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언론 "한국은 모범적 모델…배울 것 없다는 유럽의 오만 치명적"

"대규모 검사·자가격리·휴대전화 위치 추적으로 공공생활 중단 없이 코로나19 확산 저지"
독일의 '드라이브 스루' 코로나19 검사(사진=연합뉴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78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무증상자까지 대규모 검사를 시행하는 이른바 '한국식 모델'을 도입하는 나라가 늘고 있다.


사망자가 1만명을 넘어선 이탈리아가 우리 정부에 방역을 조언해 달라며 한국 모델 적용을 위한 연구팀을 구성해 가동한 데 이어 독일에서도 한국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체계를 조명하고 있다.


31일 독일 공영 방송인 ZDF는 휴대전화로 코로나19 확진자 동선을 추적하는 모범 사례로 한국을 꼽았다. ZDF은 한국이 대규모 검사와 자가격리, 휴대폰 동선 추적으로 공공생활 중단 없이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독일 일간지 슈투트가르트 차이퉁은 독일 수상청 장관의 말을 인용해 "정부 관계자와 전염병학자들은 한국의 감염 추적 방안을 지지하고 있다"며 "독일과의 문화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여전히 모범적 모델로 인정된다"고 말했다.


독일 권위지인 슈피겔은 "한국으로부터 배울 것이 없다는 유럽의 오만이 코로나19에 치명적"이라고 꼬집었다. 해당 언론은 "코로나19 억제 최상의 전략은 한국과 대만, 홍콩"이라며 "유럽이 아시아로부터 좀 더 거리낌없이 배운다면 전염병이 완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민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에 투입된 독일군(사진=연합뉴스)

이미 독일 연방정부는 '한국 정부의 코로나19 대응모델'을 도입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지난 30일 일주일에 30~50만건인 코로나19 검사를 하루 20만건까지 늘릴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 27일 누적 확진자 수 5만명에서 나흘 새 추가로 1만명이 확진되는 등 확산세가 커지면서 한국의 공격적 검사 모델을 도입하시로 방향을 전환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동안 독일은 증상이 없거나 경미할 경우 검사 대상에서 제외해 무증상 감염을 막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독일 현지 언론인 쥐트도이체차이퉁이 입수한 내무부 코로나19 대응 보고서에는 "독일이 확산을 통제할 수 있는 시기를 놓쳤다"며 "현 상황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버리고 상황보다 더 앞서가기 위한 검사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은 인상적인 본보기가 되는 나라"라며 "한국이 일상생활을 통제하는 강력한 조처를 하지 않는데 신규 확진자 수가 뚜렷하게 감소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기자회견장을 떠나는 옌스 슈판(가운데) 보건부 장관(사진=연합뉴스)

보고서는 "스스로 의심 증상을 느끼는 사람뿐 아니라 확진자와 접촉한 모든 사람에 대해 검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한국이 도입한 '드라이브 스루' 검사 방식과 전화박스 검사소를 통한 검체 체취 방안 도입, 확진자 등에 대한 휴대전화 위치 추적을 제안했다.


해당 보고서는 호르스트 제호퍼 장관의 지시로 로베르트코흐연구소와 외국대학 연구진이 참여했으며, 메르켈 총리와 슈판 장관, 안네그레트 크람프-카렌바우어 국방장관 등에게 제출됐다.


31일 현재 독일의 코로나19 확진자는 6만 6885명이며 이 중 사망자는 645명이다.






CBS노컷뉴스의 공식 빙글 계정입니다. SNS에서 여러분과 늘 호흡을 같이하는 친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소셜 캡처] 또 촉법소년…“우리나라 법에 역겨움을 느낍니다”
newsway
17
6
4
[단독]박사방 키운 제2의 와치맨은 인천 고등학생 '커비'
nocutnews
6
0
1
80년 간 아무도 도달하지 못했던 점수
passionoil
617
1174
15
존경스러운 선수 다! 실핏줄 터진 허벅지, 여기저기 부상으로 테이핑을 감은 채 지치고 힘든 내색없이 동료를 다독이고 화이팅하고 마지막 승리의 기쁨은 팀과 함께 한 김연경선수를 보면 진심 자랑스럽고 우리나라 배구 역사에 길이 남을 갓 연경!
plus68
20
1
2
독일에서 한국 작가 낭독회에 사람들이 찾아온 이유.jpg
real896pc
59
5
3
[단독] 겉속 다른 신천지 '비밀모임' 포착 "서울, 강릉서 모이자"
nocutnews
17
7
7
‘곤충컨설턴트’를 아시나요?
newsway
2
2
0
'기생충'이 종식한 아카데미 '인종차별' 잔혹사
nocutnews
24
5
8
[단독]신천지 위장단체 간부, 대구시장 선거때 부인 보좌 의혹
nocutnews
15
2
3
엄마와 함께 다녀온 독일 뮌헨_ 바커스커피 프랑크푸르트 - 탕수육과 완탕 로텐부르크-슈니발렌 로텐부르크-소세지와 빵 프랑크푸르트 -슈니첼과 계절샐러드 뷔르츠부르크-알텐 어쩌구의 소세지구이와 단호박스프 뮌헨- 2인세트 - - 독일 애플파이?와 호두아이스크림 프랑크푸르트 -랏츠캘러 - 슈바인학세와 소세지구이
jinlin
18
4
3
[다시, 보기]'아내의 맛' 극우 유튜버 띄우기→시청자 이탈 '역효과'
nocutnews
14
2
5
달라진 韓 브랜드 파워…미국서 태극기 마스크 등장
nocutnews
23
4
2
펌) 현재 심각한 대한민국 상황
rejaparkgee
23
8
11
잘 알려지지 않아 더 가고싶은 허니문 호텔 5선
tournote
113
386
1
꿀로 발효한 술 미드 - MEAD
evantaylor0521
9
5
4
사과의 정석
Roadst
27
13
3
시민들이 불안에 떨어서야 되겠냐며 사형수들 싹 조져버린 대통령.jpgif
dokkebii
103
13
17
GIF
코로나 완치자의 경고 "후유증 커…경각심 가져야
nocutnews
15
6
6
현정부를 독재정권이라 부르는 자들, 똑똑히 볼지어다.
Roadst
40
9
28
2021년 7월 30일(금) 추천 시사만평!
csswook
9
2
1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