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실베이니아는 어디서 끊어 읽어야 하는가?

미국 대선의 최대 격전지 펜실베이니아는 어디서 끊어 읽는게 맞는 것일까?


영화 '검사외전'에서 강동원도 그리고 우리뿐만 아니라 심지어 미국에서도 펜실 -베이니아로 종종 읽는다.


<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언어예술편- 에 수록된 펜실베이니아의 재미있고 다양한 얘기중 한토막을 살펴보자.


--------

펜실베이니아 주 이름의 유래는 이렇습니다.

1600년대 후반 영국 찰스 2세(Charles II) 국왕이 절친인 펜(Penn) 공작에게 돈을 빌렸다고 합니다.

그런데 제때 돈을 못 갚자 펜 공작이 국왕에게 따집니다.


펜 공작 : “어이 임금. 왜 내 돈 안 갚아?”

찰스 2세 : “지금 세금이 안 걷혀. 대신 아메리카 식민지 내 동생 땅 일부로 퉁치자!”

펜 공작 : “놉~. 왜 내 돈을 영쿡 사람이 안 사는 불모지 땅과 퉁쳐?.”


하지만 펜 공작이 협상 도중 죽자, 결국 1681년 아들인 윌리엄 펜(William Penn)이 찰스 2세로부터 울며 겨자 먹기로 그 땅을 받게 됩니다.

원래 그 땅은 1643년 스웨덴인들이 정착해 ‘뉴스웨덴’이라고 불렸는데, 1655년 네덜란드군이 그 땅을 빼앗습니다.

하지만 뒤이어 1664년 영국군에 패해 영국이 그 땅을 차지하게 되어 찰스 2세의 동생인 요크 공작에게 주었는데요.

영국이 명예혁명 이후로 귀족들의 파워가 센 나라였기에 돈을 갚지 못한 영국 왕이 동생에게 주었던 땅을 채권자 윌리엄 펜에게 넘겨버린 거예요.

이에 영국 왕을 쪼아 아버지의 유산을 챙긴 윌리엄 펜은 그리스 -로마 문명에 심취한 소위 르네상스 덕후였대요.


그래서 자기네 소유가 된 순 나무뿐인 불모지를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숲속 낙원을 의미하는 라틴어 ‘실베이니아(Sylvania)’라고 불렀는데, 그 땅을 내준 찰스 2세가 “너네 가문 이름도 포함해서 불러야 하지 않을까?”라고 한소리 거들자 왕의 충고를 받아들여 그 후로 ‘펜(Penn) 가문의 실베이니아(sylvania)’란 뜻의 ‘펜실베이니아(Pennsylvania)’로 부르게 되지요.


그러니 발음할 때 ‘펜 -실베이니아’라고 불러야 하는 거예요.

---------

마블러의 책, 음식, 여행, 야구, 영화이야기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