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서버 상위 0.01%가 알려주는 '전략적 팀 전투' 필승법

별수호자 조합이 치고 올라왔고, 사이버네틱은 왕좌를 내려놨다.

<전략적 팀 전투>(이하 TFT) 10.14 패치 이후 벌어진 변화다. 대규모 패치는 별수호자 조합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었다. 반면 10.13패치까지 왕좌에 군림했던 사이버네틱은 조합 달성 시 얻을 수 있던 추가 체력과 공격력 너프를 받으며 자리를 내려놓았다.


※ 본 기사는 유럽, 북미 서버 챌린저 기준 메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 플레이 스타일과 다를 수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 별수호자


한 줄 평가: 든든한 탱커 니코, 여전히 OP인 신드라!

10.14 패치를 통해 별수호자 특성 위력의 일부가 챔피언 자체에 이동됐다. 별수호자 개별 챔피언 마나가 조정되면서 스킬을 더 빠르고 자주 쓸 수 있게 됐다. 예전 <리그오브레전드> 프로(현 TFT 챌린저1, 유럽 서버 기준) Leduck은 아래와 같은 배치를 추천했다.


레덕(Leduck)은 니코를 앞에 배치하고, 수호천사와 이온 충격기를 장비해 주변 적의 마법 방어력을 감소시키고 생존력을 높이는 걸 추천했다. 니코가 전방에서 탱킹하는 동안, 별수호자 진영 마법사들은 후방에서 방해받지 않고 딜링할 수 있다. 라이엇이 핫픽스를 통해 신드라의 시작 마나를 줄였지만, 여전히 신드라+푸른 파수꾼(블루)는 OP조합이다. 스킬 딜량을 늘리려면 라바돈의 죽음모자도 좋은 선택이다.


# 암흑의 별


한 줄 평가: 딜, 탱, 암살자의 환상조합!


이번 패치를 통해 진의 집중 공격력이 높아졌다. 공격력, 공격속도, 4번째 샷 대미지가 향상되면서 진은 조금 더 ‘저격수’에 가까워졌다.


전 <리그오브레전드> 프로 sologesang(현 TFT 챌린저 1, 유럽 서버 기준)은 진에게 최후의 속삭임과 무한의 대검을 장비하면 적을 각개격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수호천사는 잠입자에 대비해 좋다.



진이 후방에 있는 동안, 자르반 4세가 전방에서 탱커 역할을 맡는다. 워모그의 갑옷과 덤불 조끼는 자르반의 생존력을 높이고 딜러들에게 시간을 벌어준다. 샤코에게 피바라기와 수호천사를 장비하면 적의 후방에서 딜러를 제거하여, 게임을 쉽게 만들 것이다.



암흑의 별 6 유닛 보너스는 같은 군 챔피언이 죽을 때마다 공격력/마법공격력 28을 추가해준다. ‘극딜’과 빠른 게임을 원하는 유저들에게 제격이다. 최근 메타에서는 진을 사용할 때 2 저격수를 맞추기 위해 애쉬를 사용한다. 암흑의 별 보너스와 저격수로 피해량을 올리고, 2 천상 보너스를 맞추면 모든 챔피언에게 피해량 대비 체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 수호자


한 줄 평가: 더욱 든든해진 수호자, 4수호자+2딜러로 안정적인 조합!


자르반, 라칸, 니코의 방어력이 강화되면서 4수호자+2딜러 조합을 맞추기 수월해졌다. 주로 수호자+저격수나 수호자+마법사를 활용할 수 있다.



수호자+마법사(Saintvicious)



신드라에게 푸른 파수꾼으로 스킬 사용 빈도를 높이고, 루덴의 메아리로 광역 피해를 부여한다. 니코는 다른 탱커와 비슷하게 전방배치 후 워모그 갑옷, 덤불 조끼로 생존력을 높인다. 수은으로 적 CC기를 막아 니코가 적 전방에 광역 CC기를 가능하게 하는 것도 필승 생존법이다. 이 조합에서는 니코와 신드라를 사용하는 만큼 별 수호자 한 명을 더 추가해서 3 별수호자 시너지와 4 수호자, 2 마법사 조합을 맞추는 것이 핵심이다.


수호자+저격수



최후의 속삭임과 무한의 대검 조합은 모든 공격에 방어력 저하 효과를 부여한다. 이 조합은 진뿐 아니라 샤코, 이렐리아, 징크스 등 평타 기반 챔피언에게 유용하다. 두 아이템 시너지를 이용해 공격력을 높이고, 수호천사로 생존력을 높이도록 하자. 애쉬+진 조합은 두말해야 잔소리기 때문에 생략한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그 아가씨가 여기있다니까?
Zooooon
21
7
3
GIF
롤) + 반려동물) = 귀여움 주의....?!
ljh921016
27
2
3
롤) 어느 5년차 유저의 티어학개론
ljh921016
21
5
2
NC문화재단, 대학로에 어린이 문화공간 '프로젝토리' 개관
thisisgame
1
0
0
블리자드 임금 격차 '심각'... "고위직은 휴가 가고 직원은 밥 굶어"
thisisgame
1
0
0
게임 방해하는 종족 VER.2
ljh921016
28
3
0
MTBI로 본 '나'와 어울리는 커피요정은?
respectyou
4
2
0
유비소프트 스플린터 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thisisgame
2
1
0
롤 대포 미니언 사거리 차이가 '솔랭·LCK·칼바람'에 미친 영향
thisisgame
1
0
0
출시 3년 만에 깜짝 흥행! '어몽 어스'가 전하는 진심
thisisgame
1
0
0
논타겟 전투와 진영전 강조한 '엘리온', 호언장담한 만큼 재미있었다
thisisgame
2
0
0
여러분 기부도 좋지만 맛있는 거 사먹으세요
ihatecocacola
35
4
2
라이엇 게임즈, ‘2020 LoL 월드 챔피언십’ 중국 상하이 단일 도시 개최
thisisgame
1
0
0
[차이나조이 2020] XD네트워크, 소녀전선 SRPG '빵집소녀' 신규 플레이영상 공개
thisisgame
1
0
0
음료 한 잔에 모든 걸 털어놓는 그 곳, '커피토크'에 대하여
thisisgame
4
3
0
게임중독 질병 대한 베스트 댓글 ㅋㅋㅋㅋㅋ
ljh921016
39
5
3
김희철 6년전 발언..jpg
ljh921016
41
7
5
롤) 렝가 VS 유미
ljh921016
23
5
0
GIF
사회운동을 보드게임으로 경험할 수 있다?
thisisgame
1
0
0
FM 2021 출시연기, "재택근무와 각국 리그의 불확실성 때문"
thisisgame
1
0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