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오늘의 말씀 - 669

#669



루카 11,47

너희는 불행하여라!

바로 너희 조상들이 죽인 예언자들의 무덤을 너희가 만들기 때문이다.



루치오의 매일 묵상 

https://band.us/@lucius

https://www.instagram.com/anijunkyu



오늘의 묵상


“세상 창조 이래 쏟아진 모든 예언자의 피에 대한 책임을 이 세대가 져야 할 것이다. 아벨의 피부터, 제단과 성소 사이에서 죽어 간 즈카르야의 피에 이르기까지 그렇게 해야 할 것이다.” ‘아벨의 피’는 구약 최초의 살인 사건을, ‘즈카르야의 피’는 구약 최후의 살인 사건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예수님의 말씀은 구약의 모든 죄를 예수님 세대의 사람들이 짊어져야 한다는 뜻입니다. 예언자들을 죽인 것은 조상들인데, 어째서 예수님 시대의 사람들이 그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일까요?


예수님의 이 말씀은 다른 의미가 아닙니다. 조상들이 지었던 모든 죄를 종교 지도자들이 여전히 저지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죽은 예언자들의 무덤과 묘비를 세우고 그들의 정신을 되새기는 것처럼 하였지만, 실상은 살아 계신 예언자, 곧 예수 그리스도를 박해하였습니다. 그들이 진정 예언자들을 죽인 조상들의 죄를 참회하였다면, 예언자 가운데 참예언자이신 예수님을 받아들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께 독한 앙심을 품고 그분을 몰아댔으며 끝내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이고 말았습니다.


우리 사회는 곳곳에 수많은 기념관이 있고 해마다 수많은 기념일을 지냅니다. 이는 과거의 공과를 헤아려서 오늘을 지혜롭게 살기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드리는 미사도 사실은 기념 제사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기억하며 복음에 따르는 삶을 살아가기 위한 것입니다. 신앙적인 차원이든 사회적인 차원이든 과거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 없다면 우리 또한 불행한 오늘을 살아야만 할 것입니다.


(한재호 루카 신부)



#굿뉴스 #천주교 #가톨릭 #예수 #오늘의말씀 #좋은글 #말씀카드 #성경 #묵상 #말씀 #화해 #용서 #제물 #나눔 #마리아 #고난 #십자가 #자애 #순종 #부활 #빛 #성체 #성혈 #사랑 #복음 #성령 #양심 #루카 

용기없는관찰자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