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인재人材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집을 짓는 것과 비슷하다. 집을 짓는 사람은 먼저 터를 정하고 다음으로 재목을 살피고 그다음에 짓는다. 법을 세우는 것은 터이고 인재를 선택하는 것은 재목이고 정령(政令)은 짓는 것이다."


인재는 구하면 구할 수 있다 했다. 과거시험을 공고하면 많은 선비들이 모여들 것이다. 오랫동안 공부한 그들 중에 뛰어난 자들이 없겠는가? 하지만 그렇게 뽑은 인재가 인재인가?

인재란 과연 무엇인가?

인재란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있는 인물을 말하는 것이다.

완성형이 아니다.

인재를 발굴한다는 것은 인재를 인재로 알아보는 눈을 가져야 하고 그 인재를 어떤 장소에 써야 할지를 알아야 그를 인재라 부를 수 있다.


장용영의 유능한 무사에게 규장각에서 토지 개혁안에 대해 연구하라고 한다면 어떨까?

외국어에 능통하고 셈에 밝아 재용을 관리하기에 좋을 사람에게 활을 던져주고 "하루에 10순씩 열심히 쏴라." 하면 훌륭한 무사가 될 수 있는가?

그런 모든 부분에 능한 자만이 인재인가?

아니다.


인재란 하나의 재주라도 그 쓰임새를 분명히 하는 자다. 활을 기가 막히게 쏘는 자는 장용영으로 가야 하고 박제가는 규장각으로 가야 하는 것이다. 또한 인재란 사대부 명문 가문에서만 나오지 않으니 출신 성분을 따지지 말고 유능함으로 선발해야 한다. 적서의 차별을 폐지하고 서얼에게도 관직을 준 것은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일득록』에서 전한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집을 짓는 것과 비슷하다. 집을 짓는 사람은 먼저 터를 정하고 다음으로 재목을 살피고 그다음에 짓는다. 법을 세우는 것은 터이고 인재를 선택하는 것은 재목이고 정령(政令)은 짓는 것이다. 의문(儀文)과 절목(節目, 법률의 항목)은 곧 규모의 대소에 달려 있으니, 비유하자면 벽을 바르고 단청을 칠하는 것은 사치스럽게 하느냐 검소하게 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과 같다." 나라를 다스린다는 것은 법을 세우고 인재를 뽑아 법령을 만들어 선포하는 일련의 일들이다. 이러한 일에서 인재를 잘못 선택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신하가 정조에게 "지난날 홍국영(洪國榮)을 쓴 것은 어찌 그렇습니까?" 하고 물었다. 정조가 답하기를 "온 세상 사람들이 모두 한 구덩이에 들어 있는데 흉적의 집안과 원한을 맺은 사람은 오직 그 한 사람이므로 그를 쓴 뒤에야 흉적과 입장을 달리하는 사람이 그를 발판으로 조정에 설 수 있었던 것이다. 그의 낭패는 내가 어찌 염려하지 않았겠는가. 그러나 늘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는 것으로 스스로 반성하고 있다." 하였다.


홍국영이 패악을 하여 내쫓을지라도 중용했을 때는 그 이유가 있었다. 홍국영에게 권력을 주어 정적들을 말살하게 하여 그 자리에 새로운 인물을 등장시킴으로써 새로운 인재와 새로운 정치를 하려고 했던 것이 정조의 본심이 아니었을까? 인재란 발굴하고 끊임없이 키워내는 것이라 할 만하다.


#인재人材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청와대영빈관
younggwak
0
0
0
대통령 취임 선서
younggwak
0
0
3
박관용 전 국회의장
younggwak
1
0
1
데모나한 새끼들이라폄하하는이에게
jaeku74
5
1
1
대한민국의 미래를 갉아먹는 좀비처럼 보입니다.. 지성용 신부님 : "김현미 장관은 더 밀어붙이세요!"
plus68
8
0
2
♡아름다운 향기를 가진 사람
younggwak
1
2
1
돌아버리겠네...사람이죽었다!!
plus68
9
1
4
사랑을 시작햇다면...
KwangsungHa
2
1
0
'정의당 지지 철회' 본격화 “정의당을 진보계열에서 아웃시켜라” 류호정 장혜영 등 젊은 여성 초선들이 지나치게 젠더적 편향성에 갇혀 정치적 판단에 한계를 보이는등 분별력이 크게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의당을 진보계열에서 아웃시켜야 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http://me2.do/51gvZno4
plus68
0
0
1
속죄상 철거하라며 한국 극우 단체가 몰려가 시위를 벌이고.. 동상 세운 식물원 원장은 비가 내리니 안에 들어와서 시위를 하라 하고.. 어떻게 알고 딱 시간 맞춰 일본방송 NHK가 철거 집회를 취재하고.. ↑ 사바에 포위된 보살님.
plus68
5
0
4
7월 15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및 만평모음
anijunkyu
0
0
0
<정청래 의원> 아주 노골적이군요.
plus68
9
0
2
유튜브 인기급상승 동영상 0726
goalgoru
8
1
1
빨치산
younggwak
0
0
0
[칼럼]'윤석열의 운명' 사필귀정인가, 토사구팽인가
nocutnews
7
0
3
서울시당 조직도 시장 위에 시민.. 우리는 이런분을 잃었어...작별이 너무 힘들다...
plus68
4
0
2
'박원순 의혹' 기자회견 그후..피해자는 두번 울고 있다 이런 미투운동에 반대할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위의 기준으로 볼 때 고소인측 변호인이 하는 짓은 정치다. 고소인을 보호하려면 변호사를 바꿔야 한다. 숨어서 하는건 정치질 언플짓 일 뿐이예요. 당당히 얼굴을 드러내고 자신의 목소리로 말하세요. https://news.v.daum.net/v/20200719040211922
plus68
9
1
2
대한민국의 제20대 대통령은 과연?
younggwak
1
0
6
주호영 "이승만 같은 어른이 계셨다는 건 축복이자 자랑" 통곡당의 끝은어디야.... 6.25 터지자 한강 다리 폭파하고 도망간넘 6.25 수많은 국민을 죽음의 구렁텅이로 밀어넣은 자이고,불법개헌,선거를 자행한 친일 독재자가 분명한데 이승만이 있었다는게 축복이라고? 독재옹호하나? 무고한 국민 간첩으로 누명씌우고 살아있는 젊은이들 발목에 돌덩이 매달아 수천명을 괭이바다에 수장 시킨 악마를 축복이라... 쟤도 치료가 시급하네요(노회찬 대표님 버전) 없는 나라도 팔아 먹는다는 평가를 받은 이승만과 만주군관학교 출신 백선엽.. 골고루 친미 친일세력을 옹호하네... https://news.v.daum.net/v/20200719133548541
plus68
8
0
8
2020년 7월 27일(월) 추천 시사만평!
csswook
6
2
5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