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미르4, 11월 25일 출시 "모든 분께 환영받는 게임되겠다"

CBT 피드백으로 향상된 전투 템포 선보인다

위메이드가 개발한 모바일 MMORPG <미르4>가 11월 25일 정식 출시된다. 위메이드는 오늘(19일), 지스타 2020 트위치 채널을 통해 '<미르4> 온택트 쇼케이스'를 열고 <미르4> 정식 출시일을 공개했다. 위메이드는 <미르4>를 통해 2000년 출시된 <미르의 전설>을 계승하는 한편, 무협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 'K-판타지'를 선보이겠다는 각오다.


디스이즈게임 이형철 기자


# 성정국 PD "스킬 쿨타임 줄이고 물약 가격 낮춰 스피디한 전투 선보일 것"


<미르4> CBT에 대한 총평을 부탁한다.


이장현 실장:

'미르4'는 CBT를 통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CBT에서 체험한 <미르4> 전투는 다소 템포가 느리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대한 생각이 궁금한데.


성정국 PD:


또한, 토벌이나 보스 토벌 시 등장하는 최종 보스의 전투 패턴이 단조롭다는 의견이 있어 다양한 스킬 패턴을 추가했고 전투 중 이동 속도와 스킬 모션을 수정해 이동 중인 표적에게 근접 공격을 할 때 더 잘 따라붙도록 개선했다.



여러 몬스터가 운집한 곳에서 편하게 사냥할 수 있게 해 주는 '타겟 리스트'는 많은 호평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추가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들었는데.


성정국 PD:

CBT 당시 지적받은 전투 기술 부분에 대한 개선 작업이 진행됐다
이제 타겟 리스트를 통해 대상의 체력까지 확인할 수 있다


낮은 등급의 장비로 좋은 장비를 얻을 수 있는 점은 <미르4>가 갖고 있는 특징 중 하나다. 하지만 CBT 이후, 파밍 사냥만으로 얻을 수 있는 장비 획득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다는 의견이 많이 보인다.


성정국 PD:



전반적인 CBT 과정이 즐거웠지만, 물약값으로 인해 힘들었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심지어 전투를 할수록 금전적 손해가 발생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장현 실장: 

마나 포션에 대한 부담이 컸던 술사
쇼케이스 중 영상을 통해 깜짝 인사를 전한 이병헌


# AI 금난전권으로 경제 시스템 잡고, 문파로 핵심 콘텐츠 선보인다


경제 시스템에 대한 질문도 많다. 특히 <미르4>에 존재하는 AI 시스템 '금난전권'은 혁신적이지만 부작용도 적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는데. 금난전권에 대한 소개와 전망을 부탁드린다.


이장현 실장: 


따라서 <미르4>는 거래소에서 발생하는 모든 로그를 학습하고 자신만의 기준을 설정하여 부정 거래를 감지하고 판단하는 AI 시스템 '금난전권'을 통해 불건전 거래를 방지하고자 한다. 다만 언제나 최종판단은 인공지능이 아닌 인간지능, 즉 운영팀이 재차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맥락을 반영한 진정한 관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총 7개의 필드 보스에 적용되는 프리루팅은 어떤 의도로 도입하게 됐나.


이장현 실장:


<미르4>는 이를 넘어 MMO 환경 기반에서 진화된 새로운 루팅 방식을 적용했다. 바로 '프리루팅'이다. 누구나 필드 보스를 공략할 수 있으며, 누구나 필드에 드랍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기존의 패턴화된 보스 공략과 보상 획득이 아닌 PVE에서 PVP로 전환되는 긴박한 전투상황이 전개될 거로 기대하고 있다.



<미르4>는 '문파' 단위의 작은 사회를 기반으로 플레이가 이어질 것 같은데. 문파 가입을 필수 요소로 보고 있는지 궁금하다.


성정국 PD:



CBT 기간이 짧다 보니, 문파 콘텐츠의 정확한 혜택을 알기 어렵다는 의견도 많은데.


성정국 PD:


또한, 추가 혜택을 제공하고자 문파원이 토벌 또는 보스 토벌에 성공할 때마다 문파원 전원에게 전리품이 지급될 예정이다. 기부와 보고 등 문파 활동에 따라 얻을 수 있는 포인트로 문파 상점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특별 아이템도 제공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문파 상점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특별 아이템도 제공될 예정이다


문파의 핵심 콘텐츠는 단연 '비곡점령전'일 텐데, 비곡을 점령하는 '비곡주'가 해당 서버의 모든 권력을 차지하게 되는 건가? 


성정국 PD:


<미르4>에는 비천, 뱀골, 적월비곡 등 총 3개의 비곡이 존재하며 이를 두고 문파 간 치열한 다툼이 펼쳐질 전망이다. 특히 경쟁 문파를 이기고 비곡을 점령하면 흑철 채광을 독점할 수 있는 권리가 생기는 만큼, 게임 내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공간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린다.


이장현 실장: 


CBT를 통해 안정성 보완을 마친 만큼, 모든 분께 환영받는 <미르4>를 보여드리고 싶다. 출시일을 기대하셔도 좋을 것이다. 감사드린다.

비곡을 점령하는 문파는 핵심 아이템 '흑철'의 경제권을 가질 수 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