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이 던진 '부동산백지신탁제'…갈수록 '탄력'

CBS노컷뉴스 변이철 기자
이재명 "정책결정권자들이 다주택자일 경우 정상적인 정책 추진 불가능"
원희룡·김두관·김기현·김남국도 '한목소리'
경실련 "다주택 의원 비율…민주당 23%, 통합당 40%"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근 국회와 정부에 입법 요청한 '부동산백지신탁제'를 지지하는 목소리가 시간이 갈수록 커지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 이재명 "정책결정권자가 다주택자면 정상적 정책 추진 불가능"


이 지사는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정한 부동산 정책을 만들어 국민신뢰를 확보하려면, 부동산백지신탁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와 정부에 부동산 정책과 관련된 혼란과 부작용을 막기 위한 제1정책으로 고위공직자 부동산백지신탁제 입법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부동산백지신탁제는 부동산 정책결정과 관계 있는 고위공직자나 국회의원 등에 대해서 주식백지신탁제처럼 필수부동산(주거용 1주택 등)을 제외한 부동산 소유를 모두 금지하는 제도이다.


지난 2005년 통과된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에서 고위공직자의 주식백지신탁제가 도입되면서 부동산백지신탁제도 논의됐지만 법안으로 연결되지 못했다.


부동산백지신탁제는 이재명 지사의 지난 대선 공약이었다. 그만큼 이 제도의 효용성에 대한 그의 신념은 확고하다.


이 지사는 지난달 24일 취임 2주년을 맞아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도 부동산백지신탁제 도입을 촉구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합리적인 부동산 정책이 나오지 못하는 이유는 정책결정권자들의 개인적 이해관계 때문"이라며 "정책결정권자들이 다주택자일 경우 정상적인 정책결정이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앞서 지난해 12월 30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도 올해 4.15총선의 키워드로 '부동산 문제'를 꼽으며 기본소득형 국토보유세ㆍ장기 공공임대주택ㆍ부동산백지신탁제 등의 정책 의제화를 강조했다.


그는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언론과 마주할 경우, 예외없이 부동산백지신탁제 도입의 시급성을 설파한 셈이다.


◇ 원희룡·김두관·김기현·김남국도 '한목소리'

원희룡 제주지사. (사진=연합뉴스)

최근 정치권에서도 여야 가릴 것 없이 부동산백지신탁제 도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대권 도전을 선언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7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한 뒤 "통합당도 공적인 권력을 가지고 국민의 사적 영역에 대해 규제하려면 손이 깨끗해야 한다"며 부동산백지신탁제 도입을 제안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이날 같은 방송에 출연해 부동산백지신탁제 도입에 대해 "매우 좋은 의견"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원이나 고위공직자들은 (부동산)정책을 통해 지가를 띄우는 경우도 가능하기 때문에 제도 도입을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도 TBS 라디오에 출연해 "기획재정부나 국토교통부의 다주택 소유자가 부동산 정책을 하는 것은 굉장히 문제가 있다"며 "이들은 스스로 직무 기피를 신청하거나 직무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이 비록 부동산백지신탁제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비슷한 문제의식을 가진 것으로 풀이된다.


김기현 미래통합당 의원은 8일 BBS 라디오에 출연해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실패했으며, 부동산 백지신탁제 도입은 검토해 볼만하다"고 말했다.


◇ 경실련 "다주택 의원 비율…민주당 23%, 통합당 40%"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진보당은 지난 3일 논평에서 "고위공직자 부동산 백지신탁제나 고위공직자 1가구 1주택 소유를 제도화하여 고위공직자들의 부동산투기를 원천봉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민사회에서도 다주택 국회의원과 고위공직자들에 대한 압박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7일 더불어민주당 여의도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주택을 소유한 민주당 의원들의 '주택 처분서약' 이행을 촉구했다.


경실련은 "민주당은 스스로 투기 세력이 돼 종부세는 인상하면서도 다주택자에 대한 세재 혜택을 유지하는 등 부동산 개혁에 반대해왔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180명 중 23%에 이르는 42명이 다주택자이다.


통합당은 더 심각하다. 미래통합당 의원의 다주택자 비율은 40%에 달했다.


ycbyun3@naver.com





CBS노컷뉴스의 공식 빙글 계정입니다. SNS에서 여러분과 늘 호흡을 같이하는 친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hoon500206
0
0
3
[딥뉴스]이재명이 말하는 '기본주택'…도대체 어떻길래?
nocutnews
5
1
0
확 바뀐 30대 그룹 지형도…‘신흥강자’는 누구?
newsway
2
3
0
의사협회는 왜 의대정원 확대에 반대할까
nocutnews
0
0
0
스쿨존에서 무면허‧과속운전 30대 구속…민식이법 첫 적용 사례
nocutnews
0
0
0
[뉴스쏙:속]수도권+중부 물폭탄…동부간선로 전면통제
nocutnews
1
0
0
plus68
3
0
0
124년 만에...!!
plus68
3
0
3
깊은 빡침이 느껴진다 초선에 그러기 쉽지 않았을 텐데 대단하네 bb 똘똘한초선한명 찌질한다선열명 안부럽다ᆢ 잘한다! 이소영국회의원 https://news.v.daum.net/v/20200723195509371?f=m
plus68
2
0
0
<황교익> 일방의 주장은 삼가고 명백한 사실만 공개하라.
plus68
6
0
2
이재명 '대법 판결'이 품은 3가지 숨은 키워드
nocutnews
5
0
0
7월 30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및 만평모음
anijunkyu
6
0
0
한국기자협회 "기자 욕설 이해찬 대표, 직접 사과하라" - 조국가족 무죄판결에 그동안 가짜뉴스 쏟아내며 조국가족 명예훼손하던 그 많던 기자들과 기자협회는 누구하나 사과한적이나 있었나여? 기자협회가 양심이 없네.. 이해찬 대표가 알지도 못하는 일을 가지고 입장표명하라는 덤벼든 기자한테 예의를 갖추라는게 문제라니 https://news.v.daum.net/v/20200713163002374
plus68
7
0
7
서울대 미학과 3대천재
jaeku74
0
3
4
[딥뉴스] 김부겸·이낙연은 왜 이재명을 만났을까
nocutnews
4
0
3
고소당한 국대떡볶이 대표 "다시 알린다, 조국 공산주의자" - 조국에게 고소당한 국대떡뽁이 대표 소감 "이 기회에 다시 한 번 알려드린다. 문재인, 조국, 임종석은 공산주의자다" 떡볶이나 맛있게 만들어 팔지 뭐하러 신세 망치려는지 이해불가다. 공산주의 체제면 이런 소리 지껄일 수 있을지 모르겠다. 소원대로 감옥에 보내드리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https://m.ytn.co.kr/news_view.php?key=202008031135011550&s_mcd=0103&pos=018
plus68
8
0
5
CBS, 배현진 의원에 계좌압류 추심 계획… 무슨 일이? - 2년전 수상경력 부풀리기 보도 관련 손배소 제기했다가 패소…수구적폐는 머리속에 뭐가 들었는지 최소한 상식적인 행동을 하질 않는군요. #통곡당해체 CBS 보도에 1억원의 손배소를 제기했다가 패소한 배현진 미래통합당 의원이 소송비를 CBS 측에 지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CBS 측은 배 의원 후원계좌를 압류하는 등의 추심 절차를 밟을 예정인데요. 양심이 썩은네여... 나쁜것만 배우네여... 매국발목당 인정!!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215
plus68
3
0
1
일본에 코로나가 창궐중인데, 확산 원인을 한국인 탓으로 돌리려고? 왜놈들 코로나 하나 더 줄려고 ?? 요놈들 봐라!! 한국인 누구하나 코로나확진 보도 나와봐라 대대적으로 보도하며 혐한 부추긴다. 방사능 여행 누가가냐?
plus68
1
1
0
서슬퍼런 독재시절, 인권 변호사였던 문재인은 신용대출을 받아 2억원을 한겨레 창간을 위해 쾌척했다. 그리고 직접 한겨레신문을 들고 부산시내 거리로 나가 시민들에게 나눠주었다. 요 며칠 머리속을 떠도는 생각. 결국 돌아오는건 뭐다?? @hanitweet
plus68
6
1
0
박성민님의 글입니다. <MBC 스트레이트가 파헤친 강남 3구 집값 상승 원인> 2014년 박근혜 정부에서 통과시킨 부동산 3법! 강남 아파트 특혜법인 부동산 3법이 통과될 당시 강남 3구 재건축 아파트 보유자 명단은 모두 당시 새누리당 의원들
plus68
8
1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