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든 나와 살아가는 법

나이가 든다는 것은 슬픈 일이라는 사실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늙어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도 늘어만 가고, 은퇴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불안하고 우울해 하는 시간도 많아질텐데 60대에서 90대까지 일어날 수밖에 없는 생애 사건들을 미리 생각해보고 마음을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된것 같다.

「미래 비전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너무나 중요하므로 그것이 사라지면 삶의 의욕도 사라집니다. '돈을 못 벌어도 하고 싶다', '돈을 들여서라도 하고 싶다'고 느끼는 일이야말로 퇴직 이후에 내가 꿈꿀 수 있는 진정한 미래 비전이 아닐까 합니다.」

「도시에 사는 사람은 의식적으로라도 지역의 있을 곳을 미리 찾아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다니던 회사에 남기로 결정했을 경우, 삶의 만족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직위나 급여 등 외적 보상에서 눈을 돌려야 합니다. 대신 일 자체에서 보람과 즐거움을 찾는 등 내적 보상에 집중해야 합니다.」

「50대 이후에는 인생의 본분, 즉 자신이 정말로 하고싶은 일을 찾아서 그 일을 하는 시기입니다.」

「90세, 100세에 떠오르는 추억은 그 사람에게 가장 소중한 추억입니다. 그래서 노인이 죽은 배우자와 부모형제를 자주 떠올리고 그들을 가까이 느끼는 것입니다.」

- 본문 중에서


- 사토 신이치, 지금이책, 202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