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님의 오늘의 기도지향

† 찬미 예수님

교황님의 기도 지향•십이월

복음화 지향: 기도 생활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가 맺는 인격적 관계가 하느님 말씀과 기도 생활을 통하여 더 굳건해질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2020년 12월 19일 대림 제3주간 토요일

제1독서 : 판관기의 말씀입니다. 13,2-7.24-25

그 무렵 2 초르아 출신으로 단 씨족에 속한 사람이 하나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마노아였다.

그의 아내는 임신할 수 없는 몸이어서 자식을 낳지 못하였다.

3 그런데 주님의 천사가 그 여자에게 나타나서 말하였다.

“보라, 너는 임신할 수 없는 몸이어서 자식을 낳지 못하였지만,

이제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다.

4 그러니 앞으로 조심하여 포도주도 독주도 마시지 말고,

부정한 것은 아무것도 먹지 마라.

5 네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기의 머리에 면도칼을 대어서는 안 된다.

그 아이는 모태에서부터 이미 하느님께 바쳐진 나지르인이 될 것이다.

그가 이스라엘을 필리스티아인들의 손에서 구원해 내기 시작할 것이다.”

6 그러자 그 여자가 남편에게 가서 말하였다.

“하느님의 사람이 나에게 오셨는데,

그 모습이 하느님 천사의 모습 같아서 너무나 두려웠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분이 어디에서 오셨는지 묻지도 못하였고,

그분도 당신 이름을 알려 주지 않으셨습니다.

7 그런데 그분이 나에게,

‘보라, 너는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다.

그러니 앞으로 포도주도 독주도 마시지 말고,

부정한 것은 아무것도 먹지 마라.

그 아이는 모태에서부터 죽는 날까지

하느님께 바쳐진 나지르인이 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24 그 여자는 아들을 낳고 이름을 삼손이라 하였다.

아이는 자라나고 주님께서는 그에게 복을 내려 주셨다.

25 그가 초르아와 에스타올 사이에 자리 잡은 ‘단의 진영’ 에 있을 때,

주님의 영이 그를 움직이기 시작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 저의 입은 당신을 찬양하고 당신 영광을 찬미하나이다.

○ 이 몸 보호할 반석 되시고, 저를 구할 산성 되소서. 당신은 저의 바위, 저의 보루시옵니다. 저의 하느님, 악인의 손에서 저를 구원하소서. ◎

○ 주 하느님, 당신은 저의 희망, 어릴 적부터 당신만을 믿었나이다. 저는 태중에서부터 당신께 의지해 왔나이다. 어미 배 속에서부터 당신은 저의 보호자시옵니다. ◎

○ 저는 주 하느님의 위업에 둘러싸여, 오로지 당신 의로움만을 기리오리다. 하느님, 당신은 저를 어릴 때부터 가르치셨고, 저는 이제껏 당신의 기적을 전하여 왔나이다. ◎

복음 환호송

◎ 알렐루야.

○ 이사이의 뿌리, 민족들의 깃발로 우뚝 서신 분 지체 없이 오시어, 저희를 구원하소서.

◎ 알렐루야.

복음 :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5-25

5 유다 임금 헤로데 시대에 아비야 조에 속한 사제로서

즈카르야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의 아내는 아론의 자손으로서 이름은 엘리사벳이었다.

6 이 둘은 하느님 앞에서 의로운 이들로,

주님의 모든 계명과 규정에 따라 흠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이었다.

7 그런데 그들에게는 아이가 없었다.

엘리사벳이 아이를 못낳는 여자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둘 다 나이가 많았다.

8 즈카르야가 자기 조 차례가 되어 하느님 앞에서

사제 직무를 수행할 때의 일이다.

9 사제직의 관례에 따라 제비를 뽑았는데,

그가 주님의 성소에 들어가 분향하기로 결정되었다.

10 그가 분향하는 동안에 밖에서는 온 백성의 무리가 기도하고 있었다.

11 그때에 주님의 천사가 즈카르야에게 나타나 분향 제단 오른쪽에 섰다.

12 즈카르야는 그 모습을 보고 놀라 두려움에 사로잡혔다.

13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라, 즈카르야야. 너의 청원이 받아들여졌다.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너에게 아들을 낳아 줄 터이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여라.

14 너도 기뻐하고 즐거워할 터이지만

많은 이가 그의 출생을 기뻐할 것이다.

15 그가 주님 앞에서 큰 인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포도주도 독주도 마시지 않고

어머니 태중에서부터 성령으로 가득 찰 것이다.

16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많은 사람을

그들의 하느님이신 주님께 돌아오게 할 것이다.

17 그는 또 엘리야의 영과 힘을 지니고 그분보다 먼저 와서,

부모의 마음을 자녀에게 돌리고,

순종하지 않는 자들은 의인들의 생각을 받아들이게 하여,

백성이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갖추게 할 것이다.”

18 즈카르야가 천사에게, “제가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저는 늙은이고 제 아내도 나이가 많습니다.” 하고 말하자,

19 천사가 그에게 대답하였다.

“나는 하느님을 모시는 가브리엘인데,

너에게 이야기하여 이 기쁜 소식을 전하라고 파견되었다.

20 보라, 때가 되면 이루어질 내 말을 믿지 않았으니,

이 일이 일어나는 날까지

너는 벙어리가 되어 말을 못하게 될 것이다.”

21 한편 즈카르야를 기다리던 백성은

그가 성소 안에서 너무 지체하므로 이상하게 여겼다.

22 그런데 그가 밖으로 나와서 말도 하지 못하자,

사람들은 그가 성소 안에서 어떤 환시를 보았음을 알게 되었다.

그는 사람들에게 몸짓만 할 뿐 줄곧 벙어리로 지냈다.

23 그러다가 봉직 기간이 차자 집으로 돌아갔다.

24 그 뒤에 그의 아내 엘리사벳이 잉태하였다.

엘리사벳은 다섯 달 동안 숨어 지내며 이렇게 말하였다.

25 “내가 사람들 사이에서 겪어야 했던 치욕을 없애 주시려고

주님께서 굽어보시어 나에게 이 일을 해 주셨구나.”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영성체송

떠오르는 태양이 높은 데서 우리를 찾아오시어, 우리의 발을 평화의 길로 이끌어 주시리라.

오늘의 묵상

오늘 독서는 ‘삼손’의 출생에 대한 신비로운 이야기입니다. 아이가 없던 마노아와 그의 아내는 하느님께 간절히 기도하여 아들 삼손을 얻습니다. 그러나 오늘 독서에는 하느님의 사람이 아내에게 전한 약속을 마노아가 어떻게 의심하다가 믿게 되었는지에 대한 부분이 생략되어 있습니다(판관 13,8-23 참조). 아내의 임신을 알게 된 마노아는 주님께 다시 기도드리며 하느님의 사람을 다시 보내 주시기를 청합니다. 다시 온 그분이 주님의 천사인지도 모른 채 마노아는 그분의 이름을 묻습니다. 그러나 천사는 이름 대신 “그것은 신비한 것”(13,18)이라는 답을 주었고, 그제야 마노아는 “‘신비한 일을 하시는 분’ 주님께”(13,19) 제사를 바칩니다.

제단의 불길이 하늘로 타오르는 것을 보고서야 하느님을 믿게 된 마노아와 그의 아내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오늘 복음 속 즈카르야의 의심과 연결됩니다. 의롭고 흠 없이 살아온 즈카르야와 그의 아내 엘리사벳은 마노아 부부처럼 아이를 가지지 못하였고 나이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즈카르야가 사제로서 성전에서 분향하려는 순간, 천사가 엘리사벳의 잉태 사실과 아이의 소명을 계시합니다. 그러나 즈카르야는 자신이 늙었고 아내 엘리사벳도 나이가 많다는 현실적인 이유로 천사의 말을 의심합니다. 결국 그 의심의 대가로 즈카르야는 벙어리가 되었습니다.

제사 때 하늘로 올라가던 불길을 보고 믿게 된 마노아와 달리, 즈카르야는 혀가 굳어 하느님의 말씀을 전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신비한 일을 하시는 주님’께서 말씀하실 때 사람은 잠잠히 있어야 한다는 것을 주님 탄생을 앞두고 배웁니다. 하느님 말씀을 귀 기울여 듣고 마음에 새기며 조건 없이 따른다면 참된 행복이 주어집니다. “행복하십니다, 주님께서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믿으신 분!”(루카 1,45)

(박기석 사도 요한 신부)

한국 주교단 “사형제도 위헌 결정 촉구”

현직 주교단 27명 전원 서명한 ‘호소 의견서’ 헌법재판소에 전달

▲ 서울대교구 사회교정사목위원장 현대일 신부와 오혜정 수녀가 사형제도 위헌 결정을 촉구하는

주교단 의견서를 헌법재판소에 제출하고 있다.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 등 주교단이 9일 사형제도 위헌 결정을 촉구하는 의견서를 헌법재판소에 냈다.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 사형제도폐지소위원회는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현직 주교단 27명 전원이 서명한 ‘사형제도 위헌 결정 호소 의견서’를 낭독한 후 민원실에 의견서를 제출했다. 의견서 낭독은 서울대교구 사회교정사목위원장 현대일 신부, 제출은 현 신부와 오혜정 수녀가 맡았다. 주교단 서명은 지난 3월 18일 주교회의 2020년 춘계 총회에서 진행됐다.

주교단은 의견서에서 “유럽 연합처럼 사형제를 폐지했거나 대한민국처럼 10년 이상 사형을 집행하지 않은 사실상 사형폐지국가가 142개국에 이른다”며 “우리나라도 사실상 사형폐지를 넘어서서 법률적 폐지로 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형제도가 강력범죄 억제와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은 헌법재판관님들께서도 잘 알고 계실 것”이라며 “사형제도 폐지야말로 폭력의 악순환 고리를 끊어내는 훌륭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교단은 “부디 대한민국이 인권 선진국의 큰 걸음을 내딛고 나아가 아시아와 세계의 사형제도 폐지에 큰 역할을 할 기회를 헌법재판소에서 만들어 주기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주교단은 의견서에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난해 봄 벨기에서 열린 ‘세계사형폐지총회’에 보낸 영상 메시지 중 일부를 첨부했다. 교황은 메시지에서 “최악의 범죄를 저질렀다 하더라도 그 사람의 존엄성은 상실되지 않는다”며 “각국 지도자들이 자국 내에서 사형제의 전면적인 폐지를 위해 필요한 조처를 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현대일 신부는 “헌법재판소의 심리가 시작되는 시기에 맞춰 의견서를 제출하기 위해 기다려 왔지만,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한 지 2년이 다 되어가도록 헌법재판소의 심리가 열리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서른아홉 번째 인권 주일과 세계인권선언 72주년 기념일인 12월 10일에 즈음해 의견서를 제출하게 됐다”고 밝혔다. 사형제도폐지소위는 2019년 2월 사형제도를 규정한 형법 제41조 제1호 등에 대한 헌법소원심판 청구서를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주교회의는 헌법소원이 청구된 후 국제앰네스티가 2019년 12월 9일에, 국제사형제 반대위원회가 2020년 7월 15일에 헌법재판소에 사형제도 폐지 입장의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또 에이먼 길모어(Eamon Gilmore) 유럽연합(EU) 인권 특별대표도 한국의 사형제도 폐지를 지지하는 유럽연합의 공식 의견서를 헌법재판소에 제출하는 등 국제사회의 지지가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11월 17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5차 유엔총회 3위원회에서 ‘사형집행 모라토리움’ 결의안에 최초로 찬성 표결했다. 또 국회에서는 9번째 사형제도폐지특별법이 발의될 예정이다. 이상도 기자 raelly1@cpb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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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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