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oach #004] 디톡스 다이어트의 오해 - 독소를 빼면 살이 빠진다?

VCoach Magazine - #004. Diet. 일반적으로 디톡스는 체중 감량과 미용 효과(하얀 흰자위, 탱탱한 피부 등)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불어 만성질환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니 디톡스에 열광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실제로 효과를 체험한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효과가 틀린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디톡스의 주요 효과를 체중 감량과 미용으로 생각하면 큰 오해를 하고 있는 것이다. 시중에 판매되는 '디톡스 다이어트'라는 쓸모없는 상품에 돈을 쓰기 전에 오해를 바로 잡아보자. ◆ 간헐적 단식 VS 디톡스 오해를 바로 잡기 위해 간헐적 단식에 대해 잠깐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간헐적 단식은 지난해부터 크게 유행한 다이어트(체중 감량)방법이다. 수많은 유명 연예인과 트레이너들이 체중 감량을 위해 선택한 방법이라 알려져 있기 때문인지,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어봤을 것이다. 레몬 디톡스를 비롯한 디톡스의 인기와 간헐적 단식의 열풍 속에 어떤 것이 체중 감량에 더 효과적인지 선택의 고민에 빠져든 사람도 많다. 그런데 알고 보면 간헐적 단식도 디톡스의 한 방법이다. 디톡스를 한 단어로 표현하면 '비움' 이다. 몸과 마음을 비움으로써 무절제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바로 잡아(이로 인해 독소가 빠지고) 심신의 균형을 잡는다. 결과적으로 체중 감량과 마음의 안정, 만성질환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시간 간격을 두고서 가끔씩 하는 단식인 간헐적 단식 또한 몸을 비움으로써 건강을 회복하는 디톡스의 일종인 것이다. 그런데 디톡스의 진정한 목적과 이유는 모르고 체중 감량만 생각했기 때문에 디톡스와 간헐적 단식은 서로 다른 것이라 인식하고,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인 것인지 따지게 된 것이다. ◆ 독소를 빼면 살이 빠진다는 오해, 그리고 실패 과대 포장된 디톡스 다이어트 상품들 때문에 마치 독소를 제거하면 살이 빠지는 것처럼 알려져 있는데 이는 완전한 오해다. 간헐적 단식의 체중 감량 원리 중 하나가 건강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칼로리를 제한하는 것에 있다. 디톡스 다이어트의 원리도 이와 같다. 독소를 배출해 저절로 살이 빠지는 원리가 아니라, 칼로리를 제한했기 때문에 살이 빠진 것이다. 원리가 어찌 됐든 살이 빠지면 된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칼로리 제한으로 체중을 감량했다면, 대부분 체지방뿐만 아니라 근육량도 줄어든다. 이 경우 기초대사량 저하로 인해 무조건 요요현상이 나타난다. 독소를 빼서 체중을 줄이겠다고 디톡스 다이어트를 시도한 것이라면 무조건 실패한다는 의미다. (= 식이 요법 형태의 디톡스 다이어트 상품은 무조건 실패한다) 디톡스는 올바른 식습관으로 몸의 독소를 빼 건강을 되찾는다는 의미다. 여기에 멋진 몸매를 만들고 싶다면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빙글에서는 개인 홍보 안 합니다. / 전직 운동선수, 트레이너 / 생활체육지도자 보디빌딩 / 영양학, 다이어트에 관심 / 궁금한 점 있으면 메시지 보내주세요. 댓글은 제가 못 볼 수 있어요 :)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