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여름 장마에 읽기를 바라는 시집



제목처럼 초여름 장마에 읽으면 좋을 것 같은 시집 추천글을 들고 왔어요.

기재된 모든 시집은 순수문학이에요. 조금 더 대중적인 글을 찾는다면 맞지 않을 수 있어요. (ㅠㅠ)


** k=keyword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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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개놓은 접시처럼 단단하면서도 위태로운 장미의 꽃잎

손가락으로 권총 모양을 만들어 겨누었는데

폭격이 시작된다

봄은 전방위적으로 와서 무작위로 쓸려내려간다


세계는 피의 정원

권총을 장미로 장식한다고 해서 총구에서 꽃이 피는 것은 아니다

총구를 손가락으로 막을 수는 없다

심장과 총구의 거리는 줄어들지 않는다

장미 꽃다발에서 권총을 꺼내 누군가의 심장을 겨누는 시절은 갔다


-


권총을 자신의 관자놀이에 겨누고 널 사랑해

두 손을 모아 장미꽃을 바치며 널 사랑해

우리는 서로의 눈이 아니라 발밑을 보며 춤을 추고 있었지



권총과 장미 中





「지구만큼 슬펐다고 한다」


, 신철규



K  그득한 슬픔의 아름다움



「지구만큼 슬펐다고 한다」 속 세계는 무척 파랗고 그만큼 냉혹해요.

아무리 헤엄쳐도 빠져나올 수 없을 것 같은 느낌. 

무거운 슬픔이 드러난 문장이 많아요. 



그렇지만 어떤 부분에선 또 따뜻함이 느껴지기도 해요.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 한번쯤 읽었으면 하는 작품이에요.

이미지 묘사가 뚜렷해 장면이 절로 눈앞에 그려지곤 했어요.


느낌보단 주로 장면을 묘사해요. 그래선지 대체로 한편당 길이가 길어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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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을 씻다가

창밖을 봤다


숲으로 이어지는 길이었다


그 사람이 들어갔다 나오지 않았다

옛날 일이다


저녁에는 저녁을 먹어야지


아침에는

아침을 먹고


밤에는 눈을 감았다

사랑해도 혼나지 않는 꿈이었다



무화과 숲



「구관조 씻기기」


, 황인찬




K 흐르는 고요함



오늘 추천한 다른 시집들과는 달리 조금은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는 시집이에요.

 감정의 과잉을 나타낸다기 보단 사회의 어두운 내면을 시인만의 따뜻한 방식으로 포용하는 느낌.



[황인찬의 시는 '도취'와는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고요하다. 표면적으로는 애초에 그 어떤 감정의 너울도 경험해 본 적이 없다는 듯 황인찬의 시적 주체는 격양되는 법이 없고 크게 절망하여 한탄하는 일도 없다. 그저 너를 지켜보는 것으로 나의 일을 다하였다는 듯이 담담하게 대상을 바라볼 뿐이다. 작품해설 '서글픈 백자의 눈부심', 박상수]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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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에게 줄 선물이 있어

이런, 목에 깃털이 잔뜩 뽑혀 있네

빨갛게 부푼 곳에 맑은 꿀을 발라 줄게

조금만 조금만 가까이 와 봐


-


선물 상자를 열면 뜨거운 수증기가 올라온다

앵두들이 한 움쿰 익어 가고 있을 거야

너의 안경이 하얗게 변할 동안

나는 눈을 세 번 깜빡깜빡하고

그사이 두 번 입맞춤을 할게


청혼 中



「조이와의 키스」


, 배수연



K 음울한 동화




시집에선 '조이' 라는 이름의 누군가가 자주 등장해요


잔혹하지만 아름다운, 동화적인 분위기의 표현이 많아요

문장이 파격적이라 입문용으로는 조금 힘들 수 있어요

그렇지만 그만큼 낭만적이기도 해요. 구체적인 사랑을 묘사한 순간이 많기 때문에.


-세상에서 가장 가느다란 눈썹을 꺼내 네 발

에 시를 적었어-

, -조이의 굽은 손가락을 작은 지팡이처럼 걸어 잡고 한낮이 지나도록 앉아 있었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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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이 손을 열어 보여준 건 칼이었다. 분홍색 손바닥

위로 슬몃 피가 비쳤다. "연필이나 깎지 그러니?"

소녀는 분명히 비웃었다.

소녀는 뚫어지게 소년을 응시했다.


칼, 사춘기3 中




「사춘기」


, 김행숙



K 떠들썩한 미숙함


김행숙 시인의 첫 시집. 처음의 들뜸과 미숙함, 약간의 과도함이 잘 드러난 작품. 마치 처음 맞이한 사춘기처럼.


제목처럼 사춘기思春期 를 써낸 시가 많아요. 발칙하고 미숙한.

간혹 유령이 등장하는 시도 있는데, 조금은 섬뜩하기도 하고 재치있는 발상이 간혹 있어 흥미로웠어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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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 시간과 열두 시간이 똑같았다. 사랑은 어둠을

좋아했으므로 사랑하지 않는 날들이 지속된다.


낮 中



「에코의 초상」


, 김행숙



K 짙은 사색의 흔적, 삼켜버리기엔 너무도 거대한 사랑



/


[김행숙은 시쓰기를 “삶의 운동, 사랑의 행위”이라 말하며, “이 말썽 많은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줄곧 써오고 있다”고 한다.]



사춘기와 에코의 초상의 출판 년도 차는 11년 정도인데,

그 시간의 간극에서 작가가 얼만큼 성장했는지 느낄 수 있었어요.


특히 「에코의 초상」.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죽음과 관련된 이야기가 많아요.

그리고 죽음과 뗄래야 뗄 수 없는 '인간', '사랑'에 관해서도 긴 관찰을 통해 이야기해요.



미숙하고 옛 분위기가 드러난 문체의 시를 읽고 싶다면 사춘기를,

인간과 사랑에 대한 더 깊은 사색을 원한다면 에코의 초상을 읽어보길 권할게요.



:)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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