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랭에서 억지로 서포터를 해야 할 당신을 위한 '서포터 특강'

픽밴부터 한타, 그리고 꿀팁까지... 서포터 필수 지침서

솔로 랭크를 하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 자신이 원하지 않는 포지션을 배정받게 됩니다. 그리고 더 큰 문제는 강제로 배정된 역할군이 보통 서포터라는 건데요, 보통의 경우엔 망설임 없이 닷지를 누르곤 합니다. 아무 준비 없이 서포터를 플레이했다간 라인전 내내 우리 팀 원딜과 수많은 덕담(?)을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 서준호 필자(index), 편집= 디스이즈게임 김승주, 이형철 기자

본 콘텐츠는 디스이즈게임과 오피지지의 협업으로 제작됐습니다.

# 1교시: 챔피언 선택 -> 쓰레쉬는 자르고 레오나, 알리스타를 챙기자


가장 큰 난관은 픽밴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자주 하지 않는 역할군의 경우, 아무래도 보유하고 있는 챔피언이 적을 수밖에 없죠. 메타에 대한 이해도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서포터 역할군은 메타 변화가 느린 편이라는 겁니다. 적응 부분에서도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쉬울 수밖에 없죠.


밴 카드가 애매할 경우엔 '쓰레쉬'를 자르는 걸 추천합니다.


쓰레쉬는 초심자에겐 어렵지만, 숙련자가 잡으면 말 그대로 무궁무진한 챔피언이기 때문이죠. 게다가 한 번 주도권을 내주면 걷잡을 수 없이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다는 점도 위협적입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나는 못 하고 상대가 하면 위협적인 챔피언은 무조건 밴 하는 게 좋습니다. 바텀 메타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아군 원딜에게 밴을 추천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쓰레쉬는 숙련자가 잡으면 무시무시한 위력을 자랑한다. 못할 것 같으면 꼭 잘라주자 (출처: 라이엇 게임즈)

추천하는 챔피언은 '레오나'입니다.


레오나가 밴 됐다면 비슷한 티어에 해당하는 알리스타도 좋은 옵션입니다. 다만, 상대 미드를 확인한 뒤 알리스타를 고르는 게 좋은데요, 궁극기를 훔치는 사일러스가 등장할 경우 자칫 '남 좋은 일'을 시키는 상황이 펼쳐질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현재 사일러스는 확실한 1티어 챔피언이니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죠.


유틸리티 서포터를 원하신다면 '룰루'나 '카르마'자신이 탑 라이너라면 원딜에게 단식 세나를 고르게 한 뒤,  탐 켄치 / 세트 / 초가스 / 마오카이 같은 탱커형 챔피언을 서포터로 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추천 카드는 노틸러스입니다.



# 2교시: 라인전 -> 당신이 꼭 기억해야 할 '초반 구간의 핵심'


바텀 라인전은 서포터가 좌지우지한다는 말이 있죠. 유능한 서포터를 가르는 기준 중 하나가 바로 초반 라인전입니다. 전문 서포터와 비전문 서포터의 차이가 가장 많이 드러나는 부분에 해당하죠. 다만, 걱정하지 마세요. 아래 사실만 기억하면 초보자라도 수월하게 바텀 라인전을 풀어갈 수 있습니다.


1. 부시를 장악해라!


비전문 서포터분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것은 부시를 장악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부시를 장악하면 '선 2레벨'을 찍는 것만큼이나 라인전이 수월해지고, 스킬을 적중시킬 확률도 올라갑니다. 초반 주도권을 쥘 수 있는 만큼, 강하게 상대를 압박할 수 있다는 것도 포인트죠.



2. 상대 미니언이 많으면 싸움을 피해라!


두 번째로 많이 실수하는 내용은 상대 미니언이 훨씬 많음에도 아군 포탑과 가깝다는 이유로 딜교환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아군 미니언이 많다면, 상대 포탑이 가깝더라도 싸움을 거는 게 좋습니다. 물론, 상대 포탑 사정거리까지 들어가며 싸우라는 건 아닙니다.



3. 상대 원딜과 서포터가 떨어진 타이밍을 노려라!


느낌 있는 서포터가 되기 위해서는 상대 원딜과 서포터가 서로 도움을 줄 수 없는 타이밍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 서포터가 와드를 박기 위해 잠깐 자리를 비울 때를 틈타 홀로 남은 원딜을 기습하면 아무리 스펠이 살아있다 해도 치명적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상대 정글이 반대쪽 라인에 보였고, 아군 정글이 가까이 있을 때 적극적으로 교전을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순간에는 아이템 차이가 크게 나더라도, 상황에 따라 이길 수도 있으니 원딜과 함께 기회를 엿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신 아군과 상대의 텔레포트 체크는 꼭 해주셔야 합니다!



# 3교시: 로밍 및 한타 -> '서포터의 꽃에 대하여'


3교시는 서포터의 꽃인 로밍, 그리고 한타입니다. 서포터의 로밍 타이밍은 ▲라인에 여유가 있고 ▲미드와 정글을 도와줄 수 있을 때 ▲전령 나오기 1분 전 ▲미드와 정글 싸움이 길어질 것 같을 때가 좋습니다.


또한, 3대 3 싸움에서 내가 일찍 죽고 우리팀 원딜만 살아남았을 때 로밍을 가는 게 좋은데요. 


살아남은 아군 원딜이 라인을 밀어 놓고 포탑 골드를 채굴하는 동안, 일찍 죽은 서포터가 부활한 뒤 라인이 돌아오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기 때문이죠. 이미 밀린 바텀으로 가서 집으로 복귀한 원딜을 기다리기보다 로밍을 가는 게 훨씬 효율적이라는 말입니다. 다만 유틸 서포터는 로밍보다는 라인전에 집중하는 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룰루와 같은 유틸 서포터라면... 로밍보다 라인전에 집중하는 게 좋다 (출처: 라이엇 게임즈)


그렇다면 한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타에서 서포터에게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이해


서포터는 한타 때 상대 팀의 이니시에이터 위치를 잘 체크해 줘야 합니다.


자신이 이니시에이팅형 서포터라면팀에 용이나 바론의 대미지를 받아낼 챔피언이 있다면 오브젝트 사냥에 참여하는 대신 근처에서 매복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교시: 시야 장악 및 활용 -> 서포터의 근본을 잊지 말자


서포터의 근본은 시야 싸움입니다.


상대가 전부 사망했거나 절대 사고가 안 나는 타이밍에 잡아줘야 합니다.


상대가 시야를 지우는 턴에 매복 플레이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


.미드 시야를 먼저 잡아야 집으로 복귀한 후, 충전한 와드를 바탕으로 오브젝트 쪽 시야를 훨씬 수월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챗GPT, 게임 기획 좀 해 봐” ①
thisisgame
3
2
0
VR게임 정말 위험한듯
cooler22
2
0
0
캡콤 역대 최대 연간 판매량 눈앞에... '몬헌'과 '바하'가 쌍끌이 해줄까?
thisisgame
1
1
0
고사양 게임을 하고 싶었던 저사양 컴 유저들
ggotgye
14
3
1
살 찐 킨드레드
kinbbum
7
3
2
구마유시에게 쥰네게 깝죽거리는 제우스(LOL)
graymaan
8
1
1
에이스톰&넥슨 신작 '나이트워커', "손맛 하나는 끝내주네"
thisisgame
1
0
0
쿠키런 만든 회사 근황
fromtoday
21
6
1
플레이스테이션 사는 이유 백번 이해가는 플스게임 퀄.jpgif
ggotgye
17
14
5
GIF
공포게임에서 AI가 너무 똑똑하면 어떻게 될까?
Voyou
51
17
2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의무화, 문체위 전체회의 통과
thisisgame
2
0
0
6전 전패, DFM의 첫 번째 롤드컵에 담긴 '진짜' 이야기를 돌아보다
thisisgame
2
5
0
‘제다이’, ‘데슾’으로 명예 회복 성공?…EA의 빛과 그림자
thisisgame
1
0
0
스타듀밸리 제일 재밌게 하는 사람.jpg
dadara4
18
7
3
해리포터 신작 게임에 나오는 호그와트 기숙사들 분위기
M0ya
17
6
2
GIF
이렇게 유명한 게임인데... 1년 못 넘기고 서비스 종료?
thisisgame
2
0
0
데드 스페이스 영국 실물 판매 1위, 칼리스토 프로토콜보단 적게 팔려?
thisisgame
1
1
0
데브시스터즈 40여 명 당일해고?…"사업 정리 통보한 것"
thisisgame
2
1
0
"기부합니다" "저도 합니다" 페이커가 보여준 선한 영향력
thisisgame
5
1
0
https://www.vingle.net/posts/2620004
emj1234
4
0
1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