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와 신상털이는 방역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 사태의 시작, 국민일보의 생각 없는 헤드라인


무증상 상태에서 이태원 클럽을 방문했던 확진자로 인한 나비효과가 너무나도 크군요. 자발적인 방역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익명성일텐데, 그 익명성이 가장 중요한 그룹에 자극적인 헤드라인을 좇는 기자(놈)들이 초를 쳐서 문제가 커졌습니다.


카드 결제, 핸드폰 사용 등으로 해당 클럽 방문자들을 모두 특정할 수 있다고 하는 이 시점에도 여전히 계속 되고 있는 공공연한 혐오. '이 시국'에 '클럽'을 방문한 '사람들'이 모두 잘못이지 '성소수자들'의 문제가 아닌데 마치 이때다 싶어 달려들어서 혐오 발언을 마구 쏟아내는 사람들이 무서울 지경이었습니다.


성소수자들과 신천지를 같은 선상에 두고 욕하는 사람들도 보이는데요. 신천지는 같은 교리를 섬기며 거짓말을 해서라도 사람들을 '영입'하기 위해 사기를 치는 집단이지만 성소수자는 그냥 성적 지향에 따른 분류일 뿐, 같은 교리를 섬기거나 같은 목적을 위해 특정 행위를 하는 집단이 아니죠. 실제로 성소수자는 우리 인구중 5% 가량을 차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고요.


이성애자들 중에도 또라이가 얼마나 많은데, 뭐 이 시국에 클럽에 길게 줄 선 이성애자들이 얼마나 많은지 여태 기사로 많이 보셨잖아요? '운 좋게도' 그들이 확진자가 아니어서 다행이지. 다시 한 번, 이성애자든 동성애자든 그 단어가 특정 집단의 성격을 대표할 수는 없다는 말입니다. 이번 사태가 게이 클럽이 아니라 확률적으로 이성애자들이 더 많은 보통 클럽에서 벌어진 것이었다고 해서 '이성애자'들을 싸잡아 욕하는 게 말이 안되는 것처럼요. 또라이 보존의 법칙은 어느 집단에서나 통용됩니다.


그 뿐 아니라, 특정 유사 언론에서는 해당 클럽을 방문한 연예인까지 특정해서 기사를 썼는데요. 당장의 기사 팔이 때문에 사람을 죽일 셈인지 원... 익명성을 철저히 보장해 줘야 자발적인 방역이 이뤄질 것 아닙니까. 이렇게 '사람'까지 특정해서 기사를 써제끼면 앞으로 나서서 검진을 받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해당 연예인 역시 듣도 보도 못 한 욕을 듣고 있는 상황. 거 사람들 아주 욕할 상대가 생기니 신이 났나 봅니다.


이게 이지메가 아니면 뭡니까.


읽어보면 좋을 기사가 있어서 아래 링크 첨부합니다.


(중략)


코로나19인권대응네트워크는 “보도로 인해 진료를 받는 것이 곧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이 됐고, 낙인과 아우팅 위험은 확진자와 접촉한 이들이 더욱 존재를 드러낼 수 없게 만들었다. 과도한 언론 보도가 코로나 19 방역에 문제를 만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도 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기자협회에서 자율적으로 만든 감염병 보도준칙 중 ‘감염인, 가족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사생활을 존중한다’는 내용이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드리면서 준수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감염병 보도준칙’은 ‘감염인’에 대한 취재만으로도 차별 및 낙인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감염인은 물론 가족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사생활이 침해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2011년 제정된 ‘인권보도준칙’은 반드시 필요 하지 않을 경우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을 밝히지 않도록 하고 있다.


언론 보도로 인한 문제는 외신도 주목하고 있다. 미국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9일(현지 시각) 일부 언론이 성 소수자가 주로 찾는 장소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현황을 구체적이고 선정적으로 다루면서 성소수자들이 두려워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영국 가디언은 8일(현지 시각) “동성애자 커뮤니티 회원들은 주요 언론 매체인 국민일보가 확진자가 동성애자 클럽에 있었다고 보도한 후 두려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언론은 한국에 동성애 차별이 있어 동성애자들이 성 정체성을 숨긴다고 설명했다.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987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아이들이 듣고 있습니다'
mongsill
206
101
48
동성애에 대한 아이의 생각
happinesslife
205
35
351
거기도 달이 떴나요
uruniverse
15
1
4
고기 굽다가 코코넛 게 무리에 포위 당한 가족
GGoriStory
25
7
4
전세계에서 포장계의 적폐라 불린다는 빡침유발 포장법.jpg
CtrlZ
39
10
7
어느 미국인이 느낀 헬조선의 실체
EisenbergLA
370
309
122
고문으로 부은 17세 유관순 열사를 복원한 사진. 아... 한번도 유관순 열사를 17세 고등학생이라 실감해본적 없는데 웃는 얼굴을 보니 실감이 확되네요. 출처: 지구방위대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earthguard2020/ 고문으로 부은 17세 유관순 열사를 복원한 사진. 아... 한번도 유관순 열사를 17세 고등학생이라 실감해본적 없는데 웃는 얼굴을 보니 실감이 확되네요. 출처: 지구방위대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earthguard2020/ 감세바 V2 감동으로 세상 바꾸기 페이지 좋아요www.facebook.com/gamseba 좋아요 누르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세상을 바꾸는데 일조한것입니다!!!^^ MSG처럼 자극적인 짤에 지친 여러분!!! 이제 마음을 정화할 수 있는 훈훈한 짤들을 만나보세요!!! tv고 라디오고 신문이고 대중매체에는 죄다 자극적인 소식들 뿐이라서 좀 따뜻하고 귀감이 되는 소식들 좀 퍼트려보려고 직접 만들었습니다. 출처 안밝히셔도 되니까 마음껏 퍼날라주세요. 요즘 세상 사람들 마음에 따뜻한 소식들 좀 심어주고 싶네요. 감동적이고 귀감이 될만한 소식을 제보해주세요. donelly@naver.com #인문 #교양
Roadst
47
6
14
달, 보름 : 한가위 잘 보내세요.
goalgoru
10
2
0
의대생은 학교를 떠나라. 의사국시 재응시 이유가 코로나 확산으로 국민 건강권이 위협받기 때문이라는 치졸하기 짝이 없는 핑게를 대지마라. 너희들이 응급실과 중환자실을 철수한 그날부터 너희들은 이미 의사자격이 없다.
plus68
11
1
2
오늘자 나훈아 콘서트 레전드급 명장면 ㄷㄷㄷㄷㄷ.jpg
ggotgye
53
17
5
시청자들을 충격에 빠뜨렸던 새로운 유형의 가족
M0ya
10
3
2
연예인 집주소 따는 법.jpg
ihatecocacola
46
9
3
한국인의 실전영어 능력이 떨어지는 이유
M0ya
16
6
2
스타트렉 작가가 쓴 새 역사소설.jpg
ggotgye
43
14
6
해달 로봇 투입해서 촬영 성공한 해달들.gif
ggotgye
54
25
4
GIF
일본 공대생의 졸업작품.gif
ggotgye
16
2
1
GIF
케냐 흰 기린, 전 세계에 단 한마리 남아.jpg
quandoquando
43
7
5
15가지 풀지 못한 과학미슷해리
goalgoru
14
9
0
전쟁터에서 전사자의 휴대폰을 주웠을 때
CtrlZ
22
6
0
'제발 비켜...' 집사의 사생활은 안중에도 없는 냥아치들
GGoriStory
59
9
5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