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어둠땅, "실바나스는 어둠땅에서 가장 위협적인 존재가 아니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어둠땅 프로덕션 디렉터 패트릭 도슨 인터뷰

리치왕의 투구가 부숴지고, 하늘이 무너졌다. 그리고 새로운 무대 어둠땅이 생겨났다. 작년 11월 첫 공개된 확장팩 '어둠땅'은 많은 유저에게 새로운 충격을 안겼다.


다음 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어둠땅>(이하 어둠땅)의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다. 첫번째 레이드인 나스리아 성채 공격대 테스트부터 신화 쐐기돌 시스템, 전설 룬제작, 각종 PvP 테스트도 이루어진다.


/ 디스이즈게임 정혁진 기자


<어둠땅>의 새로운 콘텐츠 '토르가스트'에 대해 어떻게 변경했나.


패트릭 도슨: 중요한 콘텐츠이고 알파 테스트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최대한 많은 유저가 토르가스트를 경험하고 피드백을 받아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당시 많은 유저가 입장 조건 삭제가 필요하다고 했고, 이를 반영하기도 했다. 어떤 피드백을 받을지 기대하고 있다.



토르가스트에 다양한 경험을 위한 패치 계획은? 진척도는 매주 초기화되나?


층을 오를 수록 쉬워진다는 피드백이 많더라. 총 6개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올라갈 수록 강한 몬스터가 등장한다. 한 주에 다 끝내지 못하더라도 그 다음 주에 자신이 완료한 최고 층부터 진행할 수 있다. 보다 상위 콘텐츠를 원하면 '무한모드'로 즐겨도 된다.

확장팩의 성약단 성소는 기존 주둔지, 직업 전당과 어떻게 다른가?


성약단은 <어둠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모든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친다. 주둔지나 직업 전당과 유사하게 보일 수 있으나 다른 유저 캐릭터도 모두 드나든다는 점은 좀 다르다.


추종자 임무도 할 수 있는데, 모험 시스템으로 좀 더 상위 콘텐츠를 즐기게 된다. 성소를 강화하면 각종 꾸미기 아이템이나 탈것, 형상변환 장비를 얻을 수 있다.


실수로 성약단을 잘못 선택한다면 쉽게 바꿀 수 있지만, 한 번 선택한 다음 진척도를 진행하면 변경하기 어렵다. 특히 떠난 성약단에 다시 가려 할 경우 그들이 배신자라고 생각하기 땜누에 더 어려울 수 있다. 계정 공유 계획은 아직 없다.



어둠땅은 성소를 복구하고 노드를 이어나가는 등 성약의 단을 중심으로 주요 시스템들이 설계된 것처럼 느껴진다. 유저 선택에 따라 다른 이야기, 대장정이 제공되기도 한다. 성약의 단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배치한 이유를 듣고 싶다.


공격대와 같은 플레이로 스토리를 풀어갈 계획이다. 성약단에 집중하는 이유는 유저가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유저 경험에 의해 변화하는 콘텐츠도 다수 있기에, 이에 대해 유저의 손에 맡기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했다.



Renown(명성, 가칭)은 유물력과 무엇이 다른가?


선택한 성약단의 레벨이다. 레벨이 오르면 새로운 퀘스트, 콘텐츠가 해금된다.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영(Anima)을 획득하거나 나락에서 영혼을 해방시키면 된다.


유물력과 다르게 일주일에 한 번 할 수 있는 한도가 있다. 만약 이번 주에 최대 한도를 도달하지 못해도 다음 주에 이를 따라잡도록 보조장치가 있다. 부캐릭터 육성할 때에는 별도로 올릴 필요가 없다.

영 노드를 복구하면 게임 내 필드에 영구적인 변화가 이뤄진다고 들었다. 어떤 변화를 경험할 수 있나?


기존 사절은 한 지역에서 전역 퀘스트를 완료해야 보상을 얻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유저가 원하는 조건을 충족하고 보상을 얻도록 하는 방법을 생각했다. 영 노드를 복구하면 특정 지역을 활성화시켜 그 지역의 콘텐츠를 수행해 보상을 얻게 된다.



어둠땅에서는 어떻게 주간 보상을 얻을 수 있나?


기존 신화 쐐기돌 시스템은 주간 보상은 무작위 성격이 있어서 이미 보유하거나 사용하기 부적합한 아이템을 획득하기도 한다.


어둠땅에서는 무작위 보다 자신에게 적합한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PvP에서도 적용된다. 원래 무작위 보상이었으나 특정 화폐를 소모해 원하는 아이템을 구입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나스리아 성채는 어떤 기존 공격대 던전과 무엇이 다른가.


고딕풍으로 디자인됐다. 전투 도중 방이 바뀌는 등 기존 레이드에서 할 수는 있었지만 약간 변형해 색다른 경험도 하게 될 것이다.



샌드박스 지역 '나락'에 대한 좀 더 설명을 부탁한다.


굉장히 위험한 지역이다. 개인적으로 플레이를 했을 때 몬스터 두 마리를 풀링했는데도 위험을 느꼈다. 나락에는 '간수의 눈' 디버프가 있으며, 간수는 유저에게 수시로 몬스터를 보내기도 하고, 강력한 정예 몬스터를 보내 유저를 위협하기도 하므로 생존에 대해 계속 고민해야 한다.


간수의 눈은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나가지는 것이 아니라, 머무는 시간이 길 수록 몰리는 몬스터가 점점 강력해져 어려운 상황에 놓여 스스로 나갈 수밖에 없게 된다. 진척도를 올리면 나락에서 버틸 수 있는 시간이 오른다. 매주 도전을 완료하면 이를 버틸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나락에서 왜 지상 탈것을 탈 수 없게 했는지 궁금하다.


굉장히 위험한 지역인데 유저가 탈것을 타고 원하는 장소까지 빠르게 이동해 몬스터를 피하는 일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고 싶었다. 위험한 느낌을 좀 더 강조하고 싶었다.


그렇다고 해서 이동에 편의 기능이 없는 것은안디ㅏ. 특정 아이템을 사용해 짧은 시간 동안 탈 것을 이용할 수 있다.



<어둠땅>에서 PvP가 어떻게 달라지는가?


아직 전장 콘텐츠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 새로운 몬스터 디자인이 많이 선보이는 만큼, 개인적으로 이들이 싸움꾼 조합에 등장한다면 재밌을 것 같다.



새로 선보이는 어픽스에 대해 확정된 것이 있나?


어떤 형태로 선보일 지에 대해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 베타 테스트에서 새로운 시즌 어픽스를 추가해 피드백을 받아 수정될 것이다.



임무 탁자가 개선된다고 알고 있다. 모바일 연동 콘텐츠도 늘어나나?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추종자 임무를 보낼 수 있다. 턴제 자동 전투와 유사하나 좀 더 전략적인 플레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를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

다음 주 베타 테스트를 실시한다. 개발진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피드백을 받고 실험하는 단계로 개발에 있어 중요도가 높다. 문제를 발견하고 피드백으로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직업 밸런스를 맞추는 것도 꽤 어렵지만, 모두와 함께 조율하도록 노력하겠다.



최고 레벨을 60으로 줄였다. 어떤 점을 기대하고 있나?


레벨을 압축하면서, 레벨 하나를 올릴 때 좀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싶었다. 신규 유저의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 더불어, 신규 유저를 위해 10레벨까지 튜토리얼 지역 '추방자의 해안'도 선보인다. 육성에 많은 시간이 줄어들 것이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선택지가 늘어났다.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이 요즘 추세인데, 어떤 목적이 있는지 궁금하다.


개인적으로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업데이트를 통해 외관을 좀 더 멋지게 하는 기능도 선보였다. 우리가 생각한 기본으로 돌아가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유저가 자신을 보다 잘 나타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꾸준히 개발할 것이며 지금보다 더 많은 옵션이 생기기를 기대한다.



공개된 스토리를 보면 <어둠땅> 최종 보스는 실바나스 윈드러너로 보여지는데. 양 진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실바나스의 계략 때문에 모두가 어둠땅으로 오게 됐지만 실바나스 혼자 행동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배후가 있을 것이다. 물론, 실바나스가 위협적인 존재이기는 하다. 현재 어둠땅의 최대 위협은 '간수'다.

어떤 성약단을 선택할 것인가? 가장 좋아하는 성약단은?


직업에 따라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질 것 같다. 내 마법사 캐릭터는 귀족같은 느낌이 있어 벤티르 성약과 어울린다. 드루이드는 몽환의 숲이 맞겠지만, 강령술사 성약과 어울리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고딕 스타일을 선호하기 때문에 벤티르 성약이 가장 마음에 든다. 많은 선택지가 있어 원하는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한 마디.


한국 팬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한다. 열정적인 피드백을 줘서 많은 부분에서 고마워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뛰어난 레이드 길드도 있다. 곧 어둠땅에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오는 9월 15일, MS가 차세대 콘솔 경쟁에 먼저 돌입한다
thisisgame
0
2
0
X클라우드의 터치 컨트롤 지원, 단순한 지원을 넘어서는 이유
thisisgame
1
1
0
[직캠] 진모짱과 네코제X블리자드, 유저 코스플레이어 이도, 펭구 외 코스프레 #2 - 클로저스 볼프강, 서유리, 이슬비, 광휘 나타 등
jinmozzang
1
1
0
음료 한 잔에 모든 걸 털어놓는 그 곳, '커피토크'에 대하여
thisisgame
4
3
0
유비소프트 스플린터 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thisisgame
2
1
0
고퀄리티 코스프레 끝판왕
Groamer
52
49
7
2억 다운로드의 와우 애드온 DBM, 개발자가 처한 현실은 비참했다
thisisgame
6
9
0
WOWx흑요석 콜라보!! 한복과 WOW의 만남
khj2201
44
14
3
GIF
부산 노래방에서 열창하는 라인하르트? 오버워치 신규 맵에 숨겨진 한국적인 비밀들
thisisgame
6
5
0
GM 마저 감염시킨 전설의 '랜선 전염병' 사건
thisisgame
11
9
3
워크래프트 상영중인 중국 상황.jpg
tamitami
233
43
47
블리자드 임금 격차 '심각'... "고위직은 휴가 가고 직원은 밥 굶어"
thisisgame
1
0
0
(인터뷰) 믿고 '보는' 블리자드 시네마틱 영상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thisisgame
9
2
0
사회운동을 보드게임으로 경험할 수 있다?
thisisgame
1
0
0
[눈팅뉴스] 9월 30일(수) 게임소식
gohnnyong
28
11
7
WOWx김정기 콜라보!! 붓과 WOW의 만남
khj2201
29
16
11
GIF
어려운 게임만 골라서 하는 애들의 특징
thisisgame
31
25
6
전 세계 와우 유저를 술렁이게 한 사건
thisisgame
74
71
15
[직캠] 진모짱과 소녀전선 오케스트라 콘서트, Cosis 코스어 에키홀릭, 치클밍, 푸르 코스프레 - MDR 연회 관측자, 썬더 블랙 스완의 꿈, M99 흰토끼 축제
jinmozzang
1
1
0
미국에서 대차게 까이고 있는 '워크래프트'
EuniYomi
27
1
1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