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자주 사용되는 3D프린팅 제작 방식 4가지

3D프린터란 무엇인가?

적층가공(AM: additive manufacturing), RP(Rapid Prototype)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 있으며 통상적으로 3D 프린터(3D Printer)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3D 프린팅 기술을 재료를 얇은 두께로 한 층씩 차례대로 쌓아 올리면서 3차원의 입체 형상을 구현하는 제작 방법을 말합니다.


FDM 방식 (또는 FFF)

Fused deposition modeling 또는 Fused filament fabrication의 약어로 사출 성형의 원료로 사용되는 펠릿(Pelet)을 가공하여 만든 필라멘트(filament)라고 부르는 롤 형태의 소재를 사용하여 압출하는 방식입니다.


SLA 방식

Stereolithography의 약어로 레이저와 같은 일정 파장 이상의 빛을 받으면 액체 상태에서 경화되어 고체화 되는 성질을 가진 광경화성수지(ex 레진:resin)를 이용한 3D프린팅 제작 방법입니다.


SLS 방식

Selective Laser Sintering의 약어로 우리말로 해석하면 선택적 소결 방식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소결이란 고체 상태의 재료에 녹는 점 이하의 열을 가하여 조직간의 융착을 통해 하나의 형태로 결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Polyjet 방식

시제품 제작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3프린팅 기술로 사무실, 가정에서 사용되는 2D 잉크젯 프린터와 원리가 비슷하다고 해서 잉크젯 방식의 3D프린터로도 많이 불려지고 있습니다. SLA 방식과 마찬가지로 열경화성 수지를 사용하며 빌드 트레이에 분사된 재료 위로 UV 램프 빛을 조사하여 적층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3d프린팅 제작 방법 관련 포스팅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