인 행동들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3월 20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닌텐도 스위치 동물의 숲 에디션'(이하 동물의 숲 에디션)은 상시 판매 제품이지만, 소비자에겐 체감상 한정 판매 제품이다. 코로나19로 중국 내 생산 공장이 정상적으로 물량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출시 당일에는 서울 일부 매장에 판매되는 십여 대의 동물의 숲 에디션을 사기 위해 수천 명이 찾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품귀현상을 악용한 사례가 지난 12일 진행된 동물의 숲 에디션 예약 구매에서 발생했다.


당시 동물의 숲 에디션은 다양한 온 ·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예약 구매를 진행했다. 대부분 정가(36만 원)로 판매했으나, 일부 업체가 정가보다 높은 가격을 팔아 논란이 생겼다. 이들은 단순히 가격을 높이지 않고, '끼워 팔기'를 통해 판매 가격을 정가보다 약 40~50% 정도 올렸다.


업체가 끼워 판 제품에는 동물의 숲 시리즈와 관련 있는 굿즈나 게임 타이틀도 있지만, 전혀 관련이 없는 일부 게임 타이틀을 포함하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정가에 판매하는 업체를 놓친 소비자는 동물의 숲 에디션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밖에 없었다.

▲ 그나마 동물의 숲과 관련있는 굿즈가 있으면 다행(?)이었다


특히, 일부에서는 부정판매를 지적하기도 했다. 현재 닌텐도 스위치가 거래되고 있는 가격과 다른 타이틀을 끼워 판 동물의 숲 에디션 제품 가격이 비슷하다는 것을 근거로 담합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하지만, 이를 법적으로 제재하긴 힘들 것으로 보인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동물의 숲 에디션 끼워팔기가 위법 행위로 해석될 여지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상시 판매 제품의 가격을 올린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이는 현재 50만 원대에 형성되어 있는 닌텐도 스위치 가격에도 해당한다. 품귀현상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형성된 시장논리의 결과물이라는 이야기다. 


지난 2015년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다. 당시에 큰 인기를 끌었던 허니버터칩이 다른 과자와 함께 판매되며 끼워팔기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서도 공정위는 "제과류는 필수재가 아닌 저가의 기호재에 불과하고 유행에 민감하며, 유사제품 개발도 용이해 대체성이 높아 거래강제성이 낮은 데다가 출고량 조절 의혹 역시 제품의 수요가 높아 빚어진 품귀현상"이라며 끼워팔기가 아니라고 결론 내린 바 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나만 스위치 없어...' 아쉬운 대로 뽑아본 동물의 숲 '같은' 게임 5선
thisisgame
1
3
0
총 대신 마법, 캐릭터에 장난감 눈? 게임계 2020 만우절 장난 모음
thisisgame
4
1
1
중국에는 힐링이 없다? '동물의 숲' 중국에서 금지됐다
thisisgame
0
1
0
"동물의 숲은 힐링 게임의 탈을 쓴 하드코어 게임이다"
thisisgame
1
1
0
그들에게 스위치 사는 이유가 '동숲' 하나면 충분한 이유
thisisgame
1
1
0
'스포일러 때문에…' 너티독, 라오어 파트2 발매 무기한 연기
thisisgame
1
1
0
[코로나19] 당신의 '슬기로운 방콕생활' 도와줄 할인 게임 4가지
thisisgame
4
2
0
VR 연애 게임 '러브 레볼루션'과 어느 게임 기자의 현자타임
thisisgame
1
1
0
'왕이되는자', '왕비의 맛' 같은 저질광고는 왜 사라지지 않고 계속 나올까?
thisisgame
1
0
0
'나만 스위치 없어...' 아쉬운 대로 뽑아본 동물의 숲 '같은' 게임 5선
thisisgame
1
3
0
슈퍼 마리오와 레고의 특별한 만남, 닌텐도 x 레고 협업 예고
eyesmag
4
2
0
모래 폭풍 암살자 '하사신' 공개! 검은사막 하반기 로드맵 발표
thisisgame
1
1
0
거상 오토 논란, AK인터렉티브 "사과드린다... 오토 방지 시스템 도입할 것​"
thisisgame
1
0
0
[이거봤어?] "하객들이 포켓몬만 잡아요 ㅠㅠ" 포켓몬GO 때문에 결혼식 망친 신부
etoday
35
10
3
포켓몬, 몰랐던 이야기4
astro0
47
21
13
튀어나와요! 동물의 숲 생존기(?) 3화
kwonkwonkwon
43
2
9
'리그 오브 레전드'를 문화 콘텐츠로 창조하는 라이엇게임즈 김현명
thisisgame
1
0
0
포켓몬, 몰랐던 이야기3
astro0
40
15
8
포켓몬 의인화 - 2
Cloud7
54
41
6
'야숨' 공동 개발사가 '젤다의 전설' 신작 개발자를 모집한다
thisisgame
2
1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