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니슬랍스키 연기이론의 진정성

-오랜기간 스스로 첨삭과 복잡한 전파과정 등을 거치며 상당부분 오해되거나 왜곡되었으며 70년대 이후에야 진정한 전모가 알려지기 시작한 그의 연기이론. 편의상 그의 이론은 심리적 연기를 중시한 전기와 신체적 행동에 비중을 둔 후기로 나뉜다. -전기에는 희곡 속 인물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배우는 무의식까지도 동원해야 한다고 했다. (정서적 기억, 상상적 IF -> 메소드 연기) -“처음에는 진짜 정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될 것이다. 그러나 정신적인 것은 충분히 본질적이지 못하다. 그것이 우리가 신체적 행동에 의식을 두어야 하는 이유다” -말기에는 “감정을 정해놓을 수는 없고, 단지 신체적 행동을 정할 수 있을 뿐”이라 하였다. 감정이라는 것의 존재를 전면 부인하였다. -“생각하지 말고 행동하라. 행동을 하기 시작하면 곧바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할 필요를 인식하게 될 것이다.” -‘심리적 연기론은 스트라스버그를 중심으로 한 미국의 메소드연기에 국한시키는 편이 타당할 것이다’ (교수 겸 평론가 김방옥) -의식화된 체계를 지닌 최초의 연기론이자 정신과 신체가 조화된 심리신체적 연기의 시발 +앞서 말했듯, 스타니슬랍스키의 연기론은 초기의 정서기억법으로 왜곡되어 알려져 있다. 사실은 신체심리연기법이 올바른 명칭이다. 연극의 시초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연기이론이 있지만, 스타니슬랍스키의 신체심리연기법이 정답이다. 예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배우의 표현수단은 다름 아닌 몸이다. 예술은 육체와 정신의 총체적이고 결합적인 표현이므로 배우는 심신을 훈련하면서 관념을 발전시키고, 기술 또한 익혀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신체심리연기법을 이용해 장르나 매체에 국한되지 않는 배우훈련의 기초 토대작업을 탄탄히 하여 배우를 양성해나가는 것에 목표를 둔다. 체계적인 방법으로 신체를 유연하면서도 강인하게 훈련하며 다양한 관점을 지니게 하여, 다양한 형태의 배우표현을 만들고자 한다. 연기 훈련에 관심 있는 학생분들 부담없이 연락주세요(입시준비생 환영^^) 이메일로 문의 가능합니다. performing0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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