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3

원더우먼 1984가 별로라는 평이 많던데, 넷플릭스의 1983(2018)을 보심이 어떠한가? 폴란드 드라마인데다가 무려 대체역사물이다. 2003년 현재, 폴란드는 여전히 공산당이 통치하고 있으며 냉전도 종식되지 않았다. 그리고 9.11 테러는 실제 역사처럼 발생했는데, 당시 미국의 대통령은 알 고어이다.


드라마 주소 : https://www.netflix.com/title/80205593


역사가 분기되기 시작하는 지점이 1983년이기 때문에 제목이 1983이라고 붙었는데, 일단 이당시의 폴란드는 계엄령이었다는 사실을 아셔야겠다(참조 2). 당시는 물론 지금의 평가 역시 같은데, 그때 폴란드가 계엄령을 내린 이유는, 공식적으로 자유노조와 여러 산업에서의 파업과 시위였지만, 실질적으로는 소련 및 바르샤바조약군(동독군을 의미한다)의 폴란드 진입을 막기 위함이었다.


드라마에서는? 1983년 3월 12일, 폴란드 내 여러 도시에서 대형 폭발이 터진다. 수많은 사람들이 죽었고, 고아가 된 아이들을 정부에서 임의로 입양을 시킨다. 자유노조와 시위꾼들은 힘을 잃었고, 테러리스트로 몰리기도 했다. 그 후로 폴란드는 전혀 다른 나라가 된다. 아예 소련군을 철수시켰고 핵무기도 만들었습니다? 심지어 터치스크린이 되는 휴대폰도 제작했다. 미국 기업들이 달라고 조르는 모양이다.


잠깐, 이거 폴란드 국뽕 드라마입니까?


답부터 말하자면 전혀 아닙니다. 오히려 지금도 권위주의적인 통치가 횡행하는 폴란드 정부를 비판하기 위해서 만든 드라마가 아닌가 싶은 것이다. 시작은 폴란드 저항단체 일원의 자살 사건 조사와, 남자 주인공의 학위 논문 통과, 그리고 지도 교수의 부탁이 잇따르는데, 교수가 그날 저녁 살해당한다. 참고로 남주의 여친은 폴란드 경제부장관의 따님이시며, 83년 테러 희생자 자식의 대표 격이다.


---------


나로서는 너무 흥미로워서 안 적을 수가 없는 설명을 좀 해야겠다. 총 다섯 가지다.


첫 번째, 베트남계가 왜이리 많이 등장하는가?


폴란드에 실제로 제일 많이 거주하고 있는 소수민족이 베트남계이다. 폴란드와 베트남 모두 각각 소련과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친하고 교류도 많았으며, 워낙 베트남계에서는 가톨릭이 다수 종교이고 하니 폴란드에도 적응을 잘 했다고 한다.


두 번째, 한국어 자막에 인민군이라고 번역되지만 이것 좀 이상한데?


맞다. 그냥 경찰로 번역해도 무리가 안 됐지 싶다. 공산당 치하에서 경찰을 “인민대(Milicja Obywatelska)”라 부르긴 했지만 실제로는 경찰 역할이며, 드라마에 나오는 것처럼 “보안국(Służba Bezpieczeństwa)”과 경쟁이 심했다.


세 번째, 폴란드에 핵무기가 있었는가?


있었지만 그건 소련이 배치한 것이었고, 통상적인 의미에서는 없었다. 그러나 강대국에 낀 여느 나라가 그러하듯 폴란드도 70년대 핵무기 개발 시도가 있었다. Sylwester Kaliski라는 물리학자가 레이저 핵분열 실험을 통해 주도했는데, 1978년 모종의 교통사고를 당해 사망했고, 그 사건의 전말은 지금도 알려지지 않았다. 대부분은 소련이 죽였다 믿고 있다.


네 번째, 미국은 물론 이스라엘과 이란도 드라마에 등장하던데…


드라마 상에서 대사로 나온다. “소련이 가스를 끊어도 이란에서 들여오면 된다.” 폴란드가 얼마나 소련을 싫어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드라마 상에서는 무려, 소련 당국을 대상으로 하는 체첸 전쟁이 폴란드가 조종(!)해서 일어나는 것으로 나온다. 미국과 이스라엘이 어떤 역할인지는 여기에 쓰기 좀 그렇다.


다섯 번째, 그래서 시즌 2는 나옵니까?


내용 상 정말 나와야 하고, 제작에 들어간 것은 맞다(참조 3). 코로나19 때문에 일정이 지체되겠지만, 어쩌면 시즌 3까지 나올지도 모르며, 넷플릭스의 풍부한 예산 덕택에 모두들 만족한다고. 넷플릭스가 전세계 드라마 다 먹여살리게 생겼다.


---------


결론, 조심스럽게 보기를 권한다. 첫 두 번째? 정도까지는 재미가 없을 수 있는데, 그 후부터 전개가 빨라진다. 다만 폴란드를 우리가 모르는 게 맞긴 맞기에, 별도의 공부가 좀 필요하다. 하필이면 왜 그가 광산 얘기를 할까 등등, 호기심을 가지면 끝도 없을 일이다.


--------------


참조


1. 넷플릭스 예고편: https://youtu.be/1Is8d_FnMTg


2. 안나 발렌티노비치와 폴란드 계엄령(1981)(2020년 8월 24일): https://www.vingle.net/posts/3083991


3. Czy kontynuacja polskiego serialu Netfliksa jest potrzebna? Powstaje 2. sezon 1983(2019년 8월 23일): https://antyweb.pl/2-sezon-1983-powstaje-komentarze-opinia/


4. 짤방은 1983년 테러 추모식에 모인 남녀 주인공이다.


출처 : https://kultura.gazeta.pl/kultura/7,114438,24236680,agnieszka-holland-mocno-zareagowala-na-krytyke-1983-pojechala.html#e=RelRecImg2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