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29일 게릴라 테스트 예고한 '엘리온', 다양한 개선점 선보인다

파밍 과정 단순화하고 스킬 직관성 살렸다

크래프톤이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유통하는 PC MMORPG, <엘리온>이 유저들을 위한 정보 공개에 나섰다. 카카오게임즈는 오늘(21일), 지스타 2020 공식 트위치 채널을 통해 '<엘리온> 공방전 1부' 영상을 공개했다.


디스이즈게임 이형철 기자


# 김선욱 CD "파밍은 간소화하고 스킬 직관성은 살렸다"


김성회: 스킬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다양성을 살렸다곤 하지만, 결국엔 국민 스킬트리가 등장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김선욱 CD:



타요: 스킬이 많은 것 같으면서도 적고, 복잡하다. 국민 스킬트리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나.


김선욱 CD:



윤선생: 재료 수급이 어렵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세피로트 혹은 마나 각성에 대한 개선안이 있나?


김선욱 CD:


'시간=레벨'이 곧 MMORPG의 공식이 돼버린 상황인데, 굳이 그걸 강조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새로운 흐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복잡한 파밍 구조를 줄여나가겠다고 밝힌 김선욱 CD


재성: 투기장에는 1:1, 2:2, 3:3과 PVP, PVE 등 다양한 모드가 존재한다. 혹시 주력으로 미는 모드가 있나.


김선욱 CD:



김성회: PVP와 PVE 아이템을 따로 지급하게 되면, 유저층이 분리될 수도 있다. 절충점은 어떻게 찾을 계획인가.


김선욱 CD:



타요: 스킬의 직관성이 떨어지다 보니 보는 재미가 덜하더라. 시인성도 좋지 않았고.


김선욱 CD:


그리고 대규모 쟁에서 피아 스킬을 잘 구분할 수 있도록 스킬 주위에 색상을 입혔고, 굳이 보지 않아도 되는 아군의 스킬 이펙트를 간소화해 시인성을 확보했다.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자 한다.

많은 유저가 지적했던 '직관성'에 대한 개선도 이뤄졌다


재성: 밸런스는 최상위권 유저와 평균 유저 중 어디에 맞출 생각인지 궁금하다.


김선욱 CD:



윤선생: 유저들의 질문 몇 가지를 가져왔다. 먼저 이동기, 회피기 때문에 싸우는 맛이 없다는 목소리가 있는데.


김선욱 CD:



윤선생: 이에 더해, 물약 사용으로 인해 투기장이 너무 늘어진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김선욱 CD:



윤선생: 스킬이 워낙 많다 보니, 직업별 개성이 좀 떨어지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김선욱 CD:


예를 들어 워로드는 탱커임에도 대규모 전투에서는 다소 밋밋한 느낌이 없지않았다. 그래서 탭스킬을 누르면 광역으로 방패방어효과를 깔고, 적진을 휘저을수 있도록 설계했다. 


엘리멘탈리스트는 탭스킬을 통해 '빠른 이동'이 가능해졌다. 부족했던 이동 스킬을 보강한 셈인데, 스킬 구성에 따라 근접전을 펼쳐야 하는 상황도 있어서 높은 활용도가 기대된다. 미스틱은 탭스킬이 있긴 했지만, 다소 어렵고 난해하다는 평가가 많아서 직관적인 '부활'로 재구성했다. 투기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우세할 땐 승기를 굳힐 수 있고 불리할 땐 역전의 요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동기가 추가된 엘리멘탈리스트
미스틱은 '부활' 탭스킬이 생겼다


# '엘리온', 게릴라 테스트 통해 모든 유저에게 개선점 선보인다


윤선생: 진영전 이야기로 넘어가 보자. 진영간의 필드쟁을 통해 큰 보상을 제공한다고 했었다.


김선욱 CD:



김성회: 진영 간 비율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지 않을까. 


김선욱 CD:


물론 전적으로 AI에 기댈 거라는 이야기는 아니고, 진영 선택 시 한쪽으로 물리는 상황이 있으면 반대쪽을 택하게 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조절하고자 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책을 모색 중이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다.

김선욱 CD는 밸런스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재성: 특정 진영에 인원이 몰리는 걸 방지하기 위해 진영전에 인원 제한을 둘 계획도 있나.


김선욱 CD:



김성회: <엘리온> 최적화 작업은 잘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김선욱 CD:


재성: RVR 진영전에 돌입했을 때, 저사양 유저는 프레임이 한 자리까지 떨어지더라. 최소 사양 유저에겐 다소 벅찬 게임 아닌가 싶은데.


김선욱 CD:



윤선생: <엘리온>이 사용하고 있는 언리얼 엔진3에 대한 걱정과 우려가 많다. 이에 대한 생각은?


김선욱 CD:


대신 언리얼 엔진3는 최적화 부분에서 장점이 있다. <엘리온>은 발사체도 많고 대규모 쟁, 필드쟁 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물론 좋은 그래픽이라고 말할 순 없지만, 게임의 장점을 부각시키려면 현재 엔진을 고수하는 게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했다. 부족한 점이 많은 만큼, 개발 최적화에 포커스를 두고 있다.



윤선생: 마지막으로, 반드시 유저분들에게 전해야 할 소식이 있다고 들었다.


김선욱 CD: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눈팅뉴스] 10월 8일(목) 게임소식
gohnnyong
32
14
5
마인크래프트로 만든 경복궁 근정전
ihatecocacola
35
11
5
바이오하자드 쇼케이스, 빌리지부터 깜짝 신작까지 꽉꽉 채웠다
thisisgame
1
0
0
지워야 할 수 있는 이야기, 비주얼 노벨 '이프 파운드...'
thisisgame
2
1
0
1,800일 만에 등장한 '런앤히트' 우디르! LCK 뒤흔든 챔피언들
thisisgame
1
0
0
재앙을 불러오는 위험한 버튼
thisisgame
41
24
12
"로닌, '직접 조작'이라는 게임의 본질적 재미에 충실했다"
thisisgame
1
0
0
대항해시대 오리진,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上)
thisisgame
1
0
0
[눈팅뉴스] 1월 27일(수) 게임소식
PlayFam
30
52
6
'발로란트' 라이엇 & '데스티니' 번지, 핵 제작자 동시에 고소
thisisgame
2
0
0
작업걸다가 망할 위기온 썰 (조언부탁ㅜㅜ)
GotGamler
84
37
29
림보, 인사이드 개발사의 차기작은 '공상과학 오픈월드'
thisisgame
1
0
1
게임 방송 보는 사람들 진짜 한심.jpg
BuskingApp
92
14
15
'구글 플레이 검수 지연 때문' 일곱 개의 대죄, 26시간째 점검 연장
thisisgame
1
0
0
PC방 사장님들이 좋아하는 게임
ThomasJin
76
19
9
런게임에서 수집형 RPG로! 달라진 쿠키맛 '쿠키런: 킹덤'
thisisgame
1
0
0
시리즈 25주년 맞이한 바이오하자드, 쇼케이스로 '신작' 공개한다
thisisgame
2
1
1
태연 근황.jpg
sugaryblue
46
23
1
[Lovelyz] 210120 슈퍼스타 울림 이번주 업데이트 ★ Lovelyz의 Emotion이 추가되었어요! 두둥! 러블리즈의 새로운 라이브 테마 등장! 🥳
OfficialLVLZ
0
2
0
"우리 아이와 함께 콘솔 게임을 즐길 순 없는 걸까?"
thisisgame
1
1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