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 속에 담은 ‘130억년 우주 역사’

슈퍼컴퓨터를 이용해 130억 년에 이르는 우주의 역사를 시뮬레이션한 동영상이 있다. 130억 년 역사를 2분 30초 가량에 경험할 수 있는 것. 이 놀라운 동영상을 만든 곳은 미국 MIT대학 등으로 이뤄진 연구팀. 이곳이 제작한 일루스트리스(Illustris)라는 시뮬레이션은 항성과 은하, 블랙홀 등 직경 3억 3,000만 광년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요소를 처리할 수 있다. 지난 5월 7일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Nature)에 발표된 이 최신 모델은 빅뱅 1,200만 년 이후부터 암흑 물질과 암흑 에너지, 성간 가스, 먼지 진화 등을 보여준다. 우주를 시뮬레이션하면 직경이 3억 3,000만 광년에 이르는 우주를 중요한 요소는 모두 넣어야 한다. 별과 성간 가스 사이의 움직임은 3광년 정도 범위에서 일어나는 만큼 우주 전체 규모를 감안하면 마치 인간의 체내에 있는 모든 효소와 DNA 가닥 움직임까지 포함해 시뮬레이션한 것과도 같다. 지금까지 나온 시뮬레이션은 작업 용이성을 위해 암흑 물질과 암흑 에너지 등은 무시해왔다. 하지만 이들은 우주 전체에서 96%에 달하는 물질 에너지다. 암흑 에너지가 70%, 암흑 물질이 22∼27% 사이라고 한다. 이런 요소를 빼도 우주 전체를 실처럼 묶인 것 같은 거미줄 구조를 재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세부적인 내용은 결여된 상태인 것. 하지만 이번에 만든 시뮬레이션은 슈퍼컴퓨터 연산 능력이 향상되면서 세세한 것까지 포함하게 됐다. 영상은 빅뱅 85억 년 뒤 시뮬레이션을 통해 지구와 지구 생명 탄생에 중요한 원소가 확산되는 모습도 재현하고 있다. 관련 내용 원문은 이곳( http://www.illustris-project.or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All about Tech. 사람과 기술, 제품이 만나는 뉴미디어 테크홀릭입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