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상식]: IPA (아이피에이) 는 과연 어떤 맥주일까? 1편

안녕하세요.@evantaylor0521 입니다.


오늘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아이피에이(IPA)대해서 소개해 볼까 합니다.



현재, 아이피에이(IPA)는 사실상 모든 양조장에서 생산하고 있는 스타일이며, 크래프트 맥주를 이야기할 때 절대로 빠지지 않는 스타일입니다.

먼저, 아이피에이(IPA)는 현재 다양한 스타일을 포함하고 있기에, 아이피에이(IPA)를 특정한 맛과 향으로 정의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편에서는 초기 아이피에이(IPA)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 다음 주에 현대 아이피에이(IPA)에 대해서 얘기 해볼까 합니다.


일단, 아이피에이(IPA)는 India Pale Ale의 줄임말입니다.

높은 수준의 알코올과 더 강한 홉 특징

(하지만, 현재는 알코올 구분도 희미해지면서, 대체적으로 홉 특징으로 구분 짖고 있습니다.)


에일(Ale)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아래 카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www.vingle.net/posts/3608430?q=%EC%97%90%EC%9D%BC%20ale


아이피에이(IPA)를 이해하기 위해선 아이피에이(IPA)탄생 배경을 알아야 하는데요.

더욱더 많은 홉



그리고, 해당 맥주에서는 당시 기존 맥주보다 홉의 특징이 더욱 강조된 맥주로 탄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맥주는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아이피에이(IPA) 특유의 강조된 홉 특징 덕분에 아이피에이(IPA)는 가장 인기 있는 스타일로 거듭나게 됩니다.

홉은 맥주에게 방부재 역할을 해줬을 뿐만 아니라, 홉의 종류에 따라서, 다양한 향과 맛을 내게 해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해줍니다.


하지만, 아이피에이(IPA)에 대한 탄생 배경은 다른 술 혹은 음식과 비슷하게 아직까지 명황하게 증명되지 못했는데요.


가장 유명한 설은 당시 식민지 인도로 맥주를 운송하는 과정에서 맥주의 변질 막기 위해서, 홉을 더 많이 넣었는데, 이 맥주가 더 맛있게 느껴져서, 해당 스타일이 전 유럽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는 이야기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해당 스타일은 인도로 수출하면서 탄생했는지, 어떻게 해당 스타일 인기가 다시 유럽으로 확산되었는지도 여전히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원조 양조장 논쟁 역시 현재까지 존재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아이피에이(IPA)의 탄생 배경에 대해서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단지, 해당 맥주를 마시면서 이런저런 이야기가 있다는 것만 알아만 두시면 맥주를 마시는 데에 아주 큰 즐거움과 이야기를 가져다줄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1. 아이피에이(IPA)는 홉의 특징이 강조된 스타일이다.

2. 아이피에이(IPA)는 19세기에 탄생한 맥주 스타일이다.

3. 아이피에이(IPA) 풀네임은 India Pale Ale이지만, 이에 대한 탄생 배경에 대해서 유력한 "설"만 존재할 뿐, 아직까지 명확하게 발견된 건 없다입니다.


불행하게도, 한국에서는 당시 영국에서 유행했던 아이피에이(IPA)는 찾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한국에서 볼 수 있는 아이피에이(IPA) 대부분은 미국에서 재 탄생한 아메리칸 아이피에이(American IPA)이죠.

현재, 한국에서 편의점에서도 판매 중인 구스 아일랜 IPA는 영국식 IPA를 표방하고 있지만, 해당 맥주로 당시 IPA를 이해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한번 간접 경험한다는 생각으로 드셔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음 내용에서는 현재 크래프트 맥주의 주역 그리고 현대 아이피에이(IPA)의 탄생을 알린 아메리칸 아이피에이(American IPA)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